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KUBS
    KUBS는 대한민국 경영학의 발상지로서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발전을 주도하며 선두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시대의 고비마다 새로운 학문을 도입한 선구자 역할을 맡아왔고, 역사의 과제를 앞장서서 해결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최근 국제인증 획득과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경영대학에서 한 차원 높이 도약하여 세계의 명문대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학사안내

학사일정, 교과과정, 휴,복학/조기졸업/재입학, 제2전공(이중/융합/학생설계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졸업안내 등의 학사 정보를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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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제도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 환경과 해외 학습 체험을 위해 KUBS는 본교 장학금과는 별도로 단과대학으로는 최대 규모의 경영대 기금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브로슈어

다양하고 풍부한 경영대학의 소식을 제공합니다.

NEW [학부] 2018-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신청안내
2018-2학기 개별 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절차 안내 (2017-2개편)   2017-2학기 부터 교과목 개편으로 인해 계절학기 뿐만 아니라 정규학기에도 국내에서 수행하는 인턴십에 대해 최대 12학점(계절학기 최대 6학점)까지 국내경영현장실습 과목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단, 2018-2학기부터 경영학과 심화전공 外 학생(이중전공, 자유전공, 융합전공 등)은 일턴십 전공선택과목을 재학 중 최대 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으며, 일반편입생의 경우 전적 대학에서 이수한 전공선택 학점에 따라 신청 가능한 학점이 제한되오니 학업계획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자격 2018-2학기 기준 4학기 이상 이수한 경영학과 소속 학생(경영학과 이중전공생, 자유전공학부 경영학과 학생 등) 포함 2018-2학기 중 최소 4주의 인턴십이 확정되거나 예정되어 있는 학생 2018-2학기(9월 3일부터 12월 21일) 이외의 기간에 근무한 것은 학점 신청을 할 수 없음 타학과 소속학생 신청 불가  정규학기: 졸업예정자 신청 가능 / 계절학기: 졸업예정자 신청 불가    2. 과목명 및 학점 인정 기준 과목명 (현장실습 수행 기간에 비례하여 아래 교과목으로 최대 12학점까지 인정) ※계절학기에는 최대 6학점까지 가능 BUSS467 국내경영현장실습 I (3학점)  BUSS468 국내경영현장실습 II (3학점) BUSS469 국내경영현장실습 III(6학점) 취득학점 전일제 근무 반일제 근무 3학점 4주 이상 ~ 8주 미만 160시간 이상 ~ 320시간 미만 6학점 8주 이상 ~ 12주 미만 320시간 이상 ~ 480시간 미만 9학점 12주 이상 ~ 16주 미만 480시간 이상 ~ 640시간 미만 12학점 16주 이상 ~ 20주 미만 640시간 이상 ~ 800시간 미만 2018-2학기부터 경영학과 심화전공 外 학생의 경우 재학 중 최대 총 6학점까지 인정 ▶ 경영학과 심화전공 外 학부생 국내/국제경영현장실습 이수가능 학점상한 개편 공지 상세 보기 학점 인정을 위해서는 학비 납부 및 과제제출 필수 인턴 실습 전 경력개발센터 허가와 근무 종료 후 일일 업무일지 및 보고서 등 과제 제출 필수 성적은 P/F 로 입력 ▶ 과제 미제출 시 성적 “F” 으로 입력 과제 제출: 12월 28일(금)까지 제출 ▶ 과제 양식은 신청자 대상 추후 배포 공통제출 1. 학점인정신청서 2. 업무 일지 (주말 제외 최소 20일 이상 작성; 첫 달 이후의 업무에 대해 일일 일지 대신 주간 일지 첨부 가능) 3. 결과보고서  4. 설문조사서(학생용)  5. 기업담당자 근무 평가서 → 경력개발센터 담당자가 기업 담당자에게 개별 요청 LINC 장학금 제출 서류 ▶ 경영대학 제1전공 학생만 제출 1. 출근상황부 2. 주간보고서  3. 종합보고서  4. 지도보고서 → 과목 담당교수가 작성해 직접 제출 5. 설문조사서(기업체용) → 경력개발센터 담당자가 기업 담당자에게 개별 요청  3. 학점 인정 절차 1) 인턴십 기업 확정 및 1차 서류 제출(본 공지의 '4. 학점인정 사전신청서류 제출 안내' 참조)  ▶ 2018년 8월 24일(금) 17:00까지 / 휴복학 확정 필수 2) 학과장 서류 평가 후 학점인정 여부 확정, 승인이 되지 않는 경우 국내경영현장실습 학점 인정 불가 3) 수강신청 행정실에서 사전 승인을 받은 학생에 한해 일괄적으로 수강신청 진행하므로 ​수강신청 기간에 개별적인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내경영현장실습 과목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학점만큼 여유 학점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4) 수강신청 확인 후 학비 납부: 8월 24일(금) ~ 8월 30일(목) ※등록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포털(KUPID) 참조 5) 2차 서류 제출 (본 공지의 '4. 