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비즈니스 목적 정의부터 프로세스 설계까지… MSBA 2기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발표회 성료

2022.02.04 Views 2637 경영지원팀

 

비즈니스 목적 정의부터 프로세스 설계까지MSBA 2기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발표회 성료

 

 

2021 MSBA 2기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발표회가 지난 14일(금)에 개최됐다. 경영대학 소재의 CDTB(센터장=김병조·김배호 교수)는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기업의 과제와 방향을 고민해보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서 이번 프로젝트를 주최했다.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이뤄졌다.

 

 

 

 

△롯데멤버스 △GS리테일 △한국신용정보원 △딜로이트컨설팅 등 각 협력기업의 관계자와 본교 경영대학 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 8팀이 발표를 이어나갔다. 황준호 부원장은 “캡스톤 프로젝트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각 협력 기관들의 도움으로 인한 큰 성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여러 기관과의 협력 관계에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행사는 각 팀의 프로젝트 발표와 기업 관계자의 코멘트 및 논의 후 최종 합격 여부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으며, 전반부는 김병조 센터장의 사회로 시작됐다.

 

 

 

 

1팀(이은주, 장원영, 윤예슬)은 롯데멤버스의 CLV(고객 생애 가치) 예측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했고, CLV 예측을 통해 고가치 고객을 선별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성과를 냈다. 2팀(방민경, 천지우)은 롯데 슈퍼의 VOC(Voice of Customer) 데이터를 중심으로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고객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VOC 중심의 고객 관리 체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롯데멤버스 관계자는 “관계사의 요구사항이 많았는데 이를 잘 적용해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해내서 좋았다”고 평했다.

 

 

 

 

이어 3팀(이상원, 이진아, 이혜원)은 상품과 고객을 카테고리화 하여 ‘소비자 특성과 구매 행동의 유치 가능 여부’에서 착안하여 GS리테일 상품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GS샵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좋은 인사이트를 주어 만족스럽다”며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고 호평했다. 다음으로 4팀(현충훈, 홍상희)은 한국신용정보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험정보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대안신용평가’를 구성하고, 연체 여부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해 발표했다. 위 팀은 재현율, 정밀도 상승 등의 효과에 따라 신용평가 모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마무리하였다.

 

 

 

 

5팀(김건영, 박승비, 이명현)은 한국신용정보원 데이터를 활용해 ‘위험회피성향 변수들을 활용한 보험데이터상의 자동차 사고 예측 모형’에 대해 발표했다. 위 팀은 이러한 분석이 결과적으로 금융 소비자의 입장에서 개인의 신용 정보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한국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주제 선정이 흥미롭고, 실무에 유의미하게 적용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6팀(신은영, 오신애)은 당뇨 중증도 지표들을 통해 일반인부터 전당뇨 및 당뇨 환자들의 군집을 분류하고,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심리적△사회인구학적 요인을 파악해 중재 요인을 제시했다.

 

 

 

 

이어서 7팀(공병희, 이준아)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빌라주택 가치평가’을 개발해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8팀(홍주성, 박지영)은 ‘중,저신용자 대상 군집화를 통한 중금리 대출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딜로이트컨설팅 관계자는 “관련 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서 접근했다는 점이 의미 있고, 발표 학생들이 높은 분석 역량을 지닌 것 같다”고 평했다.

 

 

 

 

이날 발표를 진행한 여덟 팀 중 일곱 팀이 최종적으로 프로젝트에 합격했고, 그 중에서 우수상은 ▲롯데멤버스 ▲GS리테일 ▲딜로이트컨설팅의 주제를 다룬 2팀· 3팀· 7팀에게 전해졌다. 후반부 행사 진행을 맡은 김배호 센터장은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협력한 기업, 행사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분들과 교수님들, 수고한 학생들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글 | 이현민(미디어학부 20)

사진 | 조은비(경영학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