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정년트랙교수

김재욱Kim, Jae Wook
- 마케팅
- 교수
- 마케팅채널, B2B 마케팅, 공급사슬 관리
- LG-POSCO경영관 601호
- TEL : 02-3290-1941
- Email : jaewook@korea.ac.kr
- Fax : 02-921-9152
- Homepage :
전공 : 마케팅(B2B Marketing 및 유통관리)
- Office Hour : Mon & Tue: 2:00 - 4:00 PM
학력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학사(1985)
- Purdue 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석사(1987)
- University of Illinois, 경영대학, 경영학 박사(1994)
- 전공 : 마케팅(유통관리 및 물류관리)
- 부전공 : Negotiation and Bargaining
경력
교내활동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유통전문경영자과정 주임교수 (1997.7 - 2001.7, 2002.8 - 2004.8)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LGPOSCO관 건축위원 (2000.1 - 2004. 5)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주임교수 (2002.8 - 2004.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Executive MBA Program 공동 주임교수 (2005.3 - 2005.6)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Korea MBA Program 주임교수 (2005.7 - 2006.7)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Global MBA Program 주임교수 (2006.8 - 2007.7)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2007.8 - 2009.7)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연구과정 주임교수 (2009.9 - 2011.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현재자동차 경영관 건축위원회 부위원장 (2009. 3 – 2012.1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 연구센터장 (2012.9 - 2014.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연구위원회 위원 (2013.9 – 2014.8)
고려대학교 입학처장 (2015.3.01 –2017.2.09)
고려대학교 기회예산처장 겸 감사실장 (2017.2.10 – 2018.10.31.)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2018.11.1. - 2020.10)
교외활동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상임이사 (1999.3 - 2001.2)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이사 및 간사 (1995.3 - 1999.2)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학술지 로지스틱스 연구 편집위원장 (1999.3 - 2001.7)
한국 유통 학회 이사 (1998.3 - 2002.2; 2008.3-2009.2)
한국유통학회 부회장 (2006.3 - 2008.2)
한국 마케팅 학회 이사 (1997.3 - 1998.2)
힌국 소비문화 학회 총무이사 (2003.9 - 2004.8)
한국 소비문화 학회 감사 (2004.9 - 2005.8)
한국 경영 학회 상임이사 (2005.3 - 2007.2)
한국 경영 학회 감사 (2007.3 - 2008.2)
마케팅연구 논문심사위원 (2004. 3 - 2008.2)
마케팅과학연구 편집위원 (2004.3 – 2006.2)
유통연구 편집위원 (2004. 3 - 2006.2)
경영학연구 편집위원 (2011. 3 – 2013.2)
유통연구 편집위원장 (2011. 3 – 2013.2)
한국유통학회 회장 (2017.3 – 2018.2)
한국유통학회 명예회장 (2018.3 - 2019.2)
한국경영학회 부회장 (2018.3 - 2019.2)
마케팅연구 편집위원 (2018.3 – 2019.2)
한국유통학회 고문 (2019.3 - 현재)
한국프렌차이즈학회 회장 (2024.3 - 2026.2)
신공항 화물터미널 민자유치사업 평가위원
신공항 화물터미널 정부협상단 실무위원
중소기업청 중소유통 시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1997.9 - 1999.8)
보건복지부 의약품유통개혁 기획단 위원 (1998.10 - 2000.9)
한국 SCM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 위원 (1999.3 - 2002.2)
서울특별시 시장정비사업시행구역선정 심의위원회 (2005.3 - 2006.9)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자문위원 (2005.3 – 2007.2)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2005.7 - 2007.7)
공정거래위원회 규제개혁심의회 위원 (2014.5.20 – 2018.5.19)
LG전자 자문교수 (2000.1 – 2002.12)
LG 하이프라자 자문교수 (2003.1 – 2003.12)
메가라운드 사외이사 (2001.3 – 2004.9)
한솔CSN 사외이사 (2003.3 – 2006.2)
대경실업 자문교수 (2006.2 – 2006.10)
현대백화점H&S 사외이사 (2003.3 – 2009.2)
대한제강 사외이사 (2015.3 – 2017.3)
SPECO 사외이사 (2017.3 – 2019.3)
LG생활건강 사외이사 (2017.3 – 2023.3)
염곡문화재단 이사 (2021.3 - 현재)
LIG넥스원 사외이사 및 이사회의장 2022.3 - 현재)
이마트 사외이사 ( 2025.3 - 현재)
Project 연구 활동
