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s
삼성·현대자동차·LG·SK·롯데·CJ까지 재계 순위와 더불어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입사 선호도가 높은 6개 기업의 2016년 상반기 서류전형을 분석했다. 서류전형은 크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나뉘는데, 두 부문 모두 6개 기업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항목이 있었다. 이력서에서는 ‘출신학교와 학점’, 자소서에서는 ‘경험’이었다.
# 이력서 “CJ, 삼성 이어 대학교 수강과목란 추가”
기업이 이력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학교와 학점이었다. 조사 대상 기업 6곳 모두 출신학교와 학점을 기입하도록 했다. 출신학교의 경우 일부는 고등학교 재학기간과 학교명, 소재지까지 쓰도록 했다. 학점은 기업마다 평가하는 방식이 천차만별이었다. 특히 최근에는 교양 등 일반과목 대신 전공이나 지원 직무와 관련된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 자기소개서 “경험 가장 많이 물었다”
6개 기업의 자기소개서 요구사항은 다른 듯 비슷했다. 질문은 다양했지만 크게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직무역량, 성장과정 네 가지를 필수로 물었다. 현대자동차·LG·SK·CJ는 계열사별로 자소서 문제가 일부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같은 조건에서 비교하기 어려웠지만 전체적인 평가항목은 크게 차이가 없었다. 특히 6개 기업 모두 과거 경험을 묻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세부 기업별 정보 및 내용은 출처 참조
출처: Campus Job & joy, http://goo.gl/SvUeC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