학점인정 사전신청서류 제출 안내' 참조) ▶ 2018년 9월 4일(화) 17:00까지  6) 지도교수 현장방문 및 면담진행(일정은 회사 담당자와 상의해서 추후 결정) 7) 인턴십 수행 및 과제 작성 후 제출     4. 학점인정 사전신청서류 제출 안내  1차 서류 제출: 2018년 8월 24일(금) 17:00까지 공통제출 서류 목록 1) 온라인 신청서 작성 후 출력 ▶ 온라인 신청하기 2) 현장실습 학점인정 사전승인서 (첨부1)  3) 자기소개서 (첨부2) 4) 회사소개서 (개별양식)  5) 기업의 인턴 채용 확인서 (계약서, 채용 확인 메일 등 대체 가능) 6) 성적표 (포털 또는 원스탑 센터 발급본)  ​비고  2018년 8월 24일(금)까지 인턴십 기업을 확정하고 휴학생의 경우 복학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2018년 8월 24일(금)까지 경영학과 인턴십 협약서(첨부4)에 날인 가능 여부를 기업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출은 2차 서류 마감일까지)  상기 2개 사항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 학점인정 신청이 불가합니다.  2차 서류 제출: 2018년 9월 4일(화) 17:00까지 ​ 공통제출 1) 현장실습 참여 신청서(학생용) (첨부3) 2) 경영학과 인턴십 협약서 3부 (첨부4) ※3자 협약서이므로 학생 본인과 기업 대표의 날인이 포함된 서류를 3부 준비하여야 합니다.  3) 산재보험 확인서 또는 4대보험 가입 확인서 (개별양식)  산재보험확인서 발급 방법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total.kcomwel.or.kr) 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 [개인 > 증명원 신청/발급 > 산재보험 근로자 고용정보 확인서] 발급 신청 및 출력 LINC+ 장학금 신청 서류 ▶ 경영학과 제1전공 학생만 제출​ 1) 실습생동의서 (첨부5) 2) 통장사본 (개별양식)  경영대학이 교육부 선정 LINC+ 사업 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4주에 40만원의 실습비 장학금 지급(최대 160만원) 경영학과 제1전공자만 지급 대상이며, 그 외의 경우에는 지급대상이 아니므로 서류 제출 불필요 서류 제출 방법: 상기 서류를 이메일과 하드카피로 모두 제출 이메일 제출 : nooooow@korea.ac.kr  출력본 제출 : 경영본관 305호 경력개발센터 (우편접수 가능)   5. 문의 담당자: 경영대학 경력개발센터 정혜림  사무실: 경영본관 305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02841) 전화: 02-3290-1698 이메일: nooooow@korea.ac.kr
2018.08.24
1,020
Academic
# 4449
필독 [학부] 2018-2학기 신입생 필수과목 수강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경영대학 행정실입니다. 2018학번대상 2학기 필수 교양과목에 대해 수강신청 전에 자동으로 수강신청 될 예정이라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안내드린바 있습니다. 2018년도 2학기부터 수강신청 제도가 변경되면서 수강신청 이전에 희망과목을 신청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신입생들의 전공과목 수강제한 및 외국인 학생들이 국어강의에 배정되는 사례, 이미 1학기에 필수과목을 수강하여 재수강처리가 되는 등 계속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어 이번 2018-2학기부터는 자동수강처리 제도를 시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아래 1학년 2학기 필수 교과목 중 회계학원리, 경영통계, 경제원론Ⅱ 과목은 시간표를 확인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반으로 자유롭게 수강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경제원론Ⅱ과목은 경영대학 분반(ECON203-04,05,06,07,08,09)에 한해 신청이 가능함) 2018-2학기 필수 교과목 : 회계학원리, 경영통계, 경제원론Ⅱ,자유진리정의Ⅱ, 글쓰기, Academic EnglishⅡ,1학년세미나Ⅱ, 정보적사고 ■글쓰기: 2018학번 신입생의 경우 수강대상학과가 경영대로 지정된 분반만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1학년세미나Ⅱ: 2018학년도 1학기에 입학한 신입생은 수강대상학과가 경영대로 되어 있는 분반에 수강신청하면 되고 2018학년도 2학기에 입학한 신입생은 자동수강처리될 예정입니다. ■정보적사고: 2018학번 신입생은 자동수강처리될 예정입니다.  [수강신청 유의사항] 1.글쓰기과목은 기초교육원(석민정:3290-1593), Academic English의 경우 외국어센터(오태호:3290-1453)로 문의바랍니다. 2. 외국인 국적의 외국인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경우, "글쓰기" 과목 대신 "사고와 표현"으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3. 신입생 필수과목의 경우, 반드시 2018-2학기에 수강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1학년 때 수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신입생 필수과목을 수강하지 않아도 2학년 진급은 가능합니다.(학년진급은 등록학기, 취득학점에 따라 가능함) [문의] 이메일 : pij0612@korea.ac.kr 전화 : 02-3290-2703
