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apore]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2013-1 호연주
2014.02.25 Views 3078 황선영
SingaporeManagement University (2013-1) 체험수기
09학번 호연주(younjush2@naver.com )
SingaporeManagement University(이하 SMU)는 NationalUniversity of Singapore(이하 NUS)와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이하 NTU)와함께 3대 싱가폴 대학교로서 사회과학을 중점으로 기존의 영국식 교육체계와는 다르게 미국식 교육체계를반영하여 가장 최근에 설립되었습니다. 관할 단과대학은 총 5개로회계, 법, 경제, 경영, 정보시스템으로 특히 경제와 경영에 있어서는 교육 성과에 있어서 짧은 역사에 비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SMU는 현대적인 건물과학생들의 학습환경을 배려한 내부설계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편안히 학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도심정중앙에 위치하여 주변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서 교환학생으로는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을 즐기기에도 아주 적합하였습니다.
1. 출국 전
- 입학허가절차 및비자신청
자대에서 선발 후 싱가폴과는 항상 메일로 연락을 해왔으며 싱가폴은 입학허가절차와 비자신청절차 모두 인터넷 웹사이트를통해 밟았습니다. 입학허가절차는 인적사항과 자대선발과정에서 제출했던 서류를 또 한번 복사해서 제출하게되며 비자는 입학이 허가되면 싱가폴학교가 자동으로 싱가폴 출입국 관리소와 연계하여 인터넷 비자신청절차를 밟았습니다. 따로 대사관을 방문할 필요는 없었고 싱가폴은 인터넷 통해서 출입국관리소에서 허가증 혹은 확인증을 출력하여 후에싱가폴 출입국관리소를 직접 방문하여 비자를 받았습니다.
입학허가절차와 비자신청절차 각각 한달정도 소요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입학허가절차는내용이 까다롭진 않으나 입력할 내용과 단계가 나누어져 있어서, 그리고 비자신청절차는 단계는 얼마되지않지만 출입국관리소의 처리속도로 인해 시간이 소요됩니다.
- 항공권
입학허가서를 받고 비자신청 확인서를 받고서 항공권을 예매하였습니다. 본인은오픈티켓의 존재를 몰라서 편도-편도 항공권을 이용하였으나, 다른교환학생들은 오픈 티켓을 이용하여 왕복으로 예매하여 좀더 저렴하게 이용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입학허가서 사본 제출 시, 학생 할인을 제공하는 싱가폴에어와 대한항공 프로모션으로, 편도-편도 항공권에도 불구하고 왕복항공권과 비슷하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할인과 프로모션을 잘 이용하여 티켓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마일리지도 잊지마세요
출국 날짜는 상반기에 교환학생을 가는 경우에는 싱가폴이 1월-4월이 학기이기에 12월 말에 크리스마스 시즌을 걸쳐서 정해야 합니다. 성수기이므로 별다른 이유가 있지 않다면 크리스마스는 한국에서 보내고 가시는걸 추천하겠습니다. 이유는 거주환경 때문인데,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 장학금
장학금은두 가지가 있습니다. 미래에셋 장학금과 Temasek 장학금. 둘의 공지는 국제실 통해서 자세하게 안내받을 것입니다. 경쟁률은Temasek 장학금이 더 쎈 걸로 알고있지만 기숙사의 기회가 있으므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 거주환경 조성
안타깝게도 SMU에서는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네가지 방법으로 교환학생은 흩어져 살게 됩니다. 이중 앞의 두가지 방법은 출국 전에 거주환경이 정해지고지고 뒤의 두가지 방법은 보통 출국 후에 하게 됩니다.
