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학생 창업의 메카, 2022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 시즌

2022.07.05 Views 1358 경영지원팀

예비 창업가들의 뜨거운 열정과 
독창적 아이디어 가득

6월 3일(금), ‘2022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 시즌(2022 Startup Express Summer Season)’이 개최됐다.



본 대회는 △고려대 크림슨 창업지원단 △SH서울주택도시공사 △성북구청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가 주최했고, 스타트업연구원(원장=신호정) 및 고려대 안암동 캠퍼스타운 현장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일진그룹과 동화그룹이 후원했다. 이번 행사는 현대자동차경영관 301호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는 △신호정 스타트업 연구원 원장 △이동섭 스타트업연구원 센터장 △정재호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 △박진규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와 더불어 △이승표 일진글로벌 R&D 센터 이사 △유원경 한국일보 사업기획팀 팀장 △황준현 동화기업 온라인서비스팀 팀장 △송명수 Pen Ventures CEO △신명철 Kingsbay Capital Managing Partner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먼저 이동섭 센터장의 스타트업연구원 소개로 행사가 시작됐다. 이 센터장은 스타트업 연구원을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플랫폼 지향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비즈니스가 실현되는 인큐베이션 공간”이라고 소개하며 “<탈잉>, <천명> 등 스타트업 익스프레스를 거친 졸업사들의 누적 기업가치가 1,100억 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트업 익스프레스는 매년 2회 개최되며,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팀을 선발하는 창업경진대회”라며 “입주사를 위한 다양하고 유익한 강의가 준비돼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배종석 학장이 개회사와 함께 참가팀들을 독려했다. 배 학장은 “스타트업이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넘어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며 “팀이 마음껏 성장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이번 스타트업 익스프레스에는 총 12개 팀이 참가해 사업 아이템을 소개했다. △증상 기반 갱년기 관리 서비스(나의, 지금), △교환학생 정보교환 커뮤니티(Exchange), △카카오톡 광고 메시지를 게임으로 만들어주는 마케팅 솔루션(버틀봇), △아티스트를 위한 SNS 마켓(nabi), △지오펜싱 기반 SNS 플랫폼(드롭바이), △대화와 예술이 힐링이 되는 온라인 공간(예븐), △딥 러닝 기술이 적용된 멘탈케어 다이어트 서비스(아일랜드), △입맛에 따른 식사장소 추천 서비스(한그릇), △대학 스포츠 문화 플랫폼(비브), △사용자 위치이동데이터를 활용한 친환경 리워딩 커머스 플랫폼(POLAR), △로컬 경험 중심의 통합 여행 큐레이팅 플랫폼(버디파이), △웹3.0 기반 책 열람·공유·재생산 제공 서비스 플랫폼(코기토) 팀에게는 각각 5분의 발표와 5분의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졌다. 


창업에 대한 열정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 속에서 △버틀봇(승명호앙트프러너십상), △나의, 지금(일진창업가상)팀이 입상하며 창업시상금 500만 원을 받았다. 장려상은 △버디파이, △POLAR, △코기토, △아일랜드, △예븐 팀이 수상했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신호정 스타트업연구원장은 “초심을 잃지 말고 CEO로서의 책임감과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는 응원을 남겼다.
한편, 행사에 참여한 12개 팀 중 8개 팀은 스타트업 스테이션에, 4개 팀은 캠퍼스타운에 입주해 창업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