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김상용 경영대학장 인터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흥 있고 역동적인 KUBS로의 전환이 과제”

2022.11.10 Views 2865 경영지원팀

[인터뷰] 신임 경영대학장 ∙ 경영전문대학원장 김상용 교수

 

“포스트 코로나 시대, 흥 있고 역동적인 KUBS로의 전환이 과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신임 학장에 김상용 교수(마케팅 전공)가 임명됐다. 김상용 교수는 학장 임면 절차에 따라 정진택 총장의 추천으로 학장 후보로 추대됐고, 지난 10월 진행된 교수회의 학장 선임 투표를 통해 새로운 학장으로 선출됐다. 김상용 교수는 2022년 11월부터 2024년 8월까지, 약 2년간 경영대학을 이끌게 된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김상용 학장을 만나 취임 소감과 앞으로의 운영, 발전 방향을 들어봤다. 

 

 

1. 경영대학 학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이 어떠신지요?


무한한 영광이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려대 경영대학이 마주한 변화와 기대감을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감이 앞섭니다. 장기간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개인 활동을 선호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사회 활동에 대한 중요도가 떨어졌습니다. 관계의 단절, 개인화가 일상이 되었지만 그래도 이제 다시 코로나의 끝을 조심스럽게 희망해봅니다. 움츠렸던 일상이 다시 연결되고 복원되어 가는 이 전환점에서 경영대학장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과 무한한 영예로움이 교차합니다.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체감하며 단절된 관계와 일상을 회복시켜내는 것이 경영대학 학장으로서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시금 경영대학이 흥 있고, 신나는, 역동적인 모습을 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2. 앞으로 약 2년간 경영대학을 이끌어 나갈 수장으로서 어떠한 비전과 철학을 가지고 계십니까?


제가 항상 강조하는 삶의 태도가 있습니다. 바로 “Liberal, but Disciplined”, 즉 자유롭지만 원칙은 지키자는 것인데요. 원칙은 지키되 융통성과 유연성을 갖자는 뜻입니다. 경영대학 구성원들의 팀 정신(Team Spirit) 또한 활발하고 신나지만, 늘 원칙은 지키는 조직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얘기할 때 ‘경영대학’에만 방점을 찍었습니다. 이제는 고려대학교의 경영대학임을 명심하고, 고려대학교 전체의 구성원과 잘 어우러지면서도 고대의 리더로서 함께 더불어 나아가는 모습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시도해 연구 및 교육을 활발히 이끌겠습니다. 경영대학을 융합 학문의 리더로 자리매김 시키고,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한 기준에서 자유로운 정신과 정의로운 사명감에 기반한 진리탐구가 가능할 수 있는 대학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고대를 고대답게 하는 영원한 가치 ‘자유’, ‘정의’, ‘진리’를 실천하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3. 현재 경영대학의 국내외적 위치와 평가는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고려대 경영대학의 ‘국내 1위’ 라는 위치는 절대 확고한 자리가 아닙니다. 
사실 현재의 고려대 경영대학은 현재 ‘거대한 공룡’처럼 보여집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융합을 시도하고 있는 데 반해, 우리는 천천히 움직이는 공룡과 같다고 느껴졌습니다. 이제는 더욱 적극적으로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구를 접목해 시너지를 이끌어내야 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로 한류를 이끄는 ‘K-산업’을 꼽을 수 있죠. 이러한 현상과 관련한 비즈니스가 무궁무진하게 생겨나고 있는데도 고려대 경영대학에서 특별히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입니다. 경영학과 타 사회과학, 인문학, 공학, 자연과학 등 다른 학문영역과의 융합이 시장에서는 절실하게 요구되지만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신속하지도, 충분하지도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거대한 공룡처럼 천천히 움직이고 있을 때,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대학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인 ‘2030년까지 아시아 1위, 세계 30위권 경영대학’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환경의 빠른 변화속도에 발맞추는 노력을 기울여, 팔로워 및 챌린저와의 격차를 벌려 놓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모습은 우리 경영대학에서 세계적인 석학을 배출하고, 그 석학을 중심으로 교수진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활발하게 이뤄내며, 우리 스스로 World-Class Knowledge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배출한 박사들이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학자로서 자리하고, 학계를 세계적으로 리드하는 모습이 되어야 하겠죠. 이런 이상적인 모습이 되려면 교우님들의 전폭적인 지지도 필요하겠습니다.

 

 

4. 경영대학의 발전에는 많은 교우들의 노력과 지원이 있었습니다. 교우들에게 특별히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22년 전 제가 고려대학교에 부임할 때의 경영대학과 비교하자면, 지금의 경영대학은 교우님들의 노력과 지원 덕분에 눈부시게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경영대학의 발전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이뤄져 온 것이 사실입니다. 경영본관, LG-POSCO경영관, 현대자동차경영관이라는 훌륭한 세 건물을 가지고 있는 것만 보아도 이미 시설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이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이 절실합니다. 연구와 교육 콘텐츠에 대한 질적 확보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교수님들이 더 안정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고, 세계적인 연구의 중심이 고려대 경영대학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중요한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앞선 예에서 ‘K-산업’에 대해 덧붙이자면, 실제로 많은 해외 학자들이 ‘한류’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할 때 고려대로 많은 문의를 합니다. 경영대학도 이러한 흐름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한류 산업에 대한 연구의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해당 산업에서 활약하고 있는 교우님들도 많을 것입니다. 경영대학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특강에도 모시고, 재학생들에게 인턴십 기회도 제공하는 등 다각도의 데이터를 쌓아 교우님들과 학교가 서로 소통하고 선순환하는 구조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5. 마지막으로 경영대학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우선, 경영대학 학생들은 경영학에만 매몰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조금 더 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학문의 토대를 폭넓게 쌓았으면 하고, 새로운 취미나 재능을 키우기 위해 여러 분야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기업에서는 다양한 재능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리더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들을 더 선호합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견문을 넓혀 가길 바랍니다. 


또한 경영대학 구성원이라면 ‘안 된다’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하면 가능하게 할까’라는 생각을 먼저 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어진 일을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 무엇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까 등을 적극적으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은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두려움을 가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변화를 시도했다가 잘 되지 않으면 조직의 장인 제가 책임지면 됩니다. 저 또한 변화의 시작으로 학사 일정과 맞지 않아 불편했던 운영진 임기를 학기에 맞춰 조정했으며, 직책도 새로이 조정했습니다. 기존에 해왔던 관행을 그대로 답습하기 보다는 불편하거나 불합리한 것은 고쳐 나갔으면 합니다. ‘원칙은 지키되 유연성을 갖자’는 저의 모토처럼, 유연성을 가지고 빠르게 진화할 수 있는 경영대학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김상용 교수 약력 

 

김상용 교수는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사학위(M.S. in Industrial Administration)를,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에서 경영학 박사학위(Ph.D. in Business Administration)를 받았다. 한림대학교와 KAIST 교수를 거쳐 2001년부터 고려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2015년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 2017년부터 2년 동안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 한국소비자학회 회장을 맡은 바 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기업경영연구원 부원장,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AMP주임교수, 대외협력처장, 출판문화원장을 역임하였다. 또한 2017년에는 중앙일보 고객감동브랜드대상에서 학술공헌상 그리고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nference에서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으며, 2019년에는 The 5th Academy of Asian Business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Best Educator Award를 수상했다.


최근 출간한 『마케팅원론 ABC -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객가치』를 비롯하여 『경영학 키워드 101』, 『마케팅 키워드 101』, 『하루만에 배우는 경영학 : 마케팅 입문편』,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마케팅조사』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