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중국] 2012 국제인턴십 체험수기
2013.02.28 Views 6237 경영대학
[코오롱 중국-베이징] 2012 국제인턴십 체험수기
경영학과 07학번 박한나
국제 현장 실습 체험 수기 코오롱 스포츠 북경 법인 경영학과 2007120130 박한나 이번 학기에 본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중국에 대해 순수한 문화적 호기심에서 더 나아가 경영 학적으로 중국시장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어 지역연구 중국 강의를 수강하였다. 그리고 수업을 통해 경영대 국제실에서 진행하는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다. 교수님의 중국인과의 교류 경험담이나 외자기업의 중국 진출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를 공부하며 글로만 중 국 문화나 경제에 대해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보고 느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졌다. 이 러한 이유로 코오롱 스포츠의 중국 북경 법인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다.
사실 중국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중국에는 한번도 방문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가기 전에 중 국에서의 인턴십 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걱정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중국지역의 위생에 대한 걱 정과 또한 지역연구 중국 수업을 들을 때 중국인의 배타적인 성격에 대해 들어서 북경 법인에서 의 생활에 대해서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막상 북경에 가보니 생각보다 매우 현대적이고 발전되어 있는 모습에 놀랐다. 북경의 쇼핑몰이나 백화점은 서울의 쇼핑몰이나 백화점 보다 훨씬 큰 규모와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었 다. 또한 북경에는 지하철과 버스 노선이 편리하게 구축되어 있어서 교통이 매우 편리했다. 그리 고 교통비도 우리우리나 비교했을 때 중국의 물가수준에 비해서 매우 저렴했다. 코오롱 스포츠 북경 법인으로는 저를 포함해 3명이 파견되었는데 우리는 회사에서 버스로 40-50분 정도 떨어져 있는 왕징에 있는 한국교육문화호텔에 약 4주간 머물렀다. 호텔의 시설이나 서비스는 매우 만족 스러웠다. 또한 왕징은 한국 교민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이고 호텔이 한국인을 주 고객으로 하 는 호텔이라 거의 한국말이 통해서 매우 편리하였다. 그리고 호텔의 조식뷔페는 훌륭하고 각 방 에는 케이블을 통해 한국 TV채널도 시청이 가능하고 인터넷도 가능하다. 그리고 걸어서 5분 거리 에 화리엔 쇼핑몰과 월마트가 있어서 쇼핑하기에도 매우 편리하다. 인턴 일정은 4주간 진행되었는데 3명의 인턴이 각각 영업 부서, 마케팅 부서, 상품 기획 부서 에 배치되었다. 본인은 상품 기획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하게 되었다.
상품 기획 부서장이신 손병 옥 부장님께서는 우리들을 인턴 기간 내내 신경 써주셨다. 상품 기획 부서의 특성 상 출장도 잦 고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항상 우리들을 위해 시간을 내어 학교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많은 실무적인 부분들 그리고 패션 비즈니스의 구조와 MD(merchandiser)업무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 게 알려주셨다. 그리고 법인장이신 윤재은 상무님께서는 오랜 중국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에서의 업무에 대한 많은 노하우들에 대해 유익한 말씀을 해주셨다. 그리고 코오롱 스포츠의 S/S 패션쇼 영상과 코오롱FnC가 스폰서하고있는 골프선수 펑샨샨 인터뷰 등을 보여주시며 코오롱 스포츠의 현재 동향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셨다. 코오롱 스포츠 북경 법인의 인력 구성은 6명의 주재원과 30 여명의 현채인들로 이루어져있다. 부서는 영업 부서, 마케팅 부서, 상품 기획 부서, 그리고 매장의 인테리어나 분위기 등을 담당하 는 비쥬얼 부서 그리고 인사, 관리 부서가 있다. 총 40여 명 정도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코 오롱 스포츠 북경 법인은 서로 매우 친밀하고 가족적인 분위기이다. 또한 현채인들 중에는 한국 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조선족들도 있어서 중국어로 원활하게 소통하지 못하더라도 그 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북경에는 지하철과 버스 등 교통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있기 때문에 주말에도 북경 내의 명소들을 찾아 다니며 여행하기도 편리하다.
또한 패션 비즈니스의 특성상 매장을 답사할 기회도 많아서 패션 비즈니스나 유통 쪽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코오롱 스포츠 북경 법인에서의 인턴십 경험이 짧지만 중국 시장에 대해 배우 기에 매우 유익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MD직군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꼭 상품 기획부에서 인턴십 업무를 하기를 추천한다. 상품 수주부터 매장 답사를 통해 트랜드를 익히는 과정까지 많 은 것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최대 소비 시장인 중국에서의 인턴십 생활은 개인적으로 중국에 대해서 피부로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으며, 더 많은 학생들이 중국에서의 한국 기업들의 활약을 몸 소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유익한 여름을 보낼 수 있게 인턴십 프로그램 을 지원해 주신 경영대 국제처 관계자분들과 코오롱 스포츠 북경법인의 윤재은 상무님, 손병옥 부장님, 류상현 과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