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뉴스
필리핀 AIM 전임교수 임용된 박지미(마케팅博16)교우 인터뷰
“외국에 나와 더욱 체감하는 KUBS의 우수한 연구 환경”
“외국에 나와 더욱 체감하는 KUBS의 우수한 연구 환경”
경영대학 일반대학원 석박사 졸업생들의 해외 임용 사례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는 마케팅 전공의 박지미(마케팅博16, 지도교수=유시진)교우가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 Asian Institute of Management(이하 AIM)의 전임교수로 임용됐다. AIM은 1968년 하버드 경영대학(Harvard Business School)에 의해 설립된 사립대학으로 아시아 지역의 MBA 명문으로 꼽히는 학교다. Development Management, Innovation, 그리고 Entrepreneurship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업뿐 아니라 NGO를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학교다. 박지미 박사는 “임용 과정에서 KUBS의 명성을 피부로 느꼈다”며 “해외 대학 임용을 준비한다면 KUBS의 연구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라”는 조언을 전했다.
Q. 필리핀 AIM 전임교수로 임용되셨습니다. 소감을 전해주신다면.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 AIM 에서 교수로 임용돼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AIM 은 Harvard Business School에 의해 설립된 사립대학으로 아시아 지역의 MBA 명문으로 꼽히며, Development Management, Innovation, 그리고 Entrepreneurship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업뿐 아니라 NGO를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Case study 개발 지원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마련돼 있어 이러한 곳에서 임용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영광스럽습니다.
Q. 고려대 경영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지내시는 동안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신지요.
KUBS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4년동안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특히 경영대학의 특수성에 맞추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 환경을 숙지하는 자세를 갖춘 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 연구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입학 첫해부터 매년 연구주제가 얼마나 발전되었는지를 교수님들의 조언을 구하는 시간을 가지고 이를 국제학회에서 연구논문을 발표하며 논문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가졌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박사과정을 지내시면서 박사논문과 임용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코스과정에는 최대한 다양한 토픽과 방법론을 배우려고 노력했고 연구과정중에는 다양한 시각의 리뷰를 받기위해 학회에 꾸준히 참여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논문을 쓰는 과정중에 여러 장애물이 있었지만, 교수님들의 조언을 통해 박사논문을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조언을 주신 교수님들 덕분인지 박사논문이 해외학회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연구를 지속하실 계획이신지요.
기업은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보복(retaliation) 혹은 순응(accommodation) 등 다양한 형태로 경쟁 반응 (competitive reaction)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 반응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 전략의 일환으로 여겨져야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이러한 경쟁 반응의 시간적 변동(temporal variation)을 고려하지 못했고 나아가 경쟁반응변화 (Competitive Reaction Volatility)의 동인(drivers)과 결과 (consequences)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경쟁 반응의 변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고, 이에 대한 효과도 시간에 따라 약화 혹은 강화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경쟁 반응의 변화(evolution)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글로벌 석학을 꿈꾸는 후배들을 비롯한 모든 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IM 대학 임용 과정에서 고려대 경영대학의 명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외 대학의 교수 임용을 생각하는 후배들에게 고려대학교의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하고 성실히 4년을 보내라고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박사논문에 관한 정보
- Park, Jimi, Shijin Yoo (2016), “Are Competitive Reactions Change Over Time?” Management Decision, Vol 53, Issue 3, pp.683 - 699
- Park, Jimi, Shijin Yoo, Dae Yun Park and Eun Young, Lee (2013), “Does Advertising Volatility Have Firm Value Relevance? An Empirical Analysis of Korean Firm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8 (December)
기업은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보복(retaliation) 혹은 순응(accommodation) 등 다양한 형태로 경쟁 반응 (competitive reaction)을 나타날 수 있다. 기업의 경쟁 반응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 전략의 일환으로 여겨져야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이러한 경쟁 반응의 시간적 변동(temporal variation)을 고려하지 못했고 나아가 경쟁반응변화 (Competitive Reaction Volatility)의 동인(drivers)과 결과 (consequences)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경쟁 반응의 변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고, 이에 대한 효과도 시간에 따라 약화 혹은 강화될 수 있다.
본 박사논문은 크게 세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기업의 경쟁반응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가’라는 연구주제로 기업경쟁반응모델을 다양한 시각에서 검증했다. 둘째로는 기업의 경쟁반응 변화의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으로 산업과 기업고유의 요인에 따라 기업반응변화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익 지속성 (profit persistence)이 기업마다 다른 이유의 하나로 경쟁 반응 변동(CRV)이 이러한 차이를 만들어냄을 보였다.
본 박사논문은 크게 세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기업의 경쟁반응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가’라는 연구주제로 기업경쟁반응모델을 다양한 시각에서 검증했다. 둘째로는 기업의 경쟁반응 변화의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으로 산업과 기업고유의 요인에 따라 기업반응변화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익 지속성 (profit persistence)이 기업마다 다른 이유의 하나로 경쟁 반응 변동(CRV)이 이러한 차이를 만들어냄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