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15학년도 후기 MBA 수석 졸업생 인터뷰

2016.09.30 Views 10724 경영대학

2015학년도 후기 MBA 수석 졸업생 인터뷰


Finance MBA 수석졸업자 양우주 (10기)
 
 1. 수석 졸업을 하게 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FMBA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과 제가 몸담고 있는 KEB하나은행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함께 고생하면서 많은 도움을 준 FMBA 10기 동기들과 항상 지지해 준 아내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진지한 자세로 각 모듈별 과정을 밟아가다 보니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FMBA에서 얻은 성취감은 이후 직장 생활에 큰 밑거름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2. 수석 졸업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요.  
첫째, 공부에 대한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 생활을 10년 남짓 하다 보니, 은행에서 일하면서 경험한 것들을 학업을 통해 체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복귀 후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렇기에 FMBA에 임하는 동기부여가 확실했던 것 같습니다.
둘째, 기존에 취득했던 CFA 자격증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무, 회계 분야에 특화된 자격증의 특징상 본 MBA 커리큘럼과 유사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셋째, 은행 업무 경험이 프로젝트 수행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무 경험을 통해 국내 금융 산업 현실에 대해 갖고 있었던 평소 생각과 제안점 등을 팀 프로젝트 수행 시에 제시하기도 하고, 팀원들 간 협업을 통해 결과물을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도 직장 생활에서 경험했던 노하우들이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3. Finance MBA와 함께한 1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IRP 과정을 꼽고 싶습니다. 특히 NUS에서 risk management와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쉽게 경험해 보기 힘든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홍콩에서의 금융기관 방문을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한국의 위치를 느끼며, 도전 의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4. 1년 과정을 마친 지금, Finance MBA에서 어떤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FMBA 과정을 통해 과거에 취득했던 CFA 자격증과 더불어, 재무, 회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각 교과목별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으며 학문적인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배경의 팀원들과 과목별로 진행했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5. 마지막으로 Finance MBA에 입학한 새내기와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본 과정은 재무, 회계 분야에 특화된 내용을 다루다보니, 처음에 따라가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열정을 갖고 시간을 투자하시면 빠르게 궤도에 오르실 수 있을 겁니다. 팀 프로젝트에서도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의견을 공유하다 보면, 성장해 가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동기, 선배, 학교 교수님들과의 인연을 잘 이어 가셔서, 이후에도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쌓아 가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Global MBA 수석졸업자 우지원 (10기)

1. 수석 졸업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무사히 Global MBA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해주시고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1년은 장기적 커리어를 위해 필요했던 여정이었던 동시에, 평생 동안 남게 될 소중한 인연을 만들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수석 졸업의 비결은 무엇인지요.
배움에 대한 굳건한 의지가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형적인 모범생 스타일은 아니었지만, 어진 모든 과제에 오너십을 가지고 성실히 마무리 지었습니다. 자기 개발 및 장기적 커리어를 위해 선택한 과정인 만큼 제 자신의 성과나 태도에 대한 목표를 높게 잡고 노력했습니다. 언제나 목표한 바보다 더 성장한 결과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3. MBA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전략 컨설팅 분야의 커리어를 꿈꾸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저에게 가장 필요했던 교육은 MBA라고 생각했습니다.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100% 영어로 진행되는 GMBA의 커리큘럼은 더할 나위 없이 적합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네트워킹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또한 큰 매력 포인트였습니다.
 
4. GMBA에서 어떤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GMBA 과정은 평소 가지고 있었던 숫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숫자와 관련된 수업이 두려워, 학부시절 제가 선호하는 과목만 들었던 것이 향후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이에 MBA 과정을 이수하면서는 재무를 전공으로 선택해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숫자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 커리어에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5. GMBA에 입학한 새내기와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일생 한 번뿐인 MBA 과정을 통해 후회 없는 추억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훌륭한 강의를 해주시는 교수님을 비롯해, 함께 공부한 GMBA 동기들 및 선배들은 언제나 저에게 인사이트를 심어줬습니다. 입학 후 첫 오리엔테이션부터 졸업식까지 돌아보니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시간이 의미 있게 느껴지는 만큼, 여러분들 또한GMBA에서 많은 것을 배우시길 기원합니다. GMBA 과정에서만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