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고경면학장학금

경영대장학금

고경(면학)장학금

지원자격
매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자, 본교 정의면학장학금 신청자.가정 형편이 어려운 경영대 학생 누구나 신청 가능.

신청 방법
본 페이지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 클릭

고경(면학)장학금 종류

고경(면학)장학금종류
장학금명 기탁자 수혜인원 소개
남촌 남촌재단(허창수) 전액 8~10명 평소 인재양성과 지역사회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지니고 계셨던 故 남촌 허준구 GS건설 명예회장의 뜻을 받들어 GS그룹 허창수 회장(경영67)이 국가발전에 기여할 우수한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고려대학교에 기탁한 장학금이다.
소암 故조풍언 회장 전액 12명 소암장학금은 조풍언 교우(상학59)가 애교심과 어려운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후배들의 학구열을 고취시키고자 마련한 장학금이다. 본인의 어려웠던 시절 학교로부터 받았던 도움을 조금이나마 갚고자 시작하였으며 2005년 1학기부터 매학기 총 12명의 학생에게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 현재는 조풍언 교우의 부인인 조덕희 회장이 그 뜻을 이어가고 있다.
양영재단 故김상홍 회장 전액 2~3명 양양영재단은 고려대학교를 설립한 인촌 김성수 선생의 동생인 수당 김연수 선생이 1939년 설립한 국내 최초의 민간육영재단이다. 2006년부터 김연수 선생의 자제로 고려대 초대후원회장을 지낸 故김상홍교우(상학41)가 장학금을 기탁하였고, 현재는 양영재단 이사장인 김윤 교우(경영72, 삼양그룹 회장)가 그 뜻을 이어가고 있다.
엠앤제이문화복지재단 정몽진 회장 반액 4명 KCC대표이사 회장을 맡고 있는 정몽진교우(경영67)가 모교발전과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하고있는 장학금이다. KCC장학금으로 2001년부터 매학기 4명의 학생에게 지급해 왔으며 2017-2학기부터는 엠앤제이(문화복지)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지급되고 있다.
AMP총교우회 최고경영자과정교우회 250만원 4명 최고경영자과정(AMP)의 총교우회에서 2014학년도 1학기부터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AMP교우회 최고경영자과정교우회 각 기수 전액 2~3명 최고경영자과정(AMP) 교우들이 학부에 재학하고 있는 후배들을 위해 마련한 장학금이다. 나눔을 실천하는 일환으로 회비를 모아 과정 수료 시 학부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GS건설 허창수 회장 전액 1명 허창수 교우(경영67)가 LG 건설에 재직 당시 기탁한 장학금이다. 2005년 LG건설이 GS건설로 변경됨에 따라 현재는 GS 건설 장학금이라는 이름으로 수여하고 있다.
동파 동파장학회 김은유 전액 1명 재단법인 동파장학회에서 매해 기부하는 장학금이다. 2008년부터 진행된 장학금이며 매 학기 1명에게 전액 장학금을 수여한다.
KPMG삼정회계법인 고려대교우회 KPMG삼정회계법인 고려대교우회 250만원 2명 고려대를 졸업하고 KPMG삼정회계법인에 재직중인 회계사 230여명이 모여 기금을 조성한 것으로, 장래 회계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지원되고 있다.
윤병욱 김록주 부인 전액 1명 본 대학에서 퇴직한 윤병욱 교수님의 업적을 기려 만들어진 장학금이다. 윤병욱 교수는 한국 최초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하였으며 고려대 경영학과 전신인 상학과 1회 출신, 1호 상학 석사, 1호 경영학 박사, 1호 서구 유학 교수, 1호 고대 출신 경영학 교수 등 최초의 기록을 가지고 있음. 윤병욱 교수처럼 프런티어 정신으로 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자 노력하는 학생에게 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학산정수영교수 우성병원
(정수영 명예교수)
전액 1명 평생 고대 경영대에서 후학양성에 힘쓴 경영대학 명예교수이신 학산 정수영교수의 뜻을 기리고자 교수님들의 자제분들이 재원을 마련해 2011년부터 지급하고 있는 장학금이다. 1952년 고려대학에 부임한 정수영 교수는 경영대학의 전신인 상과대학과 경영대학원장도 역임하면서 학교 발전에 크게 기여 하였다.
전윤자 전윤자 교우 전액 2명 최초의 경영대학 여자 교우인 전윤자(상학51) 교우가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경영대의 맏언니와 같은 마음으로 여자 후배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도록 장학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김근창 김우형
(故김근창 교우 자제)
전액 2~3명 故김근창 교우(상학40)의 뜻을 기리기 위해 김근창 교우의 아들 김우형선생이 기부하는 장학금으로 매학기 2~3명의 학생을 선발해 전액 장학금을 지원한다.
차자희 김재욱 교수 전액 1명 경영대학 김재욱 교수가 어머니의 이름으로 기탁하는 장학금으로 매학기 어려운 형편의 여학생을 선발하여 후원하고 있다.
금천 서영률 회장 전액 4명 인도네시아에서 프라타마 아바디를 설립한 서영률교우(경영69)가 회사 설립 30주년을 기념하여 경영대학 후배들이 학업에만 정진할 수 있도록 기탁한 장학금으로 2018년도부터 4명의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장치평 장치평 대표 전액 4명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던 아스트로너지쏠라코리아 장치평대표(경영79)가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쓰이도록 기탁한 장학금이다.
미래장학금
(구.SOS장학금)
정해진 인원 없음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이다. '형편이 어려워 공부를 포기하는 학생은 한 명도 없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마련됐다. 형편이 너무 어려워 학업을 지속할 수 없는 일부 학생들에게는 등록금은 물론 생활비까지 지원하는 등의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KMBA장학금 KMBA교우회 전액 6명 고대MBA 교우회에서 2018학년도부터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대한제강 Steelheart 장학금 (주)대한제강 오치훈 대표 전액 1명 (주)대한제강에서 2019학년도부터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이문용장학금 (주)뮤지컬하우스 이문용 교우 200만원 2명 이문용 교우가 매 학기 2명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