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2017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신청 접수안내
2017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신청 접수안내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장 제38조에 의거하여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 시험 면제신청 접수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필히 접수기간 내에 면제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접수대상 : 석사,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2017학년도 1학기 입학예정자는 입학 확정 후에 면제 신청가능) 2. 접수기간 : 2017년 2월 8일(수) ~ 4월 7일(금) 17:00 3. 제출장소 : 대학원행정실 (대학원도서관 127호) 4. 제출요령 가. 외국어 면제신청서를 작성하여 공인외국어시험 성적표(원본) 또는 외국대학학위기(원본)와 함께 제출  * 원본을 제출하지 않을 시, 원본과 사본을 함께 지참하여 대학원 행정실에 방문해서 사본에 원본대조필을 받은 후 제출 나. 외국어교육센터에서 실시하는 외국어시험 대체어학강좌(한국어 포함) 수강 후 B학점 이상 취득 (면제신청 필요없음-포털에서 면제여부를 확인) 다. 한국어정규과정 수료생은 면제신청서 작성 후 성적표와 함께 제출 (외국어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langtopia.korea.ac.kr) 라.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중 입학 시 공인영어성적표(원본)을 제출한 학생은 소속대학행정실에서 원본대조 후 확인을 받아 외국어 시험 면제신청서와 함께 제출 마. 2014학년도 입학자부터는 대학원행정실에서 확인 바. 2015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는 불어와 러시아어(노어)의 합격기준 변동있으니 면제기준표 확인 사. 공인외국어성적표 인정기간은 접수일로부터 최근 2년이내 성적이어야 함   첨부 : L-01 외국어시험면제신청서.pdf 공인_외국어시험_종류_및_면제기준표.hwp  
2017.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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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hD
# 3244
[일반대학원] 2017학년도 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공고 Notice of Comprehensive Exam for the Spring Semester of 2017
2017학년도 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공고    1. 응시구분(종합시험 대체, 면제 제도는 폐지됨)      가. 필기시험 : 석사과정은 전공과목 3과목 이상, 박사 및 석ㆍ박사통합과정은 전공과목 4과목 이상을 원칙으로 함.      나. 구술시험 : 전공, 학위논문 등 학과에서 지정한 내용으로 시행함.             * 각 학과별 종합시험 실시 방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학과내규를 참조하거나 학과주임 교수에게 문의할 것.  2. 응시 신청 자격      가. 석사과정 : 18학점 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나. 박사과정 : 27학점 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다. 석ㆍ박사 통합과정 : 45학점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 취득학점은 전공 교과목 학점임(연구지도, 선수 및 지도교수지정과목 제외함)            * 외국어시험 합격여부, 휴학여부에 상관없이 종합시험 응시 가능함.            * 지도교수지정(선수)과목 미이수자에 대해 종합시험 응시를 제한하는 학과는 반드시 지도교수지정(선수)과목 이수여부를 확인한 후 응시할 것.   3. 응시 신청     가. 기 간 : 3월 13일(월) ~ 14일(화)     나. 장 소 : 인터넷 신청 / 각 학과 행정실     다. 신청방법 : 'KUPID 포털 인터넷 신청' 혹은 '종합시험 (필기/구술) 응시신청서' 신청서 제출          ※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필히 신청내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KUPID > 각종시험 신청/확인 > 종합시험 신청 > 종합시험 신청과목 - 본인이 신청한 과목이 빠짐없이 신청되었는지 확인해야 함.          ※ 응시신청서의 기재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지도교수와 학과주임의 확인을 받아 제출해야함.  4. 필기∙구술시험 기간 및 장소    4월 3일(월) ~ 4월 10일(월) 중 각 학과별로 지정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실시함. (학과별 일정 조정 가능) * 정확한 장소 및 시간은 학과 행정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합격자 발표     4월 17일(월) 오후 2시 (예정), 각 학과별 공고 / 개인포탈 게시   2017. 3. 대 학 원 장 Notice of Comprehensive Exam for the Spring Semester of 2017       1. Types of Exam (Substitutes for or Exemptions from Comprehensive Exam is abolished)       A. Written Test : Three and more subjects for those who are in the Master’s degree program, and four and more subjects for the Doctoral degree program as well as the Integrated Master and Ph.D. degree program       B. Oral Test : The test will be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internal regulations of each department considering major and dissertation.      ※ More details on exams of each department need to be referred to revised plan for comprehensive exam, or be asked to the head of department.     2. Exam Qualification       A. Master’s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18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B. Doctoral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27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C. Integrated Master and Ph.D.