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Forms

[News]인사담당자가 뽑은 잘 쓴 자소서… 핵심은 ‘제대로 설명하기’

2016.05.26 Views 958 CDC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는 공통적으로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 역량을 설명하는 특징이 있다고 답했다.

그럼 자기소개서는 어떤 공통된 특징이 있을까? 조사결과 인사담당자 과반수이상인 65.7%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 역량을 설명한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로 꼽았다. , ‘입사하려는 의자가 높고 명확한 자기소개서 응답률 51.0% 유형으로 꼽았다. 외에는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 핵심만 간결하게 작성한(46.0%) 회사와 업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34.3%) 지원자 성격의 장단점과 개성이 표현된(31.8%) 자기소개서가 유형으로 꼽았다.
 
반대로 자기소개서의 공통된 특징도 짚어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는문장이 산만하고 길어 무엇을 말하려는지 이해가 어려운’(61.1%) 자기소개서가 가장 유형이라 답했다. 외에는 지원한 회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해 보이는(48.0%) 지원 기업과 직무를 (다른 기업과 직무를 _43.4%) 경우를 자기소개서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꼽았다.
 
이외에도 인사담당자 10명중 8명에 달하는 83.3%자기소개서를 검토할 진부한 인상을 주는 단어나 문장이 있다 답했다. 진부한 인상을 주는 단어나 문장 1위는성실한으로 응답률 48.9%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화목한 가정에서 태어나(35.3%) 노력하는(33.2%) 책임감 있는(23.2%) 순으로 높았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성실함이나 책임감 등의 기본 인성은 지원자에게 기업이 요구하는 기본 덕목이기 때문에 점을 강조하는 것은 뽑고 싶은 인재라는 인상을 주지 못한다면서직무 중심 채용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채용하는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었음을 간결한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가장 중요하다 강조했다.
 
세부내용 기업별 정보는 출처 참조
출처: 한국경제, http://goo.gl/j8hzqu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