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IBRE - CDTB 융합 콜로퀴움 개최… ‘Overview of Applied AI Research’

2021.12.08 Views 1614 경영지원팀

IBRE - CDTB 융합 콜로퀴움 개최… ‘Overview of Applied AI Research’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공동센터장 = 김배호, 김병조, 이하 CDTB)와 기업경영연구원(원장 = 김재환, 이하 IBRE)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융합 콜로퀴움이 지난 11월 26일(금)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콜로퀴움은 ‘Overview of Applied AI Research’라는 주제로 연세대학교 소재한 교수가 강의하였으며, 영어로 진행됐다.

 

 

 

 

 

 

강연은 김재환 원장의 인사말과 함께 시작됐다. 김재환 원장은 “고대 경영대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고민해왔고 노력해왔다.”라는 말과 함께 “오늘의 콜로퀴움이 이 노력에 힘을 더해주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이어 소재한 교수는 Applied AI를 △Deepfakes △Neural style transfer △Virtual Characters △Virtual Beings 라는 4가지의 아젠다(Agenda)로 나누어 소개했다. 소 교수는 자신의 딥페이크 모델에 대한 데모 코드와 실제로 구현된 딥페이크의 모습을 보여주며, “미래에, 여러분들의 자식 세대에는 이보다 더 딥페이크 기술이 발전되어 있을 것이며, 무엇이 진짜이고 거짓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이미지 콘텐츠를 보존하면서 그림처럼 텍스처를 변화시키는 Neural Style Transfer에 대해 소개했다. 소 교수는 Neural Style Transfer에 대한 미적 관점에 대한 연구와 함께 “미래의 디자인은 다양한 타깃에 따라 차별화를 갖추어야 한다.”라며 “Neural Style Transfer가 다양한 디자인 생성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가상 캐릭터(Virtual Character)와 이를 실현한 가상의 존재(Virtual Beings)는 메타버스(Metaverse)에 맞추어 소개됐다. 소 교수는 직접 제작한 데모 Virtual Beings와 김언수 교수가 직접 대화하는 실험을 시연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참가자들과의 간단한 질의응답을 끝으로 강연은 마무리 됐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김병조 공동센터장은 “인공지능에 대해 굉장히 통찰력 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해준 소재한 교수에게 감사하다.”며 “CDTB와 IBRE이 협업해 강연을 개최한 것에 영광이며, 앞으로 더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정영희(미디어학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