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국제인증

Triple Crown
AACSB, EQUIS 양대 국제경영교육인증 인증 보유 및 CEMS Global Alliance 가입

경영학이 태동하고 발전되어 온 유럽과 미국에서는 명망 있는 비영리 교육기관들이 엄격한 기준을 정해 경영대학의 우열을 가리고 그 안에서 명문 대학을 선정, 인증하는 제도가 일반화 되어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관계자들이 수요자들에게 판단의 기준을 제공하는 주요 잣대가 된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2023년 현재 AACSB (미국경영교육인증) 5년 인증 및 EQUIS (유럽경영교육인증) 5년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CEMS Global Alliance의 정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AACSB_logo
AACSB (세계경영대학협회, 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 of Business)는 미국의 주요대학 학장들이 1916년 설립한 비영리 기관으로 세계적인 명문 경영대학이 갖춰야 할 교육 표준을 제정해 까다로운 절차와 엄격한 심사를 거쳐 경영교육인증 (Business Accreditation)을 수여하고 있다.
하버드대, 예일대, 콜럼비아대 등 세계 유수의 경영대학이 AACSB 경영교육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려대 경영대학은 2005년 국내 최초로 학위 전 과정에 경영교육인증을 획득한 이후 3회 연속 5년 재인증에 성공해오고 있다.
CEMS_logo
CEMS Global Alliance는 2015년 11월 27일 고려대학교를 한국 대표 비즈니스 스쿨로 선정했다. 이로써 한 국가당 1개교 가입 원칙의 이 연합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국내 유일의 정회원으로 참여하게 됐다. 현재 회원교는 총 34개이며, 본 연합은 가입교 간의 석사과정으로 학생 및 인턴십 교류에 중점을 두고 있다.
KUBS는 CEMS 가입에 따라 국제경영학석사(MIM)를 도입함으로써, 실무융합형 석사과정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UBS Global MIM/ CEMS MIM 과정의 학생들은 재학 기간 중 한 학기동안 세계 각국의 회원교 중 한 곳에서 수업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이를 통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재학 중인 석사과정생들의 진로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을 얻을 수 있게 됐다.
EQUIS_logo
EFMD (European Foundation for Management Development)가 수여하는 EQUIS (EFMD Quality Inprovement System) 경영교육인증은 심사가 까다롭고 보수적이기로 유명하다. 본 심사에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의 질, 교수진, 교육 시설, 국제화 등 모든 평가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은 학교는 5년 인증을, 몇 가지 항목에 개선의 여지가 있을 경우에는 3년 인증을 부여받게 된다. 2023년 현재 EQUIS 인증을 받은 학교는 45개국 210개교로, 그 중 5년 인증은 단 133개교만이 보유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2007년 국내 최초로 EQUIS 인증을 획득한 이래 3회 연속 5년 재인증을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