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치열한 아이디어 경쟁의 장’ 2021 KUBS Challenge 경영사례분석대회 개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이 개최하는 ‘2021 KUBS Challenge 경영사례분석대회(이하 KUBS Challenge)’가 11월 12일(금) LG-POSCO경영관에서 열렸다. KUBS Challenge는 4명의 경영대학 학부 재학생으로 구성된 팀이 주어진 시간 안에 특정 경영 사례를 분석해 발표하는 경연대회이다. 이번 대회에는 아이디어로 가득한 12개 팀 48명의 학생이 참가해 뛰어난 사례 분석 역량을 뽐냈다.
이번 KUBS Challenge에서는 호주의 BNPL(Buy Now, Pay Later) 기업 Zip의 경영 사례를 분석해 BNPL 산업이 이해 관계자들에게 매력적인 이유를 분석하고, 해당 기업이 BNPL 분야의 주요·신흥 경쟁자들 및 신용카드 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제가 출제됐다. 본선 전 주말 예선에 지원한 12개 팀이 각각 24시간 동안 분석을 진행한 후 결과를 담은 영상과 슬라이드를 제출했고, 이 중 훌륭한 성적을 거둔 △Kkanbu △KU Tigers △Crimson & Company(Crimson & Co.) △Asya Consulting 등 4개 팀이 선발돼 본선에 진출했다.
12일 열린 본선 대회는 각 팀이 미리 준비한 분석 사례를 10분 동안 발표한 후, 7분간 발표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대회 심사위원으로는 고려대 경영대학 △Tony Garrett 교수 △김영규 교수 △황선우 교수가 참석했다. 각 팀의 열띤 발표가 이어진 후 심사위원들의 논의 끝에 동상은 ‘Kkanbu’팀과 ‘Asya Consulting’팀에게, 은상은 ‘KU Tigers’팀에게, 금상은 ‘Crimson & Company’팀에게 돌아갔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한 ‘Crimson & Company’팀은 2022년 미국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개최하는 ‘UW Global Business Case Competition 2022’에 참가하는 자격을, 은상을 수상한 ‘KU Tigers’팀은 캐나다 웨스턴 대학교(Western University)에서 개최하는 ‘32nd Annual Scotiabank International Case Competition’에 참가하는 자격을 얻게 됐다. 동상 수상팀 중 ‘Kkanbu’팀은 네덜란드 Erasmus University에서 주최하는 '2022 RSM STAR Case Competition'에 참가하는 자격을 획득하였다. 세 팀에게는 대회 참가비나 항공료, 숙소 등이 지원되고, 대회 참가 전 사례 분석 트레이닝 또한 제공된다.
한편 치열한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한 ‘Crimson & Company’팀은 “대회 기간이 길어져서 더 힘들어지기도 했지만, 그만큼 시간을 더 투자하기도 했다”면서 “시간을 잘 투자한 것이 빛을 발해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 뿌듯하다”고 우승 소감을 전했다. 이어 “국제 대회에 나가서도 우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제 대회 출전 각오를 밝혔다.
글 | 정상봉(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