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금융인 명예선언 채택- MBA

2006.10.26 Views 1681 정혜림

금융 MBA 학생들이 금융인으로서의 가져야할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금융 MBA 1기생 전원이 10월 26일 열린 고려대학교 KU MBA 산학협동 포럼에서 ‘금융MBA명예선언식’에서 투명하고 발전적인 금융 산업을 위해 철저한 윤리 의식을 갖고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한 것. 

 

   조진완 금융MBA 주임교수는 “현재 우리나라 금융 산업이 외형적으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 성장이 안정화 되고 내실화되기 위해서는 금융인들의 금융지식 함양에 앞서 직업윤리의 제고가 필요하다”며 “고대 금융MBA에서 이러한 직업윤리를 강조하는 것은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는 “금융 산업이 발전할수록 같은 업종 간 경쟁에 있어 고도의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금융 기법에 대해 상대적으로 지식이 부족한 고객의 자산을 맡아 운용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인의 직업윤리 제고는 금융 산업 전체의 안정적인 발전에 필수적 요건”이라며 금융과목에서의 직업윤리 중요성을 강조했다.

 

  올해 가을 출범한 금융MBA는 교과 과정에서 ‘직업윤리’에 대한 교육을 하나의 큰 축으로 삼고 운영하고 있다.  현재 △명예선언 △금융 윤리과목 개설 및 각 과목 내 윤리관련 내용 강조 △연 2회에 걸친 사랑의 집짓기 봉사활동 참여 및 헌혈 △무감독 시험 등 다양한 방법의 직업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 직업윤리 활동은 금융 MBA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제안, 기획한 사안들이다.

 

  경영전문대학원 측은 “향후 금융MBA 신입생 모집 시 인성을 평가하는 항목에 대한 배점 비중을 높여 입학 기준에도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KU MBA 산학협동 포럼에서 발표한 금융 MBA 1기생들의 금융인 명예선언 전문.(글 장혜란)

(사진은 금융MBA 학생대표 최익수 씨가 KU MBA 산학협동 포럼에서 금융인 명예선언을 낭독하는 모습/사진 임규택) 

 

<금융인 명예선언>

나는 전문 금융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인이 준수하여야 할 직업윤리에 따라 나의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금융산업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 국가/사회에 대한 다짐

1. 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2. 나는 선진금융 발전의 진취적 정신으로 금융산업 혁신을 선도한다.

- 회사/고객에 대한 다짐

1. 나는 고객의 믿음과 회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업무를 수행한다.

2. 나는 업무수행에 있어서 부당한 외부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도덕적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 나 자신에 대한 다짐

1. 나는 정직과 성실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한다

2. 나는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를 통해 사익을 취하지 않는다

 

- 학교생활에서의 다짐

1. 나는 고려대학교 금융MBA 일원으로서 신의로써 동료를 대하고, 학교의 품위와 명예를

지킨다.

2. 나는 선진 전문금융 지식의 습득에 최선을 다하며, 그 성과는 공정한 방법에 따라 평가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