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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는 글이다. 이에 반박할 사람은 없다. 그런데 한 가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 글은 상품이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모든 필자는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팔기 위해 글을 쓰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또한 회사에 여러분을 팔기위해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글이 아닌 상품으로 봐야 한다.
회사에 잘 팔리는 자기소개서를 쓰고 싶다면 좋은 상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좋은 상품은 그냥 만들어 지지 않는다. 기획과 생산, 품질 관리를 거쳐 완성된다. 이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기획과 작성, 퇴고라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이 과정만 거치면 여러분도 서류 합격률을 높이는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다.
1단계 - 질문 분석 (기획)
자소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과정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코 질문 분석이다. 비슷한 주제라도 회사마다 요구하는 내용이 미묘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회사는 난관 극복 과정을 자세히 묻고, 어떤 회사는 난관을 극복하며 배운 점을 자세히 묻는다. 그래서 자소서를 쓸 때는 이 작은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회사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글을 써야 한다. 그래야만 평가할 가치가 있는 자기소개서가 되는 것이다. 인사담당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이 동문서답 하는 자기소개서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질문은 한 번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반복해서 읽고 분석해야 한다. 그래야 회사가 요구하는 내용에 부합하는 글을 쓸 수 있다.
2단계 - 구조 잡기 (기획)
자기소개서 질문 출제 의도를 파악했다면 다음은 글의 큰 뼈대를 세우는 작업 즉, 템플릿을 만드는 과정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한경전자 인재상에 비춰볼 때, 본인은 어떤 유형의 인재라고 생각하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위 항목은 지원자가 기업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임을 사례를 들어 설득해야 하는 항목이다. 출제 의도를 파악했으면 글의 구조를 잡아보자.
(이하 생략)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출처 : [캠퍼스 잡앤조이 2019.04.10. 김인호 패스더취업 대표]
링크 : http://jobnjoy.com/portal/job/hotnews_view.jsp?nidx=334767&depth1=1&depth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