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창업 성공 열차에 오르세요!’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윈터 시즌 성황리에 개최

2021.12.23 Views 2489 경영지원팀

 

창업 성공 열차에 오르세요!’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윈터 시즌 성황리에 개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스타트업연구원(원장=신호정)의 창업경진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123() 오후 2LG-POSCO관 수펙스홀에서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윈터 시즌(Startup Express Winter Season)’이 예비 창업가들의 뜨거운 열정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 속에서 성공적으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고려대 경영대학 스타트업연구원이 주최하고, 승명호앙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센터(센터장=이동섭)가 주관하며, 일진그룹 동화그룹 SK SUPEX 추구협의회 Social Value 위원회 행복나래가 후원한 ‘2021 Startup Express Winter Season’은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제안하고 사업성이 뛰어난 창업팀을 발굴하는 창업경진대회이다.

 

 

 

 

 

 

이번 대회에는 신호정 스타트업 연구원 원장 이동섭 스타트업연구원 센터장 문정빈 스타트업연구원 센터장 정재호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 박진규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와 더불어 이승표 일진글로벌 R&D 센터 이사 유원경 한국일보 사업기획팀 팀장 황준현 동화기업 온라인서비스팀 팀장 김진영 행복나래 소셜벤처팀 팀장 신명철 Kingsbay Capital 파트너·고려대 경영대학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먼저 이동섭 센터장의 스타트업연구원 소개로 행사가 시작됐다. 이 센터장은 <탈잉>, <드리머리>, 등 스타트업 익스프레스를 거쳐 성공적으로 궤도에 오른 졸업사들을 소개하며 오늘 발표하실 청년 기업가 여러분들을 혁신의 플랫폼으로 초대한다고 참가팀들을 환영했다.

 

 

 

 

 

 

 

다음으로 배종석 학장이 개회사와 함께 참가팀들을 독려했다. 배 학장은 경영대학은 스타트업이 기업가적 정신으로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사회 공동선에 기여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기업가 정신으로 새로운사회를 펼쳐 나갈 고려대학교와 대한민국을 빛낼 여러분들을 늘 응원한다고 격려했다.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윈터 시즌에는 지원한 30개 팀 중 사전 심사를 통해 선발된 11개 팀이 참가해 사업 아이템을 소개했다. 빅데이터 기반 심리상담 솔루션(마음날개) 현지인 기반 P2P 여행 플랫폼(버디파이) 개인과 소기업을 이어주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Hatchery) 시니어와 지구를 지키는 새로운 취미 키트(노하우) 스와이프 기반 중단편 웹툰 추천 플랫폼(동주) 공간 기반 숏폼영상 플랫폼(안암벨리) 크리에이터 저작권 거래 플랫폼(아워튜브) 예비 디자이너 연결을 통한 업사이클링 의류 잡화 판매 플랫폼(클로즈업) 연인들을 위한 데이터 기반 통합 커머스 플랫폼(Lovable) 수집가들을 위한 온라인 수집 공간 커뮤니티(Soozip) 영세농가와 1인 가구를 연결하는 과일 유통 플랫폼(Fruiting) 등이다.

 

 

 

 

 

 

 

위 행사는 팀별로 5분간 아이디어 발표와 5분간 질의응답으로 이뤄졌고, 심사위원들은 각 팀의 문제 정의 비즈니스 모델 역량 및 의지 등을 평가해 입주팀을 선발했다.

 

 

 

 

 

 

 

 

각 팀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속에서 아워튜브(승명호앙트프러너십상) Hatchery(일진창업가상) Fruiting(SK Social Value) 3개 팀이 입상하며 2021년 하반기 창업 성공 열차인 스타트업 익스프레스에 탑승하게 됐다. 이외 장려상 수상 팀은 동주 클로즈업 Soozip 마음날개로 네 팀이 선발되었다. 특히 승명호앙트프러너십상 일진창업가상 SK Social Value상을 수상한 3개 팀에는 운영비가 주어지며, 장려상을 포함한 전체 팀에는 스타트업연구원 일진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할 기회가 제공된다. 각 팀은 입주 후 체계적인 창업 교육과 더불어 선배 창업가, 산업 전문가, 벤처 캐피털리스트 등으로 구성된 멘토로부터 지속적인 자문과 후원을 받게 된다.

 

 

 

 

 

 

신호정 스타트업구원장은 스타트업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하는 것이며, 스타트업이 나아가야 할 곳에 여러분들이 오늘 첫 발을 내딛었다라며 나와 사회에게 좋은 일을 하면서 훌륭한 비즈니스 리더가 되기 바란다는 폐회사를 전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 정상봉(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17)

      정영희(미디어학부 20)

사진 | 조은비(경영대학 경영학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