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고려대 경영대학, 한경비즈니스 전국 경영대 평가 14년 연속 1위

2021.12.13 Views 5672 경영지원팀

고려대 경영대학, 한경비즈니스 전국 경영대 평가 14년 연속 1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이 한경비즈니스에서 실시하는 '2021 전국 경영대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고려대 경영대학은 해당 평가가 시작된 2008년부터 14년 연속 단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으며 국내 최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게 됐다.

 

 

경영대학은 전체 9개 평가항목 중 △업무 적응력 및 실무 능력 △조직 융화력 △성실감과 책임감 △신입 사원 채용 선호도 총 4개 부문에서 선두에 올라 종합 순위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주요 기업 인사 담당자들이 꼽은 신입 사원 채용 선호도에서 서울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며 자타 공인 최고의 인재 양성소로 자리매김하였다.

 

 

한경비즈니스는 "고려대의 거침없는 질주는 독보적인 교육과 연구 역량이 비결”이라 전하며 “최고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경영 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의 속도를 늦추지 않는 점”을 강점으로 설명했다.

 

 

경영대학은 최근 기업들의 수요 인재상에 발 맞추어 ‘창의적이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리더’들을 육성 중이다. 배종석 경영대학장은 한경비즈니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경영대학은 단순히 경영학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적 상상력’을 더하고,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며, "실제로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문제에 부딪쳤을 때 그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이런 문제들을 자신만의 언어로 명확하게 ‘소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고 융합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경영대가 추구하는 교육 혁신과 인재상을 밝혔다.

 

 

더불어 배 학장은 “경영의 목적은 ‘인류가 더불어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며, 인류가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선도할 수 있는 ‘사회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문학적 상상력이 중요함을 언급했다. 이와 함께 “고려대 경영대학은 더 좋은 인재들이 ‘사회적 리더’로 성장하고, 우리 사회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선순환의 토대를 만들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경영대학이 어떠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지도 밝혔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배 학장은 “경영대 차원에서 ‘▲5대 전략 ▲15대 핵심과제 ▲3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현재 실행 중”이라고 전하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인프라를 구축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한 교수법을 시도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경영대학은 2005년 학부와 일반대학원·경영대학원 등 전 학위 과정에서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 2007년 유럽경영교육(EQUIS) 인증을 한국 최초로 받았다. 2015년에는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인 셈즈 글로벌 얼라이언스(CEMS Global Alliance)의 정회원 자격도 획득했다. 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CPA) 시험에서 6년 연속 CPA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등 다방면에서 명실상부 국내 최초, 국내 최고 경영대학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더하여 경영대학은 올해 5월부터 시행 중인 세부트랙 인증제도를 통하여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사회를 이끌 창의적인 융합 인재 육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또한 경영대학은 스타트업연구원을 통하여 경영대학 구성원을 포함한 타 전공 및 타 대학 학생들의 창업 지원까지 시행하며 경영대 차원을 넘어 고려대와 사회 전체의 창업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등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한경비즈니스 전국 경영대 평가는 인재의 실제 수요자인 기업의 관점에서 대학을 평가한다. 국내 300대 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은 평가 부문 별로 1순위부터 10순위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설문 항목은 △전공 및 교양 교육의 업무 적합성 △업무 적응력 △조직 융화력 △발전 가능성 △창의적 업무 해결 △국제화 시스템 △성실성과 책임감 △신입 사원 채용 선호도 △진학 추천 등 총 9개로 구성됐다. 9개 평가 부문에 모두 동등한 비중을 두기 위해 각 부문 순위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냈다.

 

 

 

관련기사 더보기>>

 

진격의 고려대, 14년 연속 인사 담당자들이 뽑은 ‘최고 경영대 1위’

 

고려대, 거침없는 질주…독보적인 교육·연구 역량이 비결

 

“경영학 지식만으론 부족…변화 헤쳐갈 ‘사회적 리더’ 길러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