2018.08.23
1,384
Academic
# 4401
* [학부]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휴 · 복학 신청 안내
[학부]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휴 · 복학 신청 안내   1. 신청기간 : 2018. 8. 1 (수) 10:00 ~ 8. 27 (월) 17:00 ※ http://portal.korea.ac.kr/학적졸업/학적사항/휴․복학 신청   2. 휴 ․ 복학 절차  학생 portal 신청 → 학과행정실 전산반영 → 지도교수 현황 조회    3. 휴 ․ 복학  절차  안내   구분 내용 신청방법 비고 휴학 일반 휴학 인터넷 신청(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입대 휴학 인터넷 신청 → 입영통지서(스캔) 첨부 ※ 아래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입영예정확인서, 입영일자가 기재된 합격통지서)   군제대후 일반휴학 인터넷 신청 → 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아래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복학 일반 복학 인터넷 신청 (첨부서류 없음) → 승인   군제대 복학 인터넷 신청 → 전역증,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병적사항기재) 中  택일 스캔 첨부   ※ 부적격 서류 첨부시 미승인 (예: 병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장 등)   ※ 전역예정자의 복학 신청 : 전역예정일이 9월말까지인 경우에 한해 복학신청 가능. (학사운영규정 제32조 제3항에 따름.) 첨부의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또는,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첨부문서 외는 미승인) 제출     ※ 군필자 복학생은 예비군 전입신고를『 http://portal.korea.ac.kr / 정보생활 / 예비군 전입신고』에 서 필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인터넷으로 질병사유 일반휴학은 신청할 수 없으니 종합병원 4주 이상의 진단서와 질병휴학 확인서를 갖추어 학과행정실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인터넷 휴·복학 신청절차가 변경되어 학과행정실 전산반영 후 교원의 지도학생 휴/복학 현황 파악으로 진행되므로 인터넷 휴·복학 신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1. 2018학년도 2학기 휴복학 공고문             2. 전역예정증명서 및 서약서 (2018-2신양식)             3. 사회복무요원 복무확인서 및 서약서 (2018-2신양식)             4. 질병휴학 확인서             5. 인문사회계 학과행정실 연락처             6. 자연계 학과행정실 연락처             7. 세종캠퍼스 학과행정실 연락처   2018년 7월     학사지원본부  
2018.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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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ic
# 4445
! [학부] 2018-여름계절수업 성적처리 일정 안내
  18-여름계절수업 성적처리 일정 안내 (학부)     1. 성적공시 및 정정 일정 구 분 일 정 성 적 입 력 7. 17(화) 09 : 00 ~ 7. 23(월) 08 : 30 성적공시 및 정정 7. 23(월) 09 : 00 ~ 7. 26(목) 16 : 00 성 적 확 정 7. 26(목) 17 : 00 재수강 선별 삭제 7. 27(금) 14 : 00   2. 유의사항   1) 성적공시 전 Internet 강의평가 설문에 응답완료 후 성적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조회 후 이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정정기간 내에 담당교수/강사에게 확인(정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2) 성적조회 URL : 성적조회시스템 (http://sugang.korea.ac.kr/grade/)   3) 성적조회시스템 로그인 ※ 고려대학생 - 사용자ID : 학번 / 비밀번호 : KUPID비밀번호 ※ 학점교류생 - 사용자ID : 고려대 임시 학번 비밀번호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4) ‘I’학점으로 공시된 성적은 정정 마감일 이후에는 ‘F’학점으로 처리되오니, 반드시 정정 기간 내에 담당교수(강사)에게 확인(정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5) 지식포탈의 「수업>수강신청>수강신청 내역조회」에서 수강과목의 재수강을 확인한 후 이상이 있을 경우 7월 16일(월)까지 소속 학과(부)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재수강 과목은 성적확정 후 재수강 선별작업을 거쳐 일괄 삭제되므로 재수강 삭제 처리된 성적은 7월 27일(금) 15시 이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8. 7.     학 사 지 원 본 부 장    
2018.07.11
137
Academic
# 4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