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21학년도 1학기 제1회 커리어 위크 개최 , ‘글로벌 벤더 파이낸싱, 그리고 글로벌 회사에서 일하기’

2021.03.30 Views 3276 경영지원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이 주최하고 고려대 경영대학 경력개발센터가 주관한 2021년도 제1회 커리어 위크(Career Week) 기업 특강이 지난 319()에 열렸다. 커리어 위크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취업 특강과 기업 특강 세션으로 구성됐다. 이번 커리어 위크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기업 특강은 다양한 분야에 재직 중인 기업 인사를 초빙해 해당 산업 및 직무 소개 등을 제공했다. 특강에는 네덜란드 라보뱅크의 자회사인 DLL의 김정남 CBL(Country Business Leader)이 참석해 글로벌 벤더 파이낸싱과 글로벌 회사에서 일하기라는 주제를 다뤘다. DLL은 글로벌 벤더 파이낸스(Global Vendor Finance) 금융을 중심으로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금융사다.

 

김정남 CBLDLL을 중심으로 글로벌 벤더 파이낸싱에 대해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파이낸싱은 대출 등을 통해 필요한 곳에 재정을 공급하는 개념으로 대출 주식 혼합형 등 주로 세 가지 수단을 통해 이뤄진다. 글로벌 벤더 파이낸싱 회사들은 벤더나 고객사와 글로벌 파트너쉽 계약을 맺고 다양한 국가의 회사에 파이낸싱 솔루션을 제안한다.

 

은행과 고객 사이의 양방향 거래가 이뤄지는 은행 거래와 달리 글로벌 벤더 파이낸싱에는 업체와 딜러, 그리고 고객 사이에서 세 가지 방향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김정남 CBL우리 회사는 IT, 건설 장비, 농업, 의료 등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며 벤더 파이낸싱 회사들이 제품의 리스나 담보 대출 등의 솔루션을 담당하게 되는 만큼 벤더 회사 정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리스 등 벤더 파이낸싱 상품의 거래 흐름과 파이낸싱 회사의 조직도를 보여주며 설명을 이어갔다.

 

두 번째 주제인 글로벌 회사에서 일하기를 통해 김정남 CBL은 글로벌 기업들의 유연 근무제와 성과주의 문화 등을 다뤘다. 그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활발한 참여, 팀워크 등이 글로벌 기업 근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내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후 글로벌 기업으로 진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며 적극적으로 경력을 쌓으라고 조언했다.

 

이어 두괄식으로 결론을 먼저 제시하는 등의 보고 핵심을 담은 책 <7가지 보고의 원칙>에 대한 소개 및 참가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이뤄졌다. 질의응답에서 김정남 CBL은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 능력을 어떻게 키울지에 대한 질문에 수업이나 책도 좋지만, 인턴 등 많은 활동을 하며 직접 배우는 것이 좋다고 대답했다. 또 인턴에 지원할 때는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얼마나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등을 어필하라고 조언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