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s
본부장은 가장 기업가 다운 정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벤처 사업가라고 본다. 물론 회사의 보스들도 이런 사람을 좋아한다. 혁신가이면서도 현실 감각도 갖추고 있으며, 자신이 말하고 구상하는 것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감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자기 사업이 아니고 남 밑에 들어가면 책임질 수 없는 이야기를 남발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 돈이 아니라서. 하지만 벤처 사업가의 자세는 다르다. 그래서 이런 사람이 자기 회사의 직원이기를 탐내는 회사 보스가 참 많다. 즉, 여러분이 스타트업의 성공 조건을 적용하면 회사 보스가 좋아하는 인재에 한걸음 가까워질 수 있다.
◆ Global talent - 국제적인 감각을 가져라
스타트업의 관건은 적은 비용을 들여 큰 수익, 즉 대박을 내겠다는 전략적 비즈니스 행위다. 따라서 글로벌 탤런트란 여러분이 만들려는 상품 또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자의 범위가 넓으면 넓을수록 좋다는 것인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란 뮤직비디오가 세계적 클릭에 힘입어 누적 조회 수 1위를 차지한 것을 생각하면 된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세계적으로 유행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게 말이 쉽지, 상당히 어렵다. 무엇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가 불분명하고, 또 그것이 맞는 길인지 아닌지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다. 또 유행의 흐름을 이해한 다음에는 그것을 어필할 수 있는 수단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외국어의 구사나 디바이스의 사용 또는 온라인 기술의 활용 능력 등이 필요하다. 싸이가 유투브라는 도구를 활용한 것처럼 말이다.
◆ Technology - 자기만의 기술, 콘텐츠를 확보하라
회사에서는 여러분에게 전문 지식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회사는 지금 당장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을 원하고, 그런 사람을 뽑아서 그 능력을 구체적인 사업에 적용하기를 원한다. 기술이나 전문 지식은 그렇다 치고, 콘텐츠는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아직도 새로운 콘텐츠라는 게 남아있기는 한가? 콘텐츠라는 것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게 아니다. 옛 성경 말씀 중에 솔로몬 대왕이 한 말,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이야기는 콘텐츠라는 것을 예시한 더없이 좋은 경구다. 본부장이 생각하는 콘텐츠의 힘은 결국 조합의 힘이다. 여러분이 10가지 의상 아이템을 가지고 100가지 코디네이션의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 우리가 흔히 무슨 무슨 패션이라고 할 때 콜렉션(collection) 이라고 하지 않던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고 하기보다는, 오래된 것들을 조합해 새로운 것을 발명하겠다는 생각을 가져라. 그것이 여러분만의 콘텐츠가 될 것이다.
◆ Innovation - 혁신, 또 혁신하라
회사의 어떤 주주도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바라는 사람은 없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희망한다. 따라서 기업가라면 혁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회사의 보스는 늘 이 생각에 골몰해 있다. 보스는 매번 주주한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데, 직원은 오늘 하루 버텼다는 자세로 지낸다면 어떻겠는가. 더구나 지금은 속도의 시대다. 속도의 시대는 무한 혁신의 시대다. 이제는 새로운 시각이 아닌 모든 것이 사라질 위기다. 새로운 게 아니면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혁신은 매일 새로워지는 것이고,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용기다. 그렇기에 혁신은 기본적으로 마음가짐의 문제다. 기억해라. 매일 죽는 자는 매일 산다.
◆ Fan - 자기를 따르는 Fan을 확보하라
사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들은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팬의 확보는 아무나 할 수 없다. 여기에는 종합적으로 공감과 감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여러분이 면접을 볼 때 CEO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나를 따르는 사람이 있는데, 너는 있어?' 어떤 회사도 ‘왕따’를 뽑고 싶어 하지 않는다. 자기 회사에 들어오는 인재라면 주변 사람들이 따를 만한 능력과 인품을 갖고 있기 바란다. 주변 사람의 흥미를 살 수 있는 사람. 여러분이 들어가려는 회사의 CEO가 그런 사람이다. 어디 줄 잘 타서 우연히 CEO 자리에 오른 사람이 절대로 아니다. 주변 사람의 공감을 얻고 인품도 비교적 훌륭하며, 능력도 있고, 종합적으로 매력이 있는 사람이다. 그냥 높은 사람이 아니다. 여러분도 미래의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만약 여러분에게 그런 자질이 엿보인다면 취업은 우습게 된다. 주변 사람의 공감을 얻고 인품도 비교적 훌륭하며, 능력도 있고, 종합적으로 매력이 있는 사람이다. 그냥 높은 사람이 아니다. 여러분도 미래의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만약 여러분에게 그런 자질이 엿보인다면 취업은 우습게 된다.
[정민우 제이앤컴퍼니 부사장]
기사출처: ⓒ 매일경제 & mk.co.kr
*자세한 내용은 매일경제 홈페이지 링크 참고: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6&no=717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