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학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115년의 역사를 함께해 온 유일한 단과대학, 바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입니다.

1905년 이재학과에서 상업학을 가르친 것을 시작으로 국내 경영학 교육을 선도해온 경영대학은 고려대학교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단과대학 중 하나입니다. 1910년 상업학과로 그리고 1922년 상과로 개칭하였고, 1955년 국내 최초로 ‘경영학과’를 설립했으며, 1963년에는 경영대학원을 국내 최초로 설립하는 등 우리나라에 서구 근대 경영학 교육을 도입한 선구자가 바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입니다. 또한 한국 대학 최초로 단과대학 독립 건물인 ‘경영본관’, 대학건축 역사상 최초로 전액 기부금으로 지어진 ‘LG-POSCO경영관’, 대학건축 기부 역사상 가장 많은 인원인 3천 6백여 명의 기부금으로 설립된 ‘현대자동차경영관’ 등 세계적 수준의 단과대학 건물을 건립하며 대학 건축사에도 큰 획을 그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인재를 양성하여 기업과 세계를 바꾸어 갑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Business for Society – Inspiring Next Leaders”라는 미션과 “World-Class Knowledge Hub in Business”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것입니다. 그 지식에 기반하여 각 영역에서 사회적 리더가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적인 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양성한 인재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과 비전하에, 경영대학은 ‘국내 1위’라는 현재의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2030년까지 “Global Top 30, Asia No.1 수준의 존경받는 Business School 달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정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꿈을 꾸었고 앞으로도 새로운 꿈을 꾸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구성원들은 공동선(共同善, Common Good)을 추구합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우들은 기업과 경제의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와 세계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왔습니다. 개인의 발전에 머물지 않고 공적인 일을 우선시하는 공선사후의 정신을 견지해 왔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DNA 속에는 남을 생각할 줄 알고, 팀을 이루어 협업할 수 있으며, 각자와 모두에게 좋은 공동선을 이루어 가는 정신이 있습니다. 이런 정신은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우리의 강점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고려대학교 경영대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좋은 전통과 유산, 그리고 그 정신을 이어받아 인류가 더불어 좋은 삶을 누리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품격 있는 새로움’을 추구합니다.

경영대학은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요청에 대응하여 언제나 새롭게 변해가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오랜 역사와 유산을 가진 전통 있는 대학의 품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경영대학은 시대 변화의 핵심 주제인 ‘Business Analytics’, ‘기업가 정신과 혁신’, ‘사회적 가치와 지속가능경영’의 세 가지 커리큘럼을 개설했습니다.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선도하는 Open-Connected Platform인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CDTB)를 설립하여 학생, 교수, 기업의 이 분야 전문가들이 서로 협업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적 가치 포럼을 개최하여 경영학 각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의 추구 가능성 및 구체적 추진 방식에 관한 지식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연구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창조활동과 창업을 지원합니다. 우리는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는 가치와 철학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반을 갖추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고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는 경영대학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국내 ‘최초’이자 ‘최고’를 넘어 세계 유수 경영대학들과 겨루겠습니다.

경영대학은 영국의 ‘QS (Quacquarelli Symonds) 2020 세계대학평가’ 비즈니스 및 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세계 49위, 회계 및 재무 분야에서 세계 51위에 올라 국내 종합사립대학 중 1위의 명성을 떨쳤습니다. 또한 경영전문대학원 Executive MBA는 영국 Financial Times가 매년 발표하는 ’2020 세계 100대 Executive MBA 순위‘에서 세계 19위를 기록해 9년 연속 압도적인 국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경비즈니스 300대 기업 인사담당자 평가에서 경영대학은 13년 연속 국내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2020년 공인회계사(CPA) 시험 최종합격자 배출 결과, 5년 연속 최종합격자 수 1위를 지켜냈습니다. 세계 유수 경영대학들과 함께 경영학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조적이고 이타적인 사회적 리더가 될 인재를 길러내는 경영대학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감당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장 배종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