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45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 Only major subjects are counted as necessary credits. (Research Guidance, prerequisite or advisor designated courses are not counted)          ※ Regardless of language exam result, students can take the comprehensive exam.          ※ Department can limit students from taking comprehensive exam when those students should finish prerequisite or advisor designated courses. Students studying in the department need to check the requirements before applying for the comprehensive exam.     3. Application Form Issue and Submission   A. Period: March 13(Mon.) ~14(Tue.)   B. Place: Online application or academic affairs office of each department(Anam) / academic affairs office of each department of each college(Sejong)   C. Online application: KUPID > Registration&Graduation > Application/Verification for exams > Application for Comprehensive Exam   D. Students concerned shall fill out the application form for comprehensive exam(written/oral) and submit it.       ※ Applicants need to fill in all blanks in the form, and should get signature from advisor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before submission. 4. Time and Place of Written Test   The test will be conducted between April 3(Mon.) and April 10(Mon.). The exact time and place will be designated by each department.    5. Announcement of Successful Applicants Applicants who pass the comprehensive exam will be announced at PM 2:00 on April 17 (Mon.). The list will be posted on the bulletin board of the academic affairs office.   March, 2017 Dean of th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2017.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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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27
NEW 2017학년도 1학기 대학원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연구/교육 조교 신청 안내
2017학년도 1학기 연구/교육 조교 선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신청기간 : 2017년 1월 2일 (월) ~ 2017년 1월 9일 (월) 16:00 까지 (기간 엄수)   2. 신청자격 : - 경영학과 및 국제경영학과 full-time으로 박사/석박사통합/석사 과정에 있는 재학생(휴학생 제외) - 직전학기 성적이 3.5 이상이거나 누적평균 3.5 이상인 자(F 포함) - 매 학기 최소 8학점(3과목) 이상을 취득한 자 ※ 신입생은 연구조교 신청 불가   3. 신청방법 : (1) 온라인으로 조교 신청서 작성(반드시 기간 안에 신청, 기간 외 신청은 무효 처리) 신입생 :  신입생 신청 버튼 클릭하여 신청   재학생 :  재학생 신청 버튼 클릭하여 신청   (2) 조교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①~③은 첨부파일 참고)를 경영대학 행정실 담당자에게 제출 (경영본관 103호)   ① 추천서 1부 ※ 신입생의 경우, 지도교수가 김우찬 교수님(학과주임)으로 자동 배정되므로 교수님 성함만 기재한 후 서명은 경영대학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 재학생의 경우, 지도교수가 유승원 교수님인 경우 교수님 성함만 기재한 후 서명은 경영대학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② 조교 서약서 1부 ③ 보안 서약서 1부 ④ 성적증명서 1부 ⑤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1부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www.4insure.or.kr)에서 발급   4. 유의사항 - 온라인 신청과 구비서류 제출을 신청 기간 내에 모두 완료 - Full-time : 무직상태 or 무급 휴직상태 (증빙 서류 제출) - 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불가 - 제출 서류 미비 시 신청 취소 - 추천서의 학과주임 서명/날인은 경영대학 행정실에서 일괄처리(재학생은 추천서의 지도교수 서명/날인을 받아 제출) - 관련 문의사항은 첨부의 규정 참고 후, 담당자에게 문의 - 조교장학금은 사후지급 처리되므로, 정규 등록금 납부 기간에 맞춰 등록금 납부를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근무기간 2017년 2월 20일 (월) ~ 2017년 8월 18일 (금) ※ 경영대학 일정에 따라 근무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결과발표 2017년 2월 둘째or셋째 주 예정, 조교 선발 결과는 메일로 안내 ※ 선발 과정에서 연구/교육조교 선발자를 각각 나누어 발표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문의처 : 경영대학 행정실 전진아 3290-1365 / jajeon@korea.ac.kr  
2016.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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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hD
# 3164
NEW 2017년 2월 졸업예정자 영문성명 신청 및 정정 안내
