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KUBS
    KUBS는 대한민국 경영학의 발상지로서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발전을 주도하며 선두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시대의 고비마다 새로운 학문을 도입한 선구자 역할을 맡아왔고, 역사의 과제를 앞장서서 해결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최근 국제인증 획득과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경영대학에서 한 차원 높이 도약하여 세계의 명문대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학사안내

학사일정, 교과과정, 휴,복학/조기졸업/재입학, 제2전공(이중/융합/학생설계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졸업안내 등의 학사 정보를 안내합니다.

입학안내

입학전형과 관련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은 고려대학교 입학처입니다.
원서접수와 관련된 문의는 고려대학교 입학처로 하시기 바랍니다. (02-3290-1253~9)

장학제도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 환경과 해외 학습 체험을 위해 KUBS는 본교 장학금과는 별도로 단과대학으로는 최대 규모의 경영대 기금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브로슈어

다양하고 풍부한 경영대학의 소식을 제공합니다.

! [학부] 2018 KUBS Challenge 경영사례분석대회 개최 안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 2018 KUBS Challenge 경영사례분석대회를 개최합니다.    1. 지원자격 - 4명의 경영대학 학부 재학생으로 이루어진 팀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복수전공, 이중전공, 부전공, 휴학생 포함) - 영어로 발표 가능한 자 - 수료생 및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지원 불가 (2019학년도 1학기부터 수료생이 되는 학생은 국제대회에 참석할 수 없으므로 KUBS Challenge 대회 지원이 불가합니다)   2. 지원방법 - 지원기간 : 2018년 10월 24일(수) ~ 2018년 10월 31일(수) - 온라인 접수 : 2018년 10월 24일부터 지원 가능 - 제출서류: 모든 팀원들의 국문, 영문 성적증명서를 각각 1부씩 출력하여 11월 1일(목) 16:00까지 경영본관 국제실 304호로 제출(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3. 일정 내용 일정 세부내용 비고 온라인접수 10월 31일(수) 오후 11:59 마감 온라인 registration form으로 참가신청   Case 배부 11월 2일(금) 오전: 8:00 24시간동안 case 분석 각 팀의 대표메일로 case 배부 예정 프레젠테이션 자료 제출 11월 3일(토) 오전 8:00 파워포인트로 제출 jchang9@korea.ac.kr로 이메일 제출 프레젠테이션 및 시상 11월 3일(토) 오전 10:00 발표(15분 발표+10분 Q&A) 평가 후 시상 장소: 현대자동차관 301호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모든 팀원이 영어로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해야 합니다.   3. 심사기준: 분석력, 창의성, 논리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4. 시상 구분 수상팀 수상내역 금상 1팀 상장 수여 및 국제경영 사례분석대회 참가권 부여(우선 선택권) 은상 1팀 상장 수여 및 국제경영 사례분석대회 참가권 부여 동상 1팀 상장 수여 및 상품 증정 *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 증정   5. 혜택 - 금상팀과 은상팀은 아래 국제경영 사례분석대회 참가권 부여(단, 금상팀에게 우선 선택권 부여) McGill University (캐나다): McGill Management International Case Competition 2019 일정: 2019년 3월 10일(일) ~ 3월 16일(토) 홈페이지: http://mmicc.org/ University of Washington (미국): Global Business Case Competition 2019 일정: 2019년 4월 9일(화) ~ 4월 13일(토) 홈페이지: https://foster.uw.edu/centers/gbc/competitions/gbcc/ - 상기 대회 참가시, 대회 전액 지원(참가비, 항공료, 숙소) - 수상팀들은 경영대학 국제 프로그램(교환학생, 국제인턴십 등) 지원시 가산점 부여 6. 문의 경영대학 국제실 장예지(02-3290-1621/jchang9@korea.ac.kr)