“신문유통 및 물류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언론연구원 (1996)
“의약품 물류 시스템 합리화에 관한 연구,” 한국제약협회 (1996)
“철강물류 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철강협회 (1997)
“의약품 유통 및 물류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의료개혁위원회 (1997)
“현대자동차 경영의 이론적 고찰,” 현대자동차 (1998)
“한국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한국학술진흥재단 (1998 - 1999)
“다운사이징 상황에서의 종업원의 자발적 참여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1998)
“신문공판 시범실시 및 마케팅 전략 연구 - 신문업계 물류공동화를 중심으로,” 언론연구원 (1998)
“LG전자 21C 유통전략 수립” LG전자 (1999)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방문접수 소포(택배) 서비스 활성화 전략” 정보통신부 (1999)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진흥회 민영화 방안” 정보통신부 (2000)
“B2B e-Marketplace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메가라운드 (2001)
“서울중부시장 신축상가의 컨섭트 개발과 입주업종 선정전략” 한국로지스틱스학회 (2002)
"고객관계관리 프로그램의 제공 및 지원이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간의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수암재단 (2002-2003)
“Wibro service 유통전략 수립” ABeam Consulting과 KT 자문 (2005. 6-8)
"Beyond: 신상표 개발 및 미래 전략" LG생활건강 (2008.1-4)
“B2B 기업을 위한 마케팅 교육체계 수립” 삼성전자 (2013)
“삼성그룹 경영과제 모듈개발”, 삼성경제연구소 인재개발원 (2015)
“LG전자 OLED TV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LG전자 한국마케팅본부 (2021)
“Digital Customer Experience Index 개발”, 한국표준협회 (2023)
논문
학술논문: 해외
“The Volunteer Dilemma"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93) Vol.38, No.4 (J, Keith Mornighan, A Richard Metzger 와 공저)
“The Effects of Connectedness and Self-Interest in The Organizational Volunteer Dilemm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1997) Vol. 8, No. 1 (J. Keith Murnighan과 공저)
“Relationship Support Activities, Relationship Commitment, Voluntary Behaviors in Online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Marketing and Advertising (2004), Vol. 1 No. 4, (With Jiho Choi and Kyesook Han)
"The Impact of CRM on Firm- and Relationship- Level Performance in Distribution Networks,"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04), Vol. 14, 632-652 (With Jiho Choi, Bill Qualls, and Jinsoo Park)
"It takes a marketplace community to raise brand commitment: the role of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008), Vol. 24, No. 3-4, 409-432 (with Jiho Choi, William Qualls, and Kyesook Han)
”Interaction Effects of Formal and Social Controls on Business-to-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4), Vol 67, No. 10, 2123-2131 (with JinWha Lee and Jongho Lee)
“Antecedents to Loyalty Point Redemption: Implications for Customer Equity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6), Vol. 69, No. 9, 3731-3739.
“Creating and sharing a bigger value: A dual process model of inter-firm CSV relative to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forthcoming (with Hyeonmi Yoo)
“How Does Digital Transformation Improve Supply Chain Performance: A Manufacturer’s Perspective”, Sustainability, (2024), Vol. 16, No. 7, 3046 (with Jin Hwa Rhee and Chul Hung Park)
학술논문: 국내
“물류 정보 시스템의 EDI도입과 성과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1996) 제25권 제4호(박명섭과 공저).
“신속대응(Quick Response)시스템: 현황과 향후 연구방향,” 로지스틱스 연구(1996), 제4권 제1호(고은주와 공저)
“조직적 상황에서 자발적 참여행동에 연계성과 자기이익 추구 성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 경영논총 (1996), 제40권.
