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시니어 트렌드와 마케팅 연구그룹

I. 설립목적

우리나라의 50세 이상 시니어는 2018년 현재 전체 인구의 약 38.2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오늘날의 시니어들은 전형적인 시니어들과 매우 다른 가치관과 행동을 보이고 있음. 적극적 시니어 (active senior)로 분류되는 계층도 급격히 증가하여 새로운 시니어 상으로 부각되고 있음.

이러한 변화는 많은 언론 보도에서 일화적으로 소개 되고 있으나, 이들의 가치관, 의견, 흥미, 활동, 소비행태 등과 같은 마케팅적 분석은 매우 미흡한 상태임. 본 연구그룹에서는 이 새로운 시니어들의 가치관과 행동 양식에 대한 심도 깊은 학술적 분석과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II. 연구진

  • 연구그룹장: 이두희 교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연구위원

    이종호 교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유시진 교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연구원

    정재은 박사과정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등

III. 주요활동

본 연구그룹에서는 시니어 트렌드에 대한 정기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시니어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학술 연구의 지평을 열고자 함. 아울러 산학연을 아우러는 융합적 협력을 통해 기업과 사회 및 정부의 현안들에 대한 혜안으로 심도 깊은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연구, 지식공유, 자문 등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고 온라인 방식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자 함. 이를 위하여 국내학계와 실무계는 물론 일본을 비롯한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의 공동 참여를 진작시키고 후진 양성에도 기여하고자 함.

IV. 연락처

  • 전화: 02-3290-1931
  • 이메일: jaeeunj@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