TOP

KUBS 소식

글로벌 기업 입사 성공기

2009.02.16 Views 3385 정혜림

/ HSBC 런던 - 김하늬(경영02) /
 

경영대생들이 해외 현지 기업에 취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해외 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은 국제적인 감각을 쌓고 선진 경영 기법을 익힐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곤 한다. 최근 2008년 Forbes誌 발표 ‘세계 최고의 기업 및 가장 큰 은행’에 선정된 HSBC 런던에 입사한 김하늬(경영02) 씨의 입사 스토리를 들어봤다.(김선혜)


 
- 입사 전형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HSBC International Manager의 선발 과정은 5개의 라운드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1차 라운드 Resume Screening에 통과하게 되면 통과 축하한다는 메일과 함께 2차 라운드 Online Numerical/Verbal Test 에 대한 초대장이 옵니다. 초대장에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온라인으로 수리시험과 영어시험을 보게 됩니다. 
3차 라운드는 Telephone Interview Invitation로 런던 HR 담당자와 함께 한 시간 가량 통화를 하면서 지원동기, HSBC에 대한 비전, 리더십 성향 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4차 라운드는 Selection Center에 대한 초대장을 받게 되고 런던이나 뉴욕, 홍콩 3개의 도시 중 원하는 곳에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홍콩을 선택하였고 2009년 1월 19~20일 이틀에 걸쳐서 프레젠테이션, 집단 토론, 개인 인터뷰, 보고서 작성 등을 하는 Selection Center를 거쳤습니다. Selection Center에서 첫 번째 날 지금까지의 경쟁률이 1차로 Resume Screening한 지원자만 전 세계적으로 2,000명이라고 알려주면서 자신감을 가지라고 했습니다. 
5차 라운드는 런던에 있는 매니저들과 전화 인터뷰로 진행했습니다. 3차 라운드와는 약간 다르게 지원자들이 얼마나 세련된 영어를 구사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입사를 위한 준비 과정은?
저는 고대 경영대가 제공하는 것은 모두 다 누리고 졸업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작년 여름에는 블룸버그(Bloomberg) 홍콩에서의 국제 인턴십으로 최첨단의 금융현장을 체험했으며, 2007년에는 교환학생으로 홍콩과기대(HKUSK)에서 머물면서 세계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또한 입사 전형과정에서 고려대학교 재무학회 IFRA의 도움이 컸습니다. 조진완 교수님 지도하에 IFRA에서 아침마다 이명박 라운지에 모여서 Financial Times를 읽고 토론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매주 Valuation, M&A, Capital Market을 공부한 것이 인터뷰 전반에 걸쳐 자연스럽게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홍콩에서 진행한 Selection Center에는 북경대, 홍콩대, 홍콩과기대 등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 있어서 처음에는 많이 긴장했지만 평소에 배운 대로 주제를 잘 잡고 경제의 현안들을 잘 집어내 면접관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아시아태평양에서 우수한 학생 7명을 전부 따돌리고 취업 제안을 받게 돼 다시 한번 Global KU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앞으로의 일정 및 계획
6월 19일부터 전 세계 80명의 International Manager와 함께 런던 본사에서 4주간의 트레이닝을 받은 후 실무에 투입됩니다. HSBC 그룹의 미래를 책임지는 한 사람으로 선발돼 매우 기쁘고 또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습니다. 앞으로 런던, 뉴욕, 홍콩, 동경을 오가며 HSBC의 성장을 책임지고 싶습니다.
 

- 후배들에게 한마디
후배들에게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불투명하고 막연했던 꿈이 점점 구체화되고 자신감이 솟아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막연했던 재무에 대한 동경이 ING, Bloomberg, Deutsche Bank 등에서의 인턴십을 거치면서 구체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고대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자신의 가능성을 계속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 사진설명 : 경영대학 해외 인턴으로 선발, 블룸버그 홍콩에서 인턴 동료들과 함께한 김하늬(가운데) 씨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