2018.10.31
1,975
Undergraduate
# 4558
* [학부] 2019-1학기 이중전공 전형 시행 안내
2019학년도 제1학기 이중전공 전형 시행 안내   ※ 학칙 제35조(이중전공), 학사운영규정 제6장(이중전공)    - Portal 신청 절차- 포탈(KUPID) - LOGIN(사용자, ID, Pw입력)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이중전공신청] - 지원대학(부), 학과(부) 입력 - [학업계획서 작성] (해당학과) 확인 & [임시저장]버튼 클릭 - 지원사항 확인 & [최종제출] 버튼 클릭 - LOGOUT   <[임시저장]버튼 클릭 후 [최종제출]을 클릭하면 이중전공 신청이 완료되며 수정이 불가능함>     1. 지원자격     가. 제1전공이 배정된 학생     나.  3학기 이상 등록자 (편입생 2학기 이상 등록자)     다.  2018년 제2학기 현재 재학생         1) 합격발표 후에 학기 중 휴학하였을 경우에도 불합격 처리됨         2) 당해 학기 재학생이 재학보유기간: 1학기(3.1.~7.31.), 2학기(9.1.~익년 1.31.)     라.  이중, 융합, 학생설계전공 기합격자 및 공학인증 신청자는 지원할 수 없음         1) 단, 제2전공(이중, 융합, 학생설계) 기합격자 및 공학인증 신청자가 재 지원하려는 경우 반드시 2018. 11. 2.(금) 17:00까지 포기처리가 되어 있어야 함 (포탈시스템에 직접 포기신청 / 공학인증 신청자는 학과행정실에서 포기신청)         2) 제2전공(이중, 융합, 학생설계) 합격 후 포기하고 재 지원 할 경우 1회에 한하며, 재 지원하여 불합격하는 경우, 심화전공을 이수해야 함   2. 신청 절차    가. 인터넷접수 : 고려대학교 지식기반 포탈시스템(http://portal.korea.ac.kr)    나. 신청메뉴: 포탈접속 - LOGIN(사용자, ID, Pw입력)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이중전공신청] - 지원대학(부), 학과(부)         입력 - [학업계획서 작성] (해당학과) 확인 & [임시저장]버튼 클릭 - 지원사항 확인 & [최종제출] 버튼 클릭 - LOGOUT    다. [임시저장]버튼 클릭 후 [최종제출]을 클릭하면 이중전공 신청이 완료됨([임시저장]만 누르고 [최종제출]을 누르지 않은 경우, 신청기간 종료 후 취소 처리됨)   3. 전형방법     가. 성적, 면접, 학업계획서 등 각 해당 학과(부)의 평가 기준에 따름(첨부자료 참고)     나. 평가는 직전학기까지 수강신청한 모든 과목(F포함)의 총 평점평균을 반영함)   4. 접수일정     가. 포탈 신청기간 :  2018. 11. 7.(수) 10:00 ~ 9.(금) 17:00     나. 인터넷 온라인 접수는 항상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마감 1~2시간 전까지 접수 완료 요망          (마감 시간 이후 접수가 절대 불가능 하며,  전산오류로 인한 사유는 인정 안함)   5. 접수 대상자     가. 이중전공 지원자격에 결격 사유가 없는 당해 학기 재학생     나. '97, '98학번은 제1전공과 동일(인문 또는 자연)계열 내에서만 지원할 수 있음(예체능계열은 제한 없음)                    6. 합격발표     가. 기간 : 2018. 12. 14.(금) 14:00 (예정)     나. 장소 : 고려대학교 지식기반 포탈시스템 > 게시판 > 공지사항 > 학사일정   7. 기타사항     가. ‘04학번부터는 제2전공 의무화에 따라 제1전공의 심화전공, 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중 하나를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단, 학사편입자의 제2전공 이수는 선택 사항임)     나. 제1전공의 심화전공은 기존의 단일 전공제와 동일 함     다. 신청한 학기의 다음 학기부터 이중전공 자격을 갖게 됨     라. 법학과, 컴퓨터교육과, 컴퓨터·통신공학부, 의학과, 간호대학, 사이버국방학과, 약학과는 선발하지 않음     마. 