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재무금융센터

재무금융센터는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의 환경이 심화, 다각화됨에 부응하며, 또한 발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여건 제공을 위하여 기존의 수행사업들을 계속 보완, 유지하여 수행해나가면서, 재무·금융 분야의 최고의 연구기관이 되도록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I. 센터 개요

재무금융센터는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의 환경이 심화, 다각화됨에 부응하며, 또한 발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여건 제공을 위하여 기존의 수행사업들을 게속 보완, 유지하여 수행해나가면서, 재무, 금융분야 최고의 연구기관이 되도록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재무금융센터는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에 대한 교수들의 연구를 집중화하고,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확보 및 재생산을 통한 연구의 효율성 제고가 연구센터 설립의 기본적인 목적이다. 그리고 국내외 재무학자들의 연구발표회를 주관하여 국제적인 학술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고, 대학원 과정의 학위논문을 지원하여 전문적인 연구인력의 배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증권, 금융산업과 기업에 관한 산학협동 연구사업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III. 주요활동

  • 1) 연구 사업

    - 연구발표회 개최
    국내 및 국외의 학자들을 초빙하여 연구발표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한다.

    - 국제 심포지엄개최
    기업경영연구원 및 타 센터들과 경영학 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 연구논문 working paper 발간

  • 2) 연구 세미나 개최
  • 3) 기타활동

    - 연구자료 확보 및 제공
    재무론 교수 및 대학원생의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재무·금융관련 자료들을 구입 및 유지

    - 박사과정 학생 논문 세미나 개최
    대학원 재무론 박사과정학생들의 학위논문 proposal 및 working paper 세미나를 개최하여 박사과정 학생들의 연구활동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