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창업 성공으로 가는 초고속 열차,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 시즌 성황리 개최

2021.06.18 Views 3541 경영지원팀

창업 성공으로 가는 초고속 열차, 2021 Startup Express Summer Season 성황리 개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스타트업연구원(원장=신호정)의 11기 입주팀이 최종 선발됐다. 지난 6월 4일(금)에 진행된 ‘2021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 시즌(2021 Startup Express Summer Season, 이하 스타트업 익스프레스)’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지만 기업가 정신과 열띤 의지를 겸비한 예비 창업가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로 가득했다.

 

스타트업 익스프레스는 고려대 경영대학 스타트업연구원이 주최하고 승명호앙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센터(센터장=이동섭)가 주관하며 고려대 경영연구회와 SK SUPEX 추구협의회 Social Value 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독창적이면서도 사업성이 뛰어난 사업 모델을 선발하기 위해 기획된 창업경진대회다.

 

이번 대회를 위해 △신호정 스타트업 연구원 원장 △이동섭 스타트업연구원 센터장 △문정빈 스타트업연구원 센터장 △정재호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 △박진규 스타트업연구원 특임교수와 더불어 △이승표 일진글로벌 R&D 센터 이사 △이용현 한국일보 공공신사업기획팀 단장 △황준현 동학기업온라인서비스팀 팀장 △김진영 행복나래 소셜벤처팀 팀장 △신명철 MCM Head of Corporate Development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동섭 승명호아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센터장은 스타트업연구원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거친 졸업사들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오늘 참여하는 청년 기업가 여러분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패기 있는 추진력으로 세상이 풍요롭고 아름다워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윤성아 경영전문대학원 연구부원장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해온 스타트업연구원은 국내 대학 창업지원 기관 중 가장 빠르게 달리는 열차라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오늘의 자리가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는 데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여러분의 꿈을 끝까지 응원하겠다”는 성원으로 환영사를 전했다.

 

이후 사전 심사를 통해 선발된 총 12개 팀이 아이디어 발표를 진행했다. △1인 가구 월간 과일 배달(프루팅) △데이터 기반 비대면 맞춤 의류 제작 솔루션(MCMC) △지역 기반 대학생 소셜 디스커버리 어플리케이션(연고링) △오디오 기반 음악 추천 플랫폼(나이수) △여성 헬스케어 제품 제작 및 판매(비기) △대학생의 과제를 도와주는 커뮤니티 기반 C2C/P2P 설문조사 플랫폼(품앗이)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addy) △개인 투자자를 위한 투자 정보 제공 플랫폼(Hanul) △홈 가드닝 원스톱 플랫폽(그리너리) △친환경 다회용기 배달 및 수거(커버링) △사회적 농장 채식 밀키트 제작 및 유통(함밭꽃) △터미널 무인사물함을 이용하는 군인 대상 의류 렌탈(마음약한컴퍼니) 팀은 각각 5분의 아이템 발표 시간과 5분의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졌다.

 

이후 심사위원들은 △창의성 △시장성 △사업 타당성 △조사 및 분석 수준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창업 익스프레스 열차에 탑승하게 된 총 8개 팀은 △커버링(승명호앙트프러너십상) △마음약한컴퍼니(일진창업가상) △함밭꽃(SK Social Value상) △연고링 △프루팅 △그리너리 △비기 △Hanul(이상 장려상)이다.

 

△승명호앙트프러너십상 △일진창업가상 △SK Social Value상을 수상한 3개 팀에는 3백만 원의 운영 자금이 주어지며, △장려상을 포함한 8개 전체 팀에는 스타트업연구원 일진창업지원센터에 입주 기회가 제공된다. 입주 후에는 체계적인 창업 교육과 더불어 선배 창업가, 산업 전문가, 벤처 캐피털리스트 등으로 구성된 멘토로부터 지속적인 자문과 후원을 받게 된다.

 

일진창업가상을 수상한 마음약한컴퍼니 팀은 “저희 팀이 정의한 문제에 대해 많이 공감해주셨기에 상을 받게 됐다고 생각한다. 욕심을 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끝까지 달려 보겠다”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폐회사를 맡은 신호정 스타트업연구원장은 참가팀에게 “사회에서 풀어보고자 하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기를 바란다”는 독려와 함께 “스타트업연구원은 여러분의 열정을 응원하는 조력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 경영대학 스타트업연구원은 스타트업 익스프레스를 통해 현재까지 80개의 입주사를 육성해왔으며, 입주 기업의 기업가치 누적 평가금액이 약 1000억 원에 달하는 등 우수 대학 창업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취재 | 박혜정(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19)

촬영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