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예비 고경인들을 위한 ‘2021학년도 제12회 청소년 멘토링 데이’
지난 2월 12일(토) 경영대학 에서 주최한 청소년 멘토링 데이가 진행됐다. 본 행사는 △경영대학에 대한 소개 △7세부전공 3트랙에 대한 안내 △권성우 교수의 비즈니스 협상 특강과 △특강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경영학 실습 △온라인 캠퍼스 투어 △재학생 멘토의 강연 △Q&A 와 같은 다채로운 구성으로 이뤄졌다.
이번 행사는 전재욱 경영대학 부학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전 부학장은 “청소년 멘토링 데이가 멘티들이 남은 고등학교 학창 시절을 열심히 보낼 수 있는 동기를 찾는 경험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행사를 계획하고 총괄한 고려대학교 학생홍보대사 KUBE와 멘토 역할을 위해 참여한 경영대학 재학생,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 학생 참여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개회사를 마쳤다.
이후 경영대학 학생홍보대사 KUBE가 직접 경영대학의 건물들부터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교수진 등 경영대학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영대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더해 장학금 제도, 다양한 학회와 동아리에 대한 소개 등 멘티들이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정보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또한 경영대학의 △스타트업 연구원 △행정고시와 CPA 준비 지원 △학년별 맞춤 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경력개발센터 △교우 멘토링 등 진학 후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도 제공됐다.
다음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독특한 커리큘럼인 7세부전공과 3트랙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이에는 ▲재무금융 ▲회계 ▲LSOM ▲마케팅 ▲국제경영 ▲경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7개 세부 전공의 구체적인 내용과 진로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세부 전공 설명에 이어 경영대학만의 3트랙에 대한 안내가 진행됐다. 위 시간은 빅데이터 분석과 해석 기법을 익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변화하는 환경 속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 과정,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리더를 양성하는 ‘사회적 가치와 지속가능경영’ 과정에 대한 소개와 관련 분야에 대한 설명을 통해 멘티들의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어서 권성우 교수가 직접 비즈니스 협상을 주제로 한 경영학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은 협상의 정의와 특성과 종류에 대해 배우면서 직접 경영대학의 강의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멘티들은 ▲분배적 협상 ▲통합적 협상 등 비즈니스 협상의 주요 개념과 협상과 관련된 경영학 용어, 그리고 실제 기업의 협상 사례 등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멘티들이 재학생 멘토와 함께 특강 내용을 바탕으로 경영학 실습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해당 실습은 각자 구매자와 판매자의 역할을 받은 멘티들이 조를 구성하여 멘토들의 안내 하에 직접 자료를 조사하고, 각자의 역할에 맞게 협상을 체험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실습 후 멘토링 시간에는 각 조별로 △재학생 멘토만의 공부 방법 △멘탈 관리 방법 △입시와 대학 생활 등 고려대 경영대학 재학생에게 궁금했던 점들을 질문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입시부터 고민상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끝으로 멘토링 데이는 마무리 됐다.
멘토링 데이에 참여한 학생은 “지금까지는 막연하게 고대 경영이니까 가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 경영학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알 수 있었다. 이 때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하는 지 깨달았기 때문에 더욱 동기부여가 됐다.”며 “열심히 공부해서 꼭 미래의 고경인이 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글: 한하은(사회학과 20)
정영희(미디어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