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신입생 합격수기

[일반전형]2016학번/일반전형②

2016.05.09 Views 9596 경영대학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재학생들의 합격 수기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kubspr@adm.korea.ac.kr, 02-3290-1688)의 허가를 받아야 타 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본 수기를 무단 수집해 무단 복제 및 무단 배포할 경우 민형사 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재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나이•출신교•개인연락처 등은 개별 문의를 하더라도 절대 공개하지 않으니 관련 문의는 삼가바랍니다. 
 

1. 전형 선택 이유나는 외국어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내신관리를 잘 하지 못했다. 그래서 내신이 낮은 나에게도 비교적 기회가 열려 있는 일반전형을 선택했다. 수학에 관심이 많고 수학성적이 좋았는데, 고려대에서 인문논술과 함께 수리논술을 함께 실시하고 있었다. 인문논술에 비해 수리논술의 배점이 크진 않았지만, 수리에 강했던 나로서는 고려대 일반전형이 유리하다고 판단돼 지원하게 됐다.


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진학을 결심한 계기나는 어릴 때부터 경영학을 전공하고 싶었다.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장래희망이 조금씩 변하기는 했지만, 경영학의 틀 안에서 바뀌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염두 해 두고 어느 학교로 가면 좋을지 찾아보던 중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의 학부와 MBA과정이 잘 되어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대학 평가 지표에서도 경영학 부분의 전체적인 평판, 교수진 등 모든 분야에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가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재수생활을 하면서 확실히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가겠다는 마음을 굳혔고, 수시 원서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하나만 넣었다. 


3. 고등학교 재학 중 내신 관리고등학교에 다니면서 1학년 1학기 내신을 잘 관리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나는 내신을 포기하고 수능에 올인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하고 나서 든 생각이지만, 내신성적이 좋지 않다고 해서 수능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성이 크다는 생각을 했다. 내신 관리는 관성과 같아서 한 번 잘 받기 시작하면 계속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게 되어 잘 받게 되므로 1학년 1학기부터 열심히 하라는 조언을 전하고 싶다. 몇 년 간 계속 수능이 쉽게 출제되는 만큼, 실수 하나가 당락을 결정하기에 수능에 올인하기보다는 내신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것이 입시에서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4.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외 활동 나는 고등학교를 다니며 교내에서 경제동아리 부장 활동을 했다. 부장을 하면서 경제동아리를 폭넓게 경제경영동아리로 개편하고, 전국고등학교경제연합(UHEC)에도 가입하여 총회에 참석하며 다른 학교 경제동아리들과 경제와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교류했다. 매년 경제경영 관련 저널을 쓰면서 시사상식을 넓혔고, 교내에서 경제포럼을 주최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경제에서 주최하는 세계청소년경제포럼 같은 곳에서 참가해 토론도 하고, KDI 경제한마당과 같은 시험을 치루면서 경제 상식도 넓힐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고등학교 3학년 때에는 친구들과 경제 관련 서적들(예종에의 길, 국부론, 자본론, 경제학 철학초고, 철학의 빈곤, 고용 이자 및 화폐에 관한 일반이론 등)을 읽으면서 지식을 넓히고자 개인적인 노력도 더했다. 


5. 논술 또는 면접 준비논술 일반전형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합격했지만, 사교육을 통한 준비는 하지 않았다. 주변을 보면 많은 친구들이 비싼 돈을 주고 논술을 준비한다. 학원에 다니고, 과외를 받으며 논술을 준비하고, 첨삭을 받는다. 하지만, 사교육 없이 합격한 사람으로서 굳이 사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홈페이지에 지난 논술 시험 문제지들이 많이 올라와 있다. 다운로드해서 혼자 답을 써 보고, 수리논술도 풀어 본다. 그리고 인터넷에 여러 많은 예시답안들이 있다. 찾아보고, 자신의 글을 몇 번씩 읽어보면서 다듬는 작업을 해 본다. 그리고 자신이 쓴 글을 스스로 첨삭하고,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어 보면서 혼자 준비했다. 


6. 수능 준비언어영역 두 번의 수능 동안 국어 성적이 제일 좋지 못했다. 돌이켜보면 국어공부를 가장 적게 한 것 같다. 국어는 기출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기출문제는 자신의 영역과 상관없이 A, B형 모두의 문제를 정해진 시간 안에 실전처럼 풀어보는 것이 좋다. 국어는 공부를 열심히 해도 갑작스럽게 성적이 오르지 않는 과목이다. 하지만, 어느 경지 이상이 되면 갑자기 오르기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공부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성적이 갑자기 내려가지는 않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문제를 푸는 데 힘이 부치기 시작한다. 하루에 조금씩 투자하더라도 국어공부는 매일 해야 한다.  
수리영역  EBS에서 나오는 수학 문제들만 푸는 것은 매우 부족하다. 그래서 여러 사설 문제집들을 많이 사서 풀었다. 100분이란 시간은 긴 시간이다.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그 집중력을 100분이 끝날 때까지 유지해야 한다. 고도의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나는 풀이를 쓰지 않고 눈으로만 수학문제를 풀었다. 샤프는 답을 체크할 때만 사용하였고, 시간이 비록 많이 걸리고 21번이나 30번과 같이 어렵고 풀이가 긴 문제를 풀 때면 중간중간 과정을 까먹었지만, 풀이과정을 기억하려 애쓰면서 집중력을 높였다. 결국 실전에서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풀었다. 이런 방법으로 문제를 풀다 보면, 샤프가 있을 때는 더 빨리 풀 수 있다. 2016 수능의 경우 1번부터 29번까지 30분의 시간 안에 풀 수 있고, 나머지는 검산 및 30번 문제를 여유롭게 푸는 데 쓸 수 있다.
외국어영역  영어 영역은 약간의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다. EBS 연계교재를 외우는 것도 필요하지만, 빈칸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영어를 정말 잘 하는 학생도 EBS 연계교재를 외우지 않으면 수능에서 당황할 수 있기 때문에 외우는 것을 추천한다. 연계교재를 보지 않고 평가원 연계 문제를 풀 때 대부분 학생들이 어렵게 느꼈다고 대답했다. 고난도 문제들은 빈칸 문제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대비를 따로 해야 한다. 나는 주로 텝스 문제집을 사서 빈칸 부분을 풀면서 대비했는데, 비교적 체감 연계율이 낮았던 이번 수능에 도움이 되었다.
사회탐구 및 제2외국어영역  이 영역은 무조건적으로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다. 모든 과목은 암기를 바탕으로 하며, 특히 역사 과목은 더욱더 그렇다. 나는 생활과 윤리, 한국사를 공부했는데, 경제를 제외한 모든 과목은 암기만 제대로 하면 모두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생활과 윤리 과목은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사상가 및 그들의 입장을 정리했다. 한국사 과목은 시간 순서대로 자신의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연도를 외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문제를 더 빨리 푸는 데 조금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더 혼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1896년 독립협회, 1896년 아관파천이라고 공부를 한다면 두 사건의 순서를 알아야 하는 문제가 시험으로 나온다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도를 외우기보다는 순서를 외우는 데 충실해야 한다. 


7. 나에게 고려대 경영대학이란? 아직까지도 내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생인지 의심될 때가 있을 정도로 자랑스럽다. 내가 간절히 바라고 열심히 노력한 끝에 온 곳이기에 더욱 소중한 곳이다. 그리고 이 곳이 내 종착역이 아닌 만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내가 더 큰 곳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로 기억되고 그렇게 불리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이곳을 발판 삼아 나 자신을 계발하여 경영학에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