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경영철학 연구그룹

초우량조직 연구센터는 조직 경쟁력 및 성과의 결정요인에 대한 지식창출과 확산을 목적으로 하며, 초우량조직의 핵심원리를 조직행동, 조직설계,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고용관계 측면에서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I. 센터 목적

본 연구그룹은 '경영의 철학(Philosophy of Management)'을 탐구하고자 하며, 이는 경영철학(Management Philosophy)과는 구분된다. 후자는 기업과 경영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철학적 이슈와 실천방안을 논의하지만, 전자는 기업과 경영의 존재 자체에 질문을 던지고 그 본질적 의미를 따진다. 경영학은 근대주의, 경험적 실재론, 실증주의의 관점과 접근에 기반하여 특정 자본주의의 테두리 안에서 발전해왔다. 본 연구그룹은 기업, 경영 및 사람에 대해 존재론적, 인식론적 및 가치론적 논의를 통해 '인간의 얼굴을 가진 경영학', '생활세계와 연계된 기업이론', 그리고 '본질적 의미를 가진 경영이론'을 지향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II. 연구진

  • 1) 센터소장 : 전재욱 교수
  • 2) 간사 : 정지윤 (e-Mail : jeeyoon1102@korea.ac.kr)
  • 3) 상임연구위원
연구책임자 배종석 교수 고려대 경영학과
연구위원 김언수 교수 고려대 경영학과
이동섭 교수 고려대 경영학과
정재호 교수 고려대 경영학과
문정빈 교수 고려대 경영학과
강 철 교수 서울시립대 교약교직부
김영신 교수 서울신대 교양학부

III. 주요활동

  • 1) 각종 강연, 특강, 세미나 등 개최

    - 세미나의 주제는 조직행동론에서부터 전략/조직이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주제로 열릴 수 있도록 한다.

    - 정기적 (약 월 1회) 으로 국내 및 해외 학자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한다.

    - 경영관리전공 대학원생들이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첫째, 박사과정 학생의 2년차 리뷰를 세미나 형식으로 센터에서 공개적으로 진행한다. 둘째, 향후에는 학위눈문 proposal을 센터에서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

  • 2) 국내외 연구논문 게재 및 발표 지원

    - 대학원생들이 국내외 학회에서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첫째, 경영대학에서 지원해주는 해외 학회 (Annual Meeting of Acadmy of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Society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등)에서 발표한 경우 학회지원금을 지급한다. 둘째, 향후, 대학원생들의 논문 게재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