2017년 2월 졸업예정자 영문성명 신청 및 정정 안내   2017년 2월 졸업예정자의 영문학위기 발급을 위해 영문성명 신규 신청 및 정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영문성명을 등록 또는 수정할 학생은 아래와 같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 영문성명 미 입력자는 영문 졸업증서를 교부하지 않습니다. ※ 졸업증서는 재발급 또는 추가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1. 신청 방법 : ① 소속학과 행정실에 신규 및 정정 신청 ② 대학원행정실 담당자 email 로 신청(graduate2@korea.ac.kr)     - 이메일 제목 '00학과 홍길동 영문성명 변경 신청' ※ 성명확인 : 고려대학교 지식기반포탈시스템-> 학적/졸업-> 학적사항-> 학적사항 조회-> 영문이름 확인 후 기존 영문이름을 변경하거나, 영문이름을 신규로 신청   2. 신청방법 : (1) 학번, 성명(국문), 학과명 (2) 영문 성명(아래 형식 참조)   3.신청 기간 : ~ 2017. 01. 26 (목) ※ 신청기간 이후에는 변경신청 불가하오니 신청기간 엄수바랍니다!!   4. 신청대상자 : 일반대학원 재학생(수료연구생) 중 2017년 2월 졸업 예정자   5. 영문성명 표기 예시 (*아래 형식은 예시입니다. 자유롭게 표기하면 됩니다.)  1) 여권 소지자 : 여권이름과 스펠링을 동일하게 표기. 2) 여권 미소지자 (1) ‘성,(콤마) 이름’ 형식으로 쓰고(이름,성순이 아님) , 성은 대문자로 모두 기재함. (2) 이름 첫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며, 자유롭게 표기. 예) HONG, Gildong / HONG, GIL-DONG / HONG GILDONG HONG, Gil-Dong / HONG, GILDONG 등.. ※아울러 졸업 후 원활한 연락을 위해, 포탈 인적사항에 연락 가능한 최신 핸드폰 번호 및 이메일 주소로 업데이트 바랍니다.   2016. 12. 대 학 원 장
2016.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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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hD
# 3163
NEW 2017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 전형 모집안내
2017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 전형 모집안내   Ⅰ.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 주관대학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법과대학(1) 법   경영대학(2) 경영, 국제경영   문과대학(2) 사회, 심리   생명과학대학(5) 식품자원경제, 환경생태공, 생명공, 생명과, 바이오시스템공   정경대학(3) 정치외교, 경제, 통계   이과대학(4) 수, 물리, 화, 지구환경   공과대학(13) 화공생명공, 건축사회환경공, 건축, 기계공, 신소재공, 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 메카트로닉스, 미세소자, 마이크로/나노시스템, 통신시스템기술, 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사범대학(2) 교육, 교과교육   정보통신대학(3) 컴퓨터·전파통신공, 뇌공 영상정보처리 정보대학(1) 컴퓨터   보건과학대학(3) 보건과, 의생명융합과, 바이오융합공   과학기술대학(7) 응용물리, 신소재화, 제어계측공, 환경공, 식품생명공, 생명정보공, 가속기과학   약학대학(1) 약   총 13개 대학 40개 학과 7개 학과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15학년도 및 2016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 선발 인원, 자퇴 및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가.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함 나.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 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함 ※ 단, 상기 ‘가’와 ‘나’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및 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생명공학과, 생명과학과, 바이오시스템공학과 및 의생명융합과학과‘는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다. Full-Time 석사과정인 자(학·연·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 지원이 가능하고, 정원외(군위탁, 외국인, 북탈민 등)로 입학한 학생은 지원이 불가함   4. 지원자 제출서류 가. 지원서 1부 (각 대학 행정실부에서 배부) 나.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성적포함) 증명서 각 1부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다. 연구계획서 1부 (자유양식, 지원자가 작성) 라. 지도교수 추천서 1부 (별도 양식 없음) 마.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부 바.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부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가’ ~ ‘라’ 단,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마’ 와 ‘바’   5. 전형방법 :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단,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 통계학과 및 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함 6. 원서접수 가. 일 시 : 2017년 1월 12일(목) ~ 1월 13일(금) 10:00~16:00 나. 접 수 처 : 해당 대학 행정실 다. 전 형 료 : 80,000원 라. 입금계좌 :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 홍길동 화공) 마.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17년 1월 19일(목) ~ 1월 20일(금)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 지원서 접수후 개별 연락함   8. 합격자 발표 : 2017년 2월 10일(금) <예 정>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실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        
2016.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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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hD
