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스타트업 연구원 렉처 시리즈 #5] ‘창업가들을 위한 임팩트 투자와 조언’ - (주)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

2020.10.22 Views 1752 경영지원팀

[스타트업 연구원 렉처 시리즈 #5] 창업가들을 위한 임팩트 투자와 조언 - (주)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재욱) 스타트업 연구원(원장=신호정)에서 주관한 렉처 시리즈(Lecture Series)의 다섯 번째 강연이 지난 10월 13일(화) 열렸다. 렉처 시리즈는 스타트업 연구원 내 교육기관인 승명호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센터가 주최하는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의 일환으로, 현업에서 활동 중인 창업 멘토들의 강연이다. 한상엽 ㈜소풍벤처스 대표 파트너의 ‘창업가들을 위한 임팩트 투자와 조언’을 제목으로 한 이번 특강은 코로나19로 인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됐다.

 

한상엽 대표가 2016년부터 대표 파트너로서 몸담고 있는 ㈜소풍벤처스는 ‘임팩트 투자’를 한다. 임팩트 투자란 사회적 가치에 주목하는 투자다. 기존의 재무적 투자 형태를 띠지만, 투자를 받는 기업이 어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가를 고려한다. 한 대표는 ㈜소풍벤처스의 정체성을 ‘임팩트 액셀러레이터’라 자처한다. 금전적 투자뿐 아니라 투자를 받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해 ‘액셀러레이팅’한다는 의미다.

 

임팩트 투자가 단순히 ‘착한 투자’만을 뜻하진 않는다고 한 대표는 설명했다. 임팩트 투자는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사이의 스펙트럼 위에 위치하며, 따라서 투자자들마다 두 가치 사이의 밸런스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에 주목한다고 해서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임팩트 투자의 수익률은 시장 평균보다 높다고 한다.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특성으로 인해, 임팩트 투자는 세계적으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근 1~2년간 빠르게 성장 중이다.

 

한 대표는 창업 경험자이자 현직 투자자로서, 예비 사업가들을 위해 △문제와 솔루션을 정의하라 △목표는 단기적으로 설정하라 △경쟁환경을 파악하라 등의 조언을 제시했다. 이어 예비 사업가로서 알아야 할 투자 프로세스와 임팩트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가를 평가하는 기준들을 소개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