“묶음제품에 대한 할인정보 제공방식과 소비자의 사전구매의도가 소비자의 묶음제품에 대한 효용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영연구 (1996), 제30권 제1호, (이성호와 공저)
“철강물류 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스 연구 (1997) Vol. 5, 제1호 (5인 공저)
“의약품 유통 및 물류합리화 방안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스 연구(1997), 제5권 제2호 (5인 공저)
“다운사이징: 경영전략적 관점에서의 해석,” 경영학연구 (1997), Vol. 26 No. 3, (김언수와 공저)
“환경의 불확실성과 기회주의가 유통경로구조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1998), 제32권 제1호 (2인 공저)
“자동 창고 시스템의 도입과 성과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1998), 제42권 (김진하, 전광호와 공저)
“우리나라 항만 물류유통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제도개선을 중심으로,” 로지스틱스 연구 (1998), 제6권, 제1호, (천대근, 김영국과 공저)
“소비자 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한국의 법적장치,” 로지스틱스 연구 (1998), 제6권, 제1호 (강태윤, 이두희와 공저)
“다운사이징 상황에서의 자발적 참여행위” 인사관리연구 (1999), Vol. 23, No. 1 (김언수와 공저)
“제3자 물류 활성화방안에 관한 실증 연구” 로지스틱스 연구 (1999), 제7권, 제1호, (박광태, 최태선과 공저)
“글로벌 환경하에서의 정보기술과 경쟁우위: 한국, 미국, 유럽 제조기업들의 비교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The Journal of Information Strategy) (1999), Vol. 2, No. 2 (김언수와 공저)
“부서간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신제품 성가에 미치는 영향” 로지스틱스 연구 (1999). 제7권, 제2호, (최지호와 공저)
“SCM이 물류서비스와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로지스틱스 연구 (2000) 제8권 1호, (공저)
"시장지향성과 유통경로의 관계적 성과와의 관계“ 마케팅 연구 (2001) (전광호, 이성근과 공저)
“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2002) (최지호, 이성근과 공저)
“온라인 커뮤너티 마케팅 활동과 친커뮤너티 행동간의 관계에 있어서의 몰입의 매개역할” 마케팅연구 (2002) (최지호, 한계숙과 공저)
“국내 CATV 홈쇼핑 시장의 성공요인: 관계마케팅 전략실행 관점,” 유통연구 (2003) (이성근, 최지호, 김종근과 공저)
“영업사원 이직의도의 관계론적 선행변수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2003) (전광호, 모순래와 공저)
“B2B e-marketplace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통연구 (2003) (이성근, 최지호와 공저)
"기업간 거래에 있어서 관계적 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2004) (이성근, 최지호, 한계숙과 공저)
“고객 눈높이 기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나 항공,” 소비문화연구 (2004) (김맹선, 김영신과 공저)
“BtoB 관계에서 신뢰의 내용 및 대상 차원이 관계몰입 및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004) (이성근, 최지호, 한계숙과 공저)
“불균형적 상호의존성과 갈등간 비선형적 관계에 대한 연구,” 유통연구 (2005) (김종근과 공저)
“추구혜택에 의한 유통시장의 시장세분화: 순차적 접근,” 유통연구 (2005) (이성근, 이서구와 공저)
“공급업체의 네트워크가 제조업체에 대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006) (한계숙, 최지호와 공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가 유통업체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2008) (유현미 박종철과 공저)
" 저자 동시 인용 분석을 통한 관계미케팅 연구 동향 및 지적 구조 규명에 관한 연구: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저자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2008) (김향미, 이소영, 이진화와 공저)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Private Label 제품과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현상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2009) (김향미, 이종호와 공저)
“부가가치 제공 유형별 판매촉진과 유통업체 불확실성이 제품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 사은품(Freebie) 제공 판매촉진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011) (이소영, 김향미와 공저)
“PAD(Pennies-a-Day)에서 발생하는 후회가 의사결정에 대한 만족도 및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제품의 소비기간과 손실기간의 비대칭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1(5)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마케팅 분야의 고객가치 연구의 진화 및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2013), 38(2),
“경쟁 상황에서의 선택가능성 제고방안 – 가치의 역할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016), 21(1), (유현미와 공저)
“전략적 고객만족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강점 강화 vs. 약점 개선 전략,” 유통연구 (2017), 22(4), (유현미와 공저)
학술발표회 발표논문: 해외
“Assessing a Model of Cross Cultural Consumer Behavior," (1997)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Annual Conference, Denver, Colorado, (4인 공저)
"Volunteering Behavior Under Downsizing Conditions," (1998) IMF and Post-Restructuring International Symposium,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April 23, 1998, Taegu, Korea (2인 공저)
The Rol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Program in Manufacturer-Retailer Relationship (Midwest Marketing Camp,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002년 5월)
The Impact of An Online Brand Community on Brand Commitmen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002년 8월)
The Effect of Interdependence Asymmetry on Conflict - Using Response Surface Analysis (Global Marketing Conference 2008년 3월)
