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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향형 빅데이터 및 사물인터넷 연구그룹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연구센터에서는 기업들의 마케팅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산학협력연구와 마케팅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세미나,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있다.

I. 설립목적

본 연구 그룹은 인간이 생성하는 구매, 소통, 위치, 검색 관련 대용량 데이터와 사물 인터넷과 관련하여 기계가 생성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하여 마케팅 및 경영 관련 주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동 알고리즘, 통합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이에 기반이 되는 근본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연구진

  • 연구그룹장: 이장혁 교수  
  • 연구위원

    김상용 교수  

    유원상 교수  

III. 주요활동

  • 1) 전문 인력 양성

    - Marketing engineering 등 정량분석 방법론을 포함한 과목에 Big data 및 IoT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연구그룹 참여 기업 전문가 특강 및 관련 사례를 개발 하여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는 실용적인 강의 내용을 구성 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현업에서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함.

  • 2) 연구

    -참여 기업에서 제시한 주제를 중심으로 단,장기에 걸친 연구를 진행하고 Marketing Science Institute report, ISMS MSI practice prize, Research at Google 과 같은 세계적으로 저명 산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이를 위하여 석, 박사, 및 박사 후 연구원을 채용하여 team 연구를 지향함.

    - 마케팅에서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는 고객 경험을 측정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론 개발 및 산업 적용 (예, 모빌리티 서비스 고객 경험)

  • 3)지식 공유

    - 참여 기업을 중심으로 연 3-4차례 포럼을 개최하여 기업 관련 업무 담당자 간 수평적인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ESCP IoT chair(참여 기업: Valeo, Schneider Electric, Societe Generale), L'Oreal IoT lab 등 해외 유수 관련 기관과도 협력하여 산학 협력 범위를 국제적인 수준으로 확장 시킴. 연구, 공동 과제 등 다양한 형태로 생성되는 결과물은 연구그룹 Web page를 중심으로 Slideshare, Youtube 등을 통하여 확산 시킴.

  • 4) 자문

    - 참여 기업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주제에 대하여 전략적,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자문을 제공하여 현업 업무 효율을 높이고 효과적인 연구 주제를 도출함.

  • 5) 다음 세미나 일정

    - 2021년8월20일 14:30-16:30
    '뉴모빌리티 관련 정책 주요 이슈'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총괄과 김성환 서기관)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품질지수 (EQS) 측정 방법' (넥스트리서치 김현 상무)

3) 참여기관

  • ABB Korea
  • AWS Korea
  • CJ올리브네트웍스 (원카드)
  • KT
  • Monit
  • 코웨이
  • 빌트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