첫번째로는 SMU 근처에 위치한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있는데 SMU소속 기숙사가 아닌 Temasek 기숙사로 Temasek 장학금을 받는 학생이 입사할 수 있는 기숙사입니다.Temasek 장학금은 매 학기 매우 한정된 인원으로 뽑으며 우리나라는 1-2명정도 입사할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는, SMU에서 지하철+도보로 30분 정도 떨어져 있는 사설 호스텔을 제휴하여 제공하는데Commonwealth라고 3층짜리 오래된 아파트 형식의 호스텔입니다. 2인실의 3개의 방이 1개의부엌을 공유하게 되어 총 6인이 함께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설이낙후되고 벌레가 자주 나온다는 경험담을 들었기에 청결함을 원한다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방 찾기가 어렵고 싱가폴은 방값이 만만치 않은 이유로 많은 국제학생들이 감수를 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위의 두 이유와 국제학생들과 함께 지내고 싶다면 commonwealth에 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보통 한국인 학생들은 싱가폴 한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방을 구해서 살았습니다.혹은 다른 사설 호스텔을 들어가기도 했는데 이 과정은 출국 전에 방을 알아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계약할 수 없기에 출국 전후로 마음고생을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을 직접 구해서 살기 때문에 본인이 만족하는 거주환경에서 살 수 있다는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만족하는 거주환경에서 국제 학생들과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플랫(아파트)단위로 계약하는 집에 들어가는 건데, 아파트 자체를 계약하는 것이기때문에 본인이 하우스 메이트를 찾아서 함께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계약규모가 커지고 하우스메이트찾는게 쉽지 않은데다가 마음이 맞기도 쉽지 않은 탓에 고생을 좀 해야합니다. 물론, 누군가 그 총대를 매고 있고 그 분이 하우스메이트를 페이스북 SMU커뮤니티를통해 구할 때 댓글을 달아 쉽게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때에도 아직 얼굴을 보며 구한 것이 아니며생활한 적이 없어서 하우스메이트와 생활하면서 부딪힐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 수강신청
수강신청은개강 한달 전과 개강 후로 나뉘어서 했습니다. 개강 전에는 자대와 같이 특정시간에 매뉴얼에 따라서 선착순으로신청하면 되고, 개강 후에는 수강정정을 Bidding의 형태로진행이 됩니다. 100이라는 bidding money를 주고본인이 듣고 싶은 과목이 저 100을 나뉘어서 bidding을하면 됩니다. Bidding할 과목 수, TO를 잘 고려하여 bidding하면 됩니다.
교환학생은 4과목까지 들을 수 있으며,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경우에는 3과목이 적당할 것이라는 메일이 친절하게 올 것입니다. 이유는 SMU의 커리큘럼은 자대와 크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다만 팀 프로젝트의비중과 참여의 비중이 좀더 강하고 결정적으로 학생들과의 경쟁과 학업흥미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수업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교환학생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본인의 의지에따라서 이수과목 수를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수과목 수를 정한 후에는 신청할 수 있는 과목 목록을제공해주는데 시간표와 함께 시험시간표도 신경써야 하는데, 자대와는 다르게 시험을 보는 날짜가 따로 있으므로겹치지 않게 신청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어가공용어인 나라이기에 외국어 수업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영어로 제공되며 단위학생당 교수, 강사가 매우많기에 선택 가능한 수업이 굉장히 많고 다양합니다. 또한, 같은과목이더라도 교수가 연구하는 방향에 따라 가르치는 내용이 다를 수도 있으므로 학업계획서도 참고하시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제가들은 수업은 Strategy, Asia-Pacific Business, Managerial Accounting,Business Process로 모두 SMU에서는 전공으로 취급되었습니다.
Strategy는 전략수업으로한국이랑 비슷합니다. Case analysis가 팀 프로젝트로 수행되고 기말고사의 비중이 매우 컸습니다. 교수님이 이론적 바탕을 기말고사로, 실질적 수행능력을 팀프로젝트로평가하셔서, 기말고사와 출석, 그리고 팀과제 이 셋만 신경쓰면 됩니다. 다만, 이 과목은 SMU 학생들에게도 필수과목이고 대부분이 4학년이라서 과제 수행 시경쟁이 치열합니다. Strategy는 교수님들마다 연구방향을 수업에 반영하여 방향성이 본인이 생각한것과 매우 다를 수 있으므로 학업계획서를 꼭 살피시길 바랍니다.
Asia-Pacific Business는 아시아 태평양연안국의 국제적인 경영환경을 살펴보지만, 경영환경이기에 경제, 역사, 정치, 문화까지 다루게 됩니다. 우리나라를다른 나라의 시선에서 바라보는걸 느낄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동남아시아의 환경도 살펴보게 됩니다. 수업진행은 좀 지루하지만 본인이 흥미만있다면 오히려 굉장히 재밌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시험은 없고 두번의 팀프로젝트와 참여로 평가됩니다.