학과 폐지에 따른 지원불가 학과         1) 보건과학대학             가) 보건과학대학 소속 학생: 2006학년도부터 2013학년도 입학생은 보건과학대학 내 타학과(기존) 또는 신설학부로 지원불가             나) 타 단과대학 학생: 보건과학대학 신설학부로만 지원가능(기존학과 지원불가)     바. 경영대학, 정경대학, 디자인조형학부(지원전공(디자인/조형) 명시), 정보대학, 사범대학 역사교육과의 지원자는 반드시 학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입력(각 항목 당 1,000자 이내) 완료(제출) 하여야함     사. 지원 전에 이중전공 시행안내(첨부파일)의 세부사항을 반드시 확인 함     아. 이중전공 지원 학과(부)의 정원, 이수학점 등은 해당 학과(부)행정실로 문의 함    2018. 10. 16.    학사지원본부 교육지원팀
2018.10.19
46
Academic
# 4599
NEW 2018 Startup Express Winter Season(창업경진대회) 개최 안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2018 Startup Express Winter Season(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참가자격: 인원 제한 없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재학생 또는 졸업생(5년 이하)이 1명 이상 포함된 팀                      (경영대학(원) : 경영학과 복수전공, 이중전공, 부전공 포함) (그 외의 팀원은 대학, 전공 제한 없음) 2. 진행일정 기 간 내 용 비 고 2018년 10월 15일(월)          ~ 11월 14일(수) 신청서, 아이디어 요약서를 작성하여 서류 접수 - 지원서 접수 (* 하단 첨부파일 참조) 2018년 11월 15일(목)          ~ 11월 21일(수) 서류 심사   2018년 11월 22일(목) 서류심사 결과발표 - 팀 개별 안내 2018년 11월 26일(월)          ~ 11월 28일(수) 면접 심사 (팀 개별 면접)   2018년 11월 30일(금) 면접심사 결과발표 - 팀 개별 안내 2018년 12월 3일(월) 본선 자료제출 - PPT 자료 제출 (10분 발표 분량, 표지 제외 슬라이드 20장 이내) 2018년 12월 7일(금) (14:00~18:00) 본선 - 발표 및 시상 (발표시간: 각 팀별 10분) - 본선대회 참석자에게 기념품 증정(※ 단, 선착순 지급, 소진시까지) -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요약서: 필수 제출 - PPT: 선택사항, 자유양식(* 제품 및 서비스의 상세설명 필요시 선택사항) - 자료 제출처: 이메일(kubsstartup@korea.ac.kr) 3. 심사기준: 사업모델의 창의성과 시장성, 사업타당성, 조사 및 분석 수준 등 4. 시상 및 지원사항 (1) 운영비 지원 구분 수상팀 수상내역 최우수상 1팀 일진창업지원센터 입주기회, 입주 시 운영비 5백만원 지원 우수상 1팀 일진창업지원센터 입주기회, 입주 시 운영비 3백만원 지원 경영연구회상 1 팀 일진창업지원센터 입주기회, 입주 시 운영비 1백만원 지원 (2) 사무공간 지원 : 6개월 ~ 최대 1년 사무공간 지원 (데스크, 의자, 복합기, 정수기, 냉장고, 회의실, 휴게실 등 지원) (3) 김·장 법률사무소, 삼일회계법인, AWS Active 지원 (4) 월 1회 입주사 정례회의 및 다양한 스타트업 관계자 (VC, 엑셀러레이터 등) 네트워킹 지원 5. 문의 및 참가접수 (1) 전화: 02-3290-1699 또는 2551 (2) 메일: kubsstartup@korea.ac.kr (* 참가접수 서류는 이메일로만 제출가능) (3) 홈페이지: https://www.startupstation.kr/  
2018.10.16
233
Academic
# 4586
필독 2018-2학기 경영대학 장학증서 수여식 참석신청 및 감사편지 제출안내
2018-2학기 장학증서 수여식 참석 신청 및 감사편지 제출안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는 매학기 장학금을 기부해주신 기부자님과 수혜학생들과의 만남의 장인 ‘경영대학 장학증서 수여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8-2학기 경영대학 장학증서 수여식은 아래와 같이 진행될 예정이오니, 장학금 수혜학생들은 반드시 참석 신청을 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행사 개요   가. 일시 : 2018. 10. 19.(금), 오후 7시 ~ 9시 나. 장소 : LG-POSCO 경영관 6층 안영일홀 다. 참석대상 - 경영대학 고경(면학)장학금 수혜자 - KUBS Dream Scholarship 수혜자 - 고원심우장학회 장학금 수혜자 ※ 고경면학2차 선발자는 추후 안내 예정 라. 