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2021학년도 2학기 제1회 커리어위크, ‘경험 속 자신으로 승부하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경력개발센터가 주관한 2021학년도 2학기 제1회 커리어위1크(Career Week)가 지난 10일(금)에 열렸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실시간 송출 형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취업특강과 기업특강이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경영대학 학생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진로 관심사에 맞는 강의를 선정해 들을 수 있었다.
기업특강으로 구성된 1부에서는 삼성SDI의 박재우 부장이 ‘Geopolitics and Business’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박 부장은 Warm-up Quiz로 특강을 시작하여 학생들에게 삼성전자에 관한 흥미를 돋운 후, 기업에 대한 소개를 이어 나갔다. 삼성전자의 소개는 역사 및 기업의 시장 상황, 사업 부문 및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Green Management 정책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이어 박재우 부장은 글로벌 이슈가 기업의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기 위하여 최근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는 미-중 갈등, 한-일 갈등, 중국의 사드 보복, EU의 미국 빅테크 기업에 대한 과세정책 등을 언급하면서 글로벌 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국제 이슈들 및 동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다국적 기업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어젠다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Q&A 시간에는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과 함께 박재우 부장의 국제 정세와 관련해 삼성의 대응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었는지 답변하면서 1부 특강은 마무리되었다.
2부 취업특강은 김태종 the Link Company 대표가 연사를 맡았다. 김태종 대표는 “취업전략 Big Picture & 자기소개서 전략”을 주제로 취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전략과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강연했다. 그는 △수시 채용의 전면 확대 △비대면 시대 채용의 변화 △관리 역량 강화라는 최근의 채용 트렌드를 언급하며, 각 기업의 채용 과정에 맞는 준비 과정이 중요함을 언급했다. 특히 김 대표는 자기 자신을 심도 있게 분석한 후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것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자의적인 해석 없이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도록 감각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한 기업이 어떠한 인재를 뽑고 싶어 하는지, 본인이 해당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지 분석하여 효율적인 취업 준비를 하도록 당부했다. 그는 “최근 기업이 집중하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관련 지식을 찾아 습득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글 경영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