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국제 인턴십 수기]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마케팅을 경험하다.

2014.11.21 Views 9947 정혜림


2014년 하계 국제 인턴십으로 4주간 LG전에 모스크바 법인에서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LG전자 러시아 법인은 LG전자의 해외 법인 중에 가장 큰 축에 속합니다. 모스크바 사무실은 한 빌딩 내에 2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전제품(핸드폰, 세탁기, 진공 청소기, TV, 에어컨)등 여러 부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회사생활은 주로 한국에서 파견 오신 주재원 분들과 생활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In Store Marketing(ISM) 부서의 팀장이신 김효열 부장님 아래에서 4주간 근무를 하게 돼 매장 내 마케팅에 대한 업무를 했습니다. ISM은 기존에 학교에서 배운 마케팅과는 다르게, 매장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모스크바 법인은 제품들을 여러 브랜드가 혼합되어 취급되는 ‘혼매 매장’에서 판매를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경쟁사와 경쟁하기 위해 매장 내 마케팅이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했던 업무는 매장을 직접 방문해 매장 내 점유율을 파악하고 매장 배치도를 그려 오는 업무 혹은 간단한 서류 업무 및 번역 업무를 위주로 했습니다. 학부에서는 ISM에 대해 잘 배우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러시아인들은 영어를 잘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영어로 소통 가능한 직원들을 뽑기 때문에 러시아어를 모르셔도 영어로 생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러시아어를 잘 하면 분명히 더 뜻 깊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내에서 저는 부장님과 Mila Kogay라는 직원과 주로 셋이 같이 일을 했는데 Mila씨가 한국어를 유창하게 했기 때문에 업무시간에는 계속 한국어로 얘기할 수 있었으며, 다른 직원들과는 영어로 소통했습니다. 주재원 분들과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고 간단한 번역 업무 등을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이 점에 관해서는 끊임없이 연습이 필요했고, 습관화할 수 있었다.

인턴 생활이 4주간 진행되기에 대부분의 주재원분들이 즐겁게 지내다 가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처럼 업무에 대한 부담을 크게 갖기보다 새로운 경험을 하고 더 큰 세계를 본다는 생각으로 생활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첨예하게 대립할 때 러시아를 방문했습니다. 두 국가 간의 정치적 문제로 인해 변하는 법인 분위기나 환율변동을 옆에서 바라보고 몸소 느끼면서 굉장히 흥미롭게 새로운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또한, LG전자 모스크바 법인이 1년에 한 번 씩 개최하는 회사 단합대회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단합대회에 참여하면서 현지인들과 즐겁게 교류하고 돈독해질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러시아 모스크바는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관광지도 많아 근무가 없는 주말에는 러시아를 느끼고 구경하기에 4주라는 시간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재원 분들 모두 많은 업무량으로 바쁘시지만, 인턴에게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해주셨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 좋은 기억을 간직하게 됐습니다. 러시아에서의 국제 인턴십을 고민 중이시라면 강력하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심준교(경영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