# 3157
NEW 2016년 제 2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
2016년 제 2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       1.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Up-Load : 2016. 12. 26(월)~2017. 1. 6(금)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학위논문 원문을 업로드 나.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검증완료 SMS/이메일 수신 후 논문제출 사이트에서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및 '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 다. 문의처 : Tel. 3290-2782, 2785, 2786, e-mail : libweb@korea.ac.kr ※ 제출 기간 중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므로 기일 엄수 요망.   2. [지정 도서관에] 완제본 논문 제출 : 2017. 1. 5(목) ~ 1. 6(금) 가. 양일간 지정 도서관에 완제본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제출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에 날인 받음. 나. 완제본논문 제출 지정 도서관 ① 인문사회계열 : 중앙도서관(신관) 2층 203호 (Tel. 02-3290-1471, 1474) ② 자연과학계열 : 과학도서관 4층 406호 (Tel. 02-3290-4227) ③ 보건과학/의학계열 : 의학도서관 2층 전자정보실 (Tel. 02-2286-1264) ④ 세종 전계열 : 학술정보원 2층 수서정리실 (Tel. 044-860-1803) 다. 제출권수 ① 석사 : 총 6부 (하드커버 6부 또는 하드커버 3부+소프트커버 3부)                            (단, 법학 8부, 의학 및 보건과학계열 4부)   ② 박사 : 하드커버 6부 (단, 법학 8부, 의학 및 보건과학계열 4부) ※ 공통 : 심사위원 도장(싸인)이 포함된 인쇄본(복사본) 2부 이상 제출   3. [소속대학 소속학과행정실에] 완제본 논문 속지복사본 제출 : 2017. 1. 5(목) ~ 1. 6(금) 가. 소속대학 소속학과행정실에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표지면, 각1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도서관에 책자 제출 후 도서관 날인받음) 제출 ※ 완제본논문의 속지복사본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심사완료 검인면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 완제본논문 원본’ 은 학생 본인이 보관함.   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을 엄수하기 바람.       2016. 12.     대 학 원 장
2016.12.02
644
MS PhD
# 3145
NEW 2016학년도 겨울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대체어학강좌 개설 안내
[외국어센터] 2016학년도 겨울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대체어학강좌 개설 안내 과목명   등록일   과목명   등록자   등록일   과목명   등록일   시작일자   종료일자   시작일자   종료일자   작성자   등록일   분류   키워드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에서 2016학년도 겨울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대체어학강좌를 다음과 같이 개설합니다.   1. 수강대상: 대학원 석/박사 과정생   2. 해당대학원  일반대학원, 법무대학원, 보건대학원, 언론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생명환경과학 대학원,임상치의학대학원,  정보보호대학원국제대학원(박사 과정), 그린스쿨(에너지환경정책기술대학원),융합소프트웨어전문대학원, KU-KIST융합대학원 등 ※ 강좌 수강 후 B학점 이상(일반대학원 기준, 대학원에 따라 기준 상이)을 취득하시면 외국어 시험을 합격한 것으로 간주합     니다. ※ KU-KIST 융합대학원: 수료생(수료연구생) 또는 석사과정은 5학기, 석ㆍ박사통합과정은 9학기 이상 등록한 재학생만 신청 가능     하며 A학점 이상 취득 시 합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해당 대학원생들의 강좌 신청 자격 기준은 대학원별로 다르므로 소속대학원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강좌 수강을 통해 외국어시험을 대체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학기 이전에 대체 어학강좌의 성적을 인정받아     야 합니다. (학위청구논문심사 학기와 중복하여 수강 불가)   3. 개설과목  영어(화목반/토요반), 독일어(화목반), 프랑스어(화목반), 중국어(화목반/토요반), 러시아어(화목반), 일본어(화목반/  토요반), 스페인어(화목반) ※ 수강인원 10명 미만 폐강 ※ 강사, 교재, 강의실은 반 성립 후 공지가 됩니다. (강사수급 문제로 선택불가한 점 양해 바랍니다.) ※ 위의 개설과목 중에서 해당 대학원별로 인정되는 외국어 강좌는 소속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강의기간 ○ 화목반 : 2016년 12월 27일(화) ~ 2017년 2월 16일(목) (총 8주, 48시간 수업) ○ 토요반 : 2016년 12월 31일(토) ~ 2017년 2월 25일(토) (총 8주, 48시간 수업)    *1월 28일(토) 설 연휴 휴강   5. 강의시간 ○ 화목반 18:30-21:30 ○ 토요반 14:00-20:00   6. 접수기간: 2016년 12월 12일(월) 오전 10시 ~ 12월 19일(월) 오후 5시   7. 접수방법: 본교 포탈시스템 > 정보생활 > 국제어학원 강좌 > 어학강좌에서 신청 ※ 고려대학교 학부/과, 석사, 박사 학번 중 2가지 이상의 학번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포털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소속을 반드시 확인하시어 현재 소속되어 있는 학번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과목명: 2016 겨울학기 대학원대체강좌(해당 외국어)   8. 수강료 : 250,000원 ※ 현금영수증 신청가능(3290-1456~7로 전화 신청)하며 처리결과는 환불기간 종료 후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9. 