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영국 대학에 임용된 박혜연 박사 인터뷰] “KUBS의 지원으로 연구와 강의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켜”
2018.11.05
514
[영국 대학에 임용된 박혜연 박사 인터뷰]
“KUBS의 지원으로 연구와 강의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켜”
 
박혜연 교우 (국제경영 전공, 博 11) / 영국 서리대학교 전임 조교수 임용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2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대학원에서 국제경영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박혜연입니다. 내년 2월부터 영국 서리대학교(University of Surrey)에서 전임 조교수로 재직하게 되었습니다.

Q. 박사과정을 지내면서 박사 논문과 임용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박사과정 중 정창화 지도교수님과 공저한 첫 논문이 운이 좋게도 국제경영분과 Top Journal인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JIBS)에 실리게 되어 졸업 논문을 상대적으로 일찍부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졸업 논문 이외에도 다른 논문을 병행하며 연구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임용 준비는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본격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해외 임용의 경우, 매년 여름에 개최되는 저명한 경영학회인 Academy of Management(AoM) Placement Service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학교들과 인터뷰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최종적으로 Job Talk를 거쳐 학교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점이 임용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하시나요.
KUBS와 국제경영학과 교수님들의 전폭적인 지원 및 지도교수님의 아낌없는 조언 덕분에 박사 과정동안 연구 및 강의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킬 수 있었던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KUBS는 국내외 학회 참여를 적극 권장하며 연구 장학금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국내 및 해외 학회에서의 논문 발표를 계기로 연구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저널에도 투고하게 되면서 연구 역량을 지속적으로 증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소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강의를 진행하면서 효과적인 교수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우수 강의상을 수상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검증받은 점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Q. 외국 생활에 대한 걱정은 없으신가요.
영국은 제가 석사 공부를 했던 곳이기 때문에 걱정보다는 설렘이 더 큽니다. 강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영국에서 교원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연구에 집중함은 물론 폭넓은 시야를 갖추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믿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신가요.
최근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회사의 사업 영역 변화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다수의 다국적 기업들은 규모가 방대해져 본사 차원에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변화를 이끌어 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는 다국적 기업 네트워크 차원의 시각에서 자회사 사업 영역의 발전 및 성과 증진, 자회사의 학습에 대해 연구할 계획입니다. 

Q. 글로벌 석학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구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진지함이 있다면 끈기와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특히 해외 학교에 관심이 있다면 석·박사 과정을 임하는 가운데 평소 본인의 관심 주제를 발굴하고 연구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적극적인 학회 참여 및 해외 저널 투고를 통하여 꾸준히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더 많은 선후배님들을 만나 뵙기를 고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