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초기 창업의 가이드 제시… 학생 창업자를 위한 박기람 대표의 특강 진행돼

2023.01.06 Views 997 경영지원팀

초기 창업의 가이드 제시… 학생 창업자를 위한 박기람 대표의 특강 진행돼

 

지난 12월 20일(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원장=신호정)이 주최하는 2022년 2학기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 렉처 시리즈 마지막 특강이 열렸다. STIPOP 박기람 공동대표가 맡은 이번 강연은, "학생 창업과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가이드"를 주제로 진행됐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서비스인 STIPOP의 공동 대표로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한 박기람 대표는 스타트업이 겪는 창업 과정 중 Product Market Fit(이하 PMF)이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박기람 대표는 PMF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개념으로, 좋은 시장에서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때, 40% 이상의 리텐션에 도달했을 때를 PMF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PMF 도달 여부에 따라 창업자의 역할이 달라지기에 지금이 pre PMF 단계인지 post PMF 단계인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PMF에 도달하는 방법 역시 제제시했다.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받는 소비자 집단과 소비자가 얻는 구체적인 이득, 회사에게 필요한 개선점 등을 데이터로 수집해 PMF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이 답변들을 바탕으로 PMF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박기람 대표는 창업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은 제품 개발 사이클의 중요성에서부터 고객을 필터링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 초기 회사 목표의 선정 방법, 직원 채용과 팀 조직, 제품 스케일링에 대한 조언까지 초기 창업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강연 이후에는 강연 내용에 대한 참여자들의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STIPOP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박기람 공동대표와 조준용 공동대표가 함께 참여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강연 내용과 창업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질의가 이뤄졌다. 시장 개척 과정에서 해외 진출을 대비한 방법에 관한 참여자의 질문에 미국 법인 설립의 구체적인 비용과 투자사들과의 관계 등을 비롯하여 경험을 기반으로 한 상세한 답변이 이어졌다.


학생 창업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참여자들과 초기 창업 단계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특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