Managerial Accounting은 자대 관리회계과목으로 무난하게 수업하는 것 같습니다. Strategy와는 다르게 관리회계 담당교수님들이 학업계획서를일치시켜서 내용에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평가방법이 다르고 가르치는 방식을 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수업내용은자대보다 진도가 더 나간다는 선배의 말씀이 있었지만 잘은 모르겠고 굉장히 정석적이고 세세하게 가르쳐주십니다. 또한, 팀프로젝트 존재하므로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Business Process는 생산관리 쪽과목으로 오퍼레이션스보다는 좀더 세세하고 계산이 들어가는 문제입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양질의 생산과정혹은 공정을 할 것 인가를 수학적으로 풀어가는 과목이었습니다. 수학적이지만 고도의 계산과정은 단한번도쓰지 않은 아주 어려운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팀은 있었으나 프로젝트 수행은 아니고 문제풀이하는 팀이어서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과목이었습니다.
1. 출국 후
출국시 여권, 입학허가서, 비자증명서는 꼭 사본은 챙겨가시기 바라고, 여행자보험과 로밍은 꼭 해가시기 바랍니다. 간혹가다 생기는 일인데, 비행기 동체이상으로 수리 때문에 늦게 출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은비행기 앞유리 이상으로 12시간 늦게 떴고, 다른 나라로교환가는 친구는 이틀 후에 떴다고 합니다. 이 경우, 여행자보험에서보상받을 수도 있다하니 꼭 가입하시고, 이뿐만 아니라, 교환학생기간에 주변국으로 여행갈 경우 이때 SMU보험은 커버되기 힘드니 여행자보험은 챙기시길 바랍니다. 로밍은 싱가폴에서 핸드폰 개통을 못할 수도 있으니 예상기간 생각하시고 요금폭탄을 위해 요금제 선택하셔서 나가기바랍니다.
- 핸드폰
싱가폴에서는 3개의 통신사가 있습니다. Singtel, Starhub, M1. 이중 가장 많이쓰는건 Singtel이고 M1이 시장 점유율이가장 낮습니다. 세개 다 세븐일레븐에서 선불충전식 유심칩을 사서 바로 개통할 수 있고 선불충전카드를사서 번호를 입력하면 충전이 되는 형태입니다. 후불식은 1년이상계약을 걸어야하기 때문에 교환학생 입장으로는 하기 힘듭니다.
본인은 Singtel을 썼고 그냥 충전해서 통화 또는 메시지당 차감하는 형식이 아니라 패키지로 엮여있는 선불충전 카드를샀습니다. 한달 유효기간으로 몇분, 몇통, 몇 mb 제공으로 썼는데 몇가지 패키지 상품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확인해서 본인에게 맞는걸 확인해서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싱가폴은 선불충전식일 경우 LTE는 제공이 안되고 3G만 제공되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선불충전 카드를 쓸 경우데이터는 그 선불충전카드의 금액을 써서 문자로 사는 방식으로 해야하는데 제공되는 보기가 1일 1MB, 5MB, 10MB 또는 7일 1GB 이런식으로 합당한게 없어서 패키지를 썼던 것 같습니다. 듣기로는 Starhub에 30일 1GB가있다고 하니까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입주
위에서 기숙사나 학교와 제휴된호스텔일 경우에는 정해진 날짜에 입주하시면 되고 그게 아닐 경우에는 아마 임시로 사설 호스텔에 묵으면서 방을 찾아봐야할 수도 있습니다. 출국 일자 설명할 때 크리스마스 전에 오시면 혼자 크리스마스를 보내게 될 수도 있고 방을 찾다가 하는 마음고생이혼자라는 것과 겹쳐 많이 힘들 수도 있으니 잘 고려해서 출국일자 고르시길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최대한한국에서 많이 알아온 후 며칠 동안 추려온 곳 둘러보고 계약하는 형식으로 출국일자를 미뤄서 타지에서 마음고생 덜하는 방법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싱가폴에서 방을 찾게되면 세가지종류로 나뉩니다. 사설 호스텔 장기계약, HDB, 콘도. 사설 호스텔은 사설 기숙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 화장실, 부엌 등을 여러명이서 함께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HDB는 싱가폴의 주공아파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파트에서 방을렌트하는 형식으로 계약하는 건데 그냥 한국에서 일반아파트에 들어가서 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 생활용품이어느정도 다 갖춰져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본인은한국인들이 계약한 HDB로 들어가서 한국인 직장인 언니 4명과생활하였습니다. 콘도는 사설아파트인데 수영장은 법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헬스장, 바베큐 핏까지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시설은 HDB, 콘도 모두 당연히 오래될수록 안좋고 최근인 것일수록 좋으며 도심과 가까울수록 비쌉니다. 예외적으로, 도심과 멀어도 비싼 지역이 있습니다(Bukit Timha), 이East Coast 등). 친구 중에는 좀 멀지만 새로 개발되는 구역에 콘도로 방을 얻어서 신식HDB 가격으로 콘도에 입주하기도 했습니다.
