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생 멘토링 실시∙∙∙’대학원 생활과 좋은 저널에 논문 쓰기’

2022.01.20 Views 2902 경영지원팀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생 멘토링 실시∙∙∙’대학원 생활과 좋은 저널에 논문 쓰기’

 

 

지난 1월 5일(수)에 고려대학교 경영대 일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생 멘토링이 진행됐다. 멘토링은 온라인 플랫폼인 줌(Zoom)을 통해 진행됐으며, 경희대 경영학과 최승욱 교수가 강연자로 나섰다. 최승욱 교수는 ‘대학원 생활과 좋은 저널에 논문쓰기’를 주제로 △학위 과정과 대학원 생활 △좋은 저널에 논문 쓰기 △교수 임용을 순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최 교수는 학위 과정에 들어온 순간 남는 것은 오직 논문임을 강조하며, 연차별 구체적인 학위 과정에서 해야 할 일을 설명했다. 특히 ‘종합 시험을 공부하면서 논문에 작성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노트에 정리해두는 것’이 도움이 됨을 조언했다.

 

 

 

 

또한 그는 구체적으로 △지도 교수님과 주요 학술지 투고를 연속적으로 할 것 △동료 연구자와 기타 학술지 투고를 할 것 △영어 논문 작성을 가능한 빨리 시작할 것 등을 언급하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논문 주제 선정부터 작성법까지 대학원 생활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언을 이어나갔다.

 

 

 

 

최 교수는 “논문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정말 말도 안 되는 의견으로 통과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논문 작성과 출간 과정은 인격수양의 길로 보며 좌절하지 말라.”며 “다양한 사람들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으며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취해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라는 조언을 전했다. 참여자들의 질의응답을 끝으로 멘토링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글 | 정영희(미디어학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