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공지사항/뉴스

[2018-1 수당학술정보관 데이터베이스 교육] Datastream, SDC Platinum 이용 교육

2018.08.23 Views 1256 전진아

2018-1 수당학술정보관 데이터베이스 교육 1일차
Datastream, SDC Platinum 이용 교육

2018학년도 1학기 수당학술정보관 데이터베이스 이용 교육(1일차)이 5월 28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현대자동차경영관 B307에서 열렸다. 이번 교육은 △Datastream(전세계 기업 재무제표 및 각종 지표) △SDC Platinum(전세계 기업 증권 및 M&A 정보)으로 이뤄졌다. 금융정보부 전혜미 대리가 연사로 나섰고, 이날 교육엔 약 15명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 참석했다.

Datastream과 SDC Platinum은 온라인정보 기업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에서 제공하는 전세계 기업 지표 데이터베이스다. 각국의 경제지표와 기업의 각종 재무제표 지표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번 교육은 Datastream과 SDC Platinum의 실제 이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Datastream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자료 분석이 가능하다. 먼저 찾고자 하는 데이터의 대상이 되는 코드를 찾아야 한다. 이때 코드를 찾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전혜미 대리는 “첫 번째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방법”이라며 “이는 개별 기업을 검색하기에 적절하지만 특정 경제 지표를 찾기엔 부적절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explore 버튼을 통해 직접 경제지표를 찾는 방법이다. 특정 경제지표를 통해 여러 국가를 비교할 수 있고, 주요 경제지표나 특정 국가의 경제지표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세 번째는 single category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업의 구성 정보를 찾기가 가장 편하고, 종합적인 지수들과 결합된 기업의 데이터의 비교가 용이하다.

경제지표의 코드를 찾았다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변수 x를 넣어야 한다. x를 넣고 시점을 정하면 해당 시점의 경제지표에 대한 데이터 보고서가 작성된다. 이때 name란에 그 코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고, currency를 통해 각국의 통화를 하나로 통일시켜 비교하기 용이하도록 바꿀 수도 있다.
 
 
SDC Platinum은 Datastream과 달리 자체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야 한다. 먼저 M&A는 US target과 non US target으로 나뉜다. 한국 금융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데이터를 추출하고자 한다면 피인수기업이 한국이기 때문에 non US target으로 가야 한다. 전혜미 대리는 “이때 다양한 필터(분류)들이 존재하는데 어떤 필터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면 all items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면 쉽다”며 “다만 SDC Platinum은 수많은 필터들이 그 명칭만 보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정의를 찾기가 조금 어려운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definition을 클릭해 그 필터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를 찾았다면 그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관련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report에서 각종 보고서를 선택할 수 있고, 원한다면 카테고리를 추가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작성된 보고서는 엑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analysis는 산업군이나 타겟 국가 등 다양한 기준을 토대로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deal을 통해 거래마다 데이터를 따로 생성할 수도 있다. 

한편 수당학술정보관에서는 경영대학 구성원들의 연구활동을 위해 다양한 학술 자료를 구독하고 있다. 매 학기마다 구독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적인 검색과 활용을 위해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예정된 이용 교육은 다음과 같다. △Bloomberg: 주식/채권/파생상품 등 시장 정보(5/31, 오후 2-3시, 현대자동차경영관 B308) △KIS-VALUE: 국내 기업정보 및 산업정보 대량 다운로드(6/1, 오후 2-3시, 현대자동차경영관 B307)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