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교환학생 수기] 라인강이 흐르는 캠퍼스, 독일 EBS에서 경험한 넓은 세계

2014.11.21 Views 10972 정혜림

[독일 European Business School 교환학생 수기]

2014년 1학기 독일 Oestrich-Winkel에 위치한 EBS(European Business School)에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EBS 캠퍼스는 작고 아담한 편입니다. 캠퍼스 앞으로는 라인강이 흐르고 주변은 청포도 밭으로 둘러싸여 있어 경치가 좋았습니다. 

EBS는 독일 내에서도 손꼽히는 경영대학입니다.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 알찬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EBS는 재무, 부동산, SCM 분야에 강점을 가진 학생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무를 모두 익힐 수 있는 수업이 많았습니다. 또한 학생들, 교수님들, 학교 직원분들 모두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했기 때문에 영미권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것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수준 높은 강의를 듣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EBS에서는 학기 시작 전에 학교 소개와 캠퍼스 투어, 학교생활, 수강 신청, 독일 문화 그리고 Residence Permit과 관련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데, 많은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열리는 개강·종강파티 또한 즐거운 재미였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학교가 시골 동네에 있어 한적하고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던 점도 좋았습니다. 라인강을 따라 산책을 하거나 런닝, 라이딩을 할 수 있어 학기 내내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독일에 위치한 학교로 교환학생을 가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는 여행을 많이 다니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독일은 유럽 대륙 중심에 있어서 여행 다니기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항, 철도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EBS는 유럽에서 가장 큰 공항과 기차역이 있는 프랑크푸르트 근처에 위치해 있고, 유럽 저가 항공 공항까지 셔틀버스로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을 다니기에는 최적의 교통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덕분에 기차와 버스를 타고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가까운 나라로 여행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영국이나 스페인, 포르투갈, 크로아티아 같은 나라들은 유럽 내 저가항공을 통해 싸게, 그리고 2시간 이내로 갈 수 있었습니다. 편리한 위치와 교통은 수업이 없는 날이면 저를 새로운 곳으로 떠나게 했고, 교환학생을 경험하는 6개월 간 유럽의 16개국을 방문하고, 큰 세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독일은 물가와 언어 또한 큰 어려움이 없는 곳이었습니다. 물가의 경우,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생활을 하는 데 다른 유럽의 지역에 비해 큰 부담이 없었습니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독일어가 공용어이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독일 사람들 때문에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좋아하는 축구 경기를 볼 수 있었던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독일에서는 분데스리가, 챔피언스리그, 혹은 가까운 스페인, 영국에 가서 축구를 직접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나 학교 근처에 마인츠 축구팀이 있어서 구자철 선수와 박주호 선수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러 자주 갔었습니다. 학생증으로 마인츠 축구장이 있는 곳까지 기차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어서 축구장에서 주말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 기간 동안 처음에는 좀 지루하고 심심했으나 학교생활을 하고, 다양한 곳을 여행 다니면서 많은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다른 교환 학생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다양성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교환학생을 통해 세계가 넓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 같이 수업 듣고 조별과제도 하면서 정말 뛰어난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금융 시장, 부동산, SCM 등 전공을 공부하고 독일 내 이슈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의미 있고 도전적인 시간이었습니다. 교환학생은 제게 세상이 크다는 것을 알려준 정말 값진 시간입니다. 

지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한적한 전원을 느끼고 싶으신 분, 유럽 여행을 꿈꾸시는 분, 독일의 문화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 독일어와 영어를 함께 배우고 싶으신 분 등 다양한 이유와 목표를 가진 분들께 독일 EBS는 최고의 학교입니다.

최완(경영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