The Impact of Loyalty Program on Loyalty Diffusion within Partnership Loyalty Program Network (KAMS Globa Marketing Conference at Tokyo 2010년 9월)
Investing on Preference Reversal in Customer Reward Program: Special Emphasis on Enhancing Customer's Participation in CSR Activities through Customer Reward Program (KAMS Fall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년 11월)
The Impact of Loyalty Program on Loyalty Diffusion within Partnership Loyalty Program Network (AMA Conference at Austin, Texas 2011 Winter)
학술발표회 발표논문: 국내
다운사이징: 전략적 조치인가? 무리한 다이어트인가? (한국경영학회, 1996년 11월)
신속대응시스템 현황 및 향후 연구방향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1996년 11월)
물류 EDI시스템 도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1996년 11월)
환경의 불확실성과 기회주의가 유통경로 구조에 미치는 영향 (한국 마케팅 학회, 1996년 11월)
Strategic implication of downsizing : In the context of volunteering behavior (한국 인사 조직 학회, 1998년 9월)
로지스틱스의 학제적 접근과 연구방향 (한국 경영학회, 1998년 10월)
다운사이징의 전략적 시사점 (중앙대학교 경영포럼, 1998년 11월)
순차적 시장지향성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 소비자학회, 1999년 6월)
시장지향성과 유통경로의 관계적 성과와의 관계 (한국 마케팅학회 2000년 10월)
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로지스틱스학회 2000년 11월)
온라인 커뮤너티의 몰입: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한국마케팅학회 2002년 11월)
불균형적 상호의존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재해석 (한국유통학회 2002년 10월)
공급업체의 신뢰와 공급업체 영업사원의 신뢰가 구매기업의 관계몰입 및 관계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03년 11월)
유통채널의 신뢰와 관계특성: 불균형적 상호의존성과 갈등관의 비선형적 관계 (한국유통학회 2004년 4월)
인터넷 세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온라인 브랜드 커뮤너티 몰입의 선행요인과 효과 (힌국소비문화학회 2004년 5월)
불균형적 상호의존성과 갈등간의 비선형적 관계 (한국유통학회 2004년 5월)
B to B 관계에서 신뢰차원이 몰입 및 시민행동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 (한국유통학회 2004년 5월)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하부유통경로 구성원에 대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06년 8월)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제품과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 제품 정보에 대한 정보가 없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신뢰의 전이를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06년 10월)
저자 동시 인용 분석을 통한 관계마케팅 연구 동향 및 지적 구조 규명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7년 3월)
상호의존성의 특성이 단계적 갈등 양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Response Surface Analysis를 이용한 접근방법 (한국마케팅학회 2007년 10월)
유통선업의 글보벌화의 선진화: 저자 동시 인용 분석을 통한 관계마케팅 연구 동행 및 지적 구조 규명에 관한 연구 - 사회적 네트워크 구조를 활용한 저자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07년 11월)
유통업체로부터 제품과 제조업체로의 신뢰 전이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8년 10월)
PB 제품의 라인확장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티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8년 11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고객가치 및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비영리 조직의 보상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국유통학회 2009년 2월)
제휴 로열티 프로그램이 운영사와 제휴사의 고객 로열티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9년 8월)
B2B에서의 관계가치에 관한 고찰 (한국마케팅학회 2009년 10월)
The Impact of Loyalty Program on Loyalty Diffusion within Partnership Loyalty Program Network (한국마케팅학회 2010년 3월)
판매촉진이 제품 가치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양면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0년 5월)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선호역전 현상: 보상프로그램을 통한 고객의 CSR 활동 참여유도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학회 2010년 10월)
부가가치 제공 유형별 판매촉진과 유통업체 불확실성이 제품 가치 평가에 미치는 영향 -사은품제공 판매촉진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10년 11월)
기업 간 장기거래관계에서 고객가치가 거래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2년 8월)
동반성장노력에 대한 지각차이가 관계가치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3년 6월)
전략적 고객만족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 강점강화 vs 약점개선전략 (Strategic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한국유통학회 2017년 8월)
Inter-firm CSV가 기업의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SV: Creating and Sharing a Bigger Value Pie) (한국유통학회 2017년 10월)
B2B 계약 특성이 관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ow to Prevent Relational Loafing Short-term Contract in B2B Relationship) (한국유통학회 2019년 4월)
프랜차이즈 본부의 사후 관리가 가맹점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19년 10월)
유통규제 혁신과 공생 비즈니스 (한국유통학회 2022년 8월)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유통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방안 (한국유통학회 202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