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20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20.09.24 Views 1774 경영지원팀

2020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재욱)이 주최하고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가 주관한 '2020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개최됐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 시대에 걸맞은 학생들의 문제발굴 역량을 강화하고, DT에 대한 교내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열린 '2020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공공데이터 혹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대회다.

 

DT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는데,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8팀이 선정됐다. 각 팀은 경영대학 재학생 1인 이상을 포함한 고려대 서울캠퍼스 소속 학부 및 대학원 학생으로 구성됐다. 프로젝트 주제로는 △온라인 쇼핑몰 자동화(소끌벅적) △AI 음악 추천 서비스(클라우드 사운드) △숙박시설 결정 요인(광동수산) △창업 컨설팅 모델 개선(T.O.P) △고속도로 취약구간 예측(miMO) △질병의 조기진단(데이터미네이터) △1인 창업 손익 분기점 예측(스타트업) △행정 챗봇(엠바) 등이다.

 

각 팀은 지도교수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코칭그룹의 피드백을 받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 1월 치르는 본선에서 서비스 완성도와 실현 가능성 등을 평가받을 예정이다. 본선에서 우승한 팀에게는 포상이 주어진다.

 

한편 경영대학은 고려대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연도 사업에 참여해 '문제 해결형 Digital Transformation in Business(이하 DTB) 모델 발굴'을 계획했다. DTB란 디지털적인 모든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을 기반으로 해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