참석신청기간 : 2018. 9. 27(목) ~ 2018. 10. 04.(목) 17:00까지   참석신청 마. 감사편지제출기간 : 2018. 9. 27(목) ~ 2018. 10. 05(금) 17:00까지 바. 감사편지제출처 : 경영대학 행정실(경영본관 103호) ※ 기부자께 드리는 감사편지(손편지/편지지 1장분량)로 써서 제출바람/카드형식 제출불가 ※ 본인의 기부자는 포털>등록/장학>장학금별 안내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부자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미래장학금 수혜학생은 '기부자님께'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저녁식사가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시간에 수업이 있는 경우 행사 참석확인서를 배부할 예정입니다. 행사 불참시 불참사유서(자유양식 A4 1장)를 10월 5일(금)까지 행정실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파견 교환학생들은 포털에 등록된 이메일을 확인하여 안내에 따라 우편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증서 수여식은 기부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편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중요한 행사입니다.  따라서 위의 사항을 어길 시 해당 학생은 다음학기 장학생 선발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02-3290-1301, psy0514@korea.ac.kr)
2018.09.27
802
Scholarships
# 4563
* [학부] 2019-1학기 학생설계전공 전형 시행 안내
2019학년도 제1학기 학생설계전공 전형 시행 안내     「학칙」 제4장 제35조(학생설계전공), 「학사운영규정」 제 6장 제3관(학생설계전공), 「학생설계전공 운영 지침」     재학기간 중 제1전공을 이수하면서 학생설계전공 지도교수 지도 아래 학생이 3개 이상 학과의 전공과목을 포함하여 설계한 교과목(전공에 한함)의 최소 이수학점(36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에게 제2전공을 인정하여 졸업 시 2개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전형일정 및 안내      1. 신청기간 학생은 아래 신청절차의 ① 및 ②의 절차를 통하여 구비서류를 갖추어 학생 소속 학과(부) 행정실로 2018.10.1.(월) ~10.31.(수) 17:00 까지 제출 및 신청함(기개설되어 있는 학생설계전공 신청 절차 동일함. 단, 구비서류중 회의록은 제외).     ① 학생은 학생설계전공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구비서류를 작성한다.     ② 구비된 서류를 학생설계전공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심의결과를 학생 소속 학과(부)행정실로 제출한다. ※ 학생설계전공 지도교수 배정 및 신청은 우선 학생 소속 학과(부)장의 상담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2. 합격발표    2018. 12. 20.(목), 14:00 포탈시스템-학사일정 공지 예정   3. 지원자 유의사항               1) ‘04학번부터는 제2전공 의무화에 따라 제1전공의 심화전공, 이중전공, 융합전공, 학생설계전공 중 하나를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학사편입학은 의무사항 아님).               2)  제2전공 기 합격자 중 재 지원을 위하여 합격되었던 전공을 포기하고 재신청 할 경우 신청의 기회는 1회에 한하며, 만약 불합격할 경우  제1전공의 심화전공을 이수하여야 함.                  3) 제1전공의 심화전공은 기존의 단일 전공제와 유사함. 4) 당해 학기 실시되는 제2전공 전형의 합격자는 지원자격 조건을 해당 학기까지 반드시 유지하고, 소정의 절차(정규학기등록, 이수학점인정, 이수과목지정, 수강신청 등)를 거친 후 합격한 다음 학기부터 제2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됨.   2018. 9. 13.   학 사 지 원 본 부 교 육 지 원 팀
2018.09.13
323
Academic
# 4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