다행인건 SMU가 도심에 위치하고 근처에 지하철 4개의 라인이 통과하기 때문에선택 가능한 지역이 광범위 해서 조금만 잘 찾아보면 좋은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설호스텔은 학교에서나중에 목록을 제공해주고 HDB나 콘도는 보통 싱가폴 한국커뮤니티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 학교생활
SMU는 총 14주차로 커리큘럼이 짜여져있습니다. 1,2주차에 수강정정의 기회가 있고, 7주차에 중간고사 기간인데대부분이 중간고사를 보지 않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8주차는Recess Week이라 하여 통째로 쉬는 주로 가장 많이 교환학생들이 여행가는 주입니다. 간혹잔인한 교수님들은 9주차에 중간고사나 프로젝트 마감을 넣기도 합니다.그리고 14주차부터가 2주동안 기말고사 기간입니다. 수강신청할 때 서술한 것처럼 기말고사는 수업시간에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시험날짜를 확인해야합니다.
수업시간은자대와 다르게 보통 한과목당 일주일에 하루 3시간 15분수업(1시간 30분 수업 두 번, 15분 쉬는시간)을 한번에 하며,시간표는 아침수업시간(8:30~11:45), 정오수업시간(12:00~3:15),오후수업시간(3:30~6:45), 저녁수업시간(7:00~10:15)으로나뉘어서 진행됩니다. 보통 하루에 세과목이상은 넣지않고 두과목을 넣어도 공강을 넣어 진행하는게 대부분입니다.
- 친구만들기
아마교환학생들은 위해 SMU가 몇 개의 행사를 준비할 것입니다. OT도있고 3개학교 교환학생이 전부모이는 Beach Party도있습니다. 기숙사가 잘되어있는 것도 아니고 자대처럼 Buddy가행사를 주최해서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 일도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친구를만들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으므로 그 행사에 잘 참여하셔서 적극적으로 행동하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국제학생 뿐만 아니라, 현지 학생들과 친해지는 것도 좋습니다. 현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만날 수 있는 빈도 수도 훨씬 높고 특히 팀프로젝트 같이하는 친구들과는 더욱더 친해질 기회가 많습니다. 최근에한류열풍이 싱가폴에도 분 탓에 쉽게 말걸 수 있는 것도 많고, 싱가폴 학생들도 한국에 대한 굉장히 좋은이미지로 마음 열기가 한결 편할 것입니다. 또한 버디를 신청하면 버디가 배정되어 굉장히 세세하게 챙겨줄것이고 보통 한국학생 담당 버디들은 한국에 관심이 많고 심지어 저의 버디는 한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버디여서 다방면으로 많이 도움도 주고 왕래도많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수업 뿐만이 아니라 동아리활동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학교에 수많은 동아리가 개설되어있고 굉장히 활발하게 유지되고 있어서 참여한다면보다 알찬 교환학생 생활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친구는 합창부에 들어가서 외국으로 공연도 다녀왔다고들었습니다. 친구도 많이 사귈 수 있고 활동으로 잊지못할 추억도 많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저는 친구가 춤동아리여서 NUS에서 열리는 춤 동아리 발표회에도가게되어 정말 환상적인 공연도 볼 기회도 얻었었습니다.
- 여행
교환학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기회 중에 하나가 여행이 아닌 가 싶습니다. 본인은 여행을 자주 다니는건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많은나라를 가진 못했지만 가보고 싶은 나라를 직접 가게 되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여행을 자주가는 시기는 위에서술한 것처럼 보통 8주차이고 또는 주말을 이용해서 다녀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상반기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Chinese New Year을 껴서도많이 갑니다. 보통 캄보디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로많이가고 더나아가 인도, 네팔, 호주까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Tigerair나 Jetstar 같은 저가항공이 발달해있고 또는 Airasia의 프로모션도 있어서 좋은 정보를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체험한 건 여기까지 입니다. 싱가폴은 세계에서 안전하기로 손꼽히는 나라이고, 강력한 법으로 공공시설도 깨끗하고 잘 정비되어있습니다. 학생들의학업흥미도와 정보수집 능력, 그리고 성실성도 굉장히 우수하여 함께 공부하며 새삼 본인의 학업을 다시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겪은 것, 느낀 것, 그리고 배운 것은 이보다 더 많은데 다 표현할 수 없는 글 솜씨에 한계를 느끼며 혹시라도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망설이지 말고 위 주소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