수강료 납부방법  강좌 신청 후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391-810002-88304,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 접수기간 내 입금해야 함. ※ 입금자명: 성명 뒤에 학번 끝 세 자리를 기입 예) 김고려 123 ※ 접수기간 이외에는 입금할 수 없으며, 입금확인이 되지 않으면 신청하신 강좌는 취소됩니다.   10. 환불신청  화목반 1월 3일(화), 토요반 1월 6일 (금) 오후 5시까지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화 02-3290-1456~7 또는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국제관 208A) 방문 신청)  환불신청서 작성일자를 기준으로 약 10일 후에 기재하신 계좌로 입금됩니다.   11. 성적확인  -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 강좌 종강 일주일 후 담당 강사의 성적을 받아 10일 이내에 각 대학원으로 성적을 송부합    니다.  - 대학원 행정실: 각 해당대학원에서 별도의 내부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 강좌 수강 후, B학점 이상(일반대학원 기준, 대학원에 따라 기준 상이)을 취득한 경우에만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것     으로 간주합니다. (성적 = 출석점수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에서는 최종 합격자 발표를 하지 않습니다.     각 대학원 별로 합격 공지 절차와 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소속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성적과 출석에 관련된 모든 문의는 담당 강사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12. 문의: 국제어학원 외국어센터(국제관 208A호, ☎ 3290-1456~7 / 1452)  
2016.11.28
516
MS PhD
# 3141
NEW 2016학년도 2학기 대학원 간담회 및 연구윤리특강 안내
2016학년도 2학기 대학원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연구윤리특강에 대하여 안내 드립니다.   경영대학에서는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 특강을 매학기 시행하고 있으며, 재학생은 매학기 연구윤리 특강을 수강해야 합니다. 특강을 통해서 보다 책임 있는 연구 문화를 조성하고, 연구 과정에서 인지하고 실천해야 하는 윤리에 대하여 숙고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부 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 다          음 -   ㆍ주제 : 표절과 연구윤리 – 표절에서 자유로운 정직한 글쓰기   ㆍ일시 : 2016년 12월 9일 (금) 13:30 ~ 15:30                        - 간담회 13:30 ~ 14:00              - 연구윤리특강 14:00 ~ 15:30     ㆍ장소 : 현대자동차경영관 B204호(세종공업강의실)   ㆍ강사 : 남형두 교수(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사전 공부 또는 준비를 원하는 학생들은 남형두, <표절론>, 현암사, 2015 책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특강에 대한 출석을 확인하여, 2학기 연구지도 학점 반영 및 장학금 지급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연구윤리특강은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학부생, MBA 원우 및 기타 관심 있는 분들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참가신청 버튼을 클릭하셔서 사전 신청을 부탁 드립니다. 참가신청 *문의처 경영대학 행정실 직원 전진아 02-3290-1365 / jajeon@korea.ac.kr  
2016.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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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28
NEW 2016학년도 2학기 대학원 일반장학금 신청 안내
2016학년도 2학기 일반장학금 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고자 하오니 희망하는 학생들은 제출기한에 맞춰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신청자격 : 재학생으로서 학비조달이 어렵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    (재학생은 직전학기, 복학생은 휴학 직전학기 평균평점 3.5 이상인 학생 - F학점을 포함한 평균평점임)    ※ 성적우수장학금이 아니라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 교외장학금 중 이중수혜 불허 장학금 수혜학생은 신청 불가 - 조교장학금과는 이중수혜 가능            - 신입생, 학연산협동과정 및 수료생, 휴학생은 신청 불가 2. 장학금액 : 1,250,000원(1인당) 3. 제출서류 (1) 일반장학금 신청서 1부 (첨부파일 확인) (2) 장학금 신청 사유서 1부 (첨부파일 확인) (3) 2015년도~2016년도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본인, 父, 母 각 1부씩(기혼자는 婦夫 각 1부씩) (4) 가족관계증명서 1부 (5) 성적증명서(원본) 1부 4. 제출기한 : 2016년 11월 14일(월) 오후 5시까지 / 경영본관 103호     ※ 신청기간 외에는 접수가 불가하오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 일반장학금 선정 결과는 이메일로 개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5. 기타 주의사항 - 일반장학금은 포털시스템에 등록된 개인 계좌번호로 입금되오니 계좌번호를 정확하게 확인 바랍니다.   신청서와 계좌번호가 상이할 경우, 포털에 등록된 계좌번호로 우선 처리됨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관련 과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는 민원24(www.minwon.go.kr)에 접속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서류 미비 시, 신청을 취소합니다.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02-3290-1365)
2016.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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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PhD
# 3121
필독 [일반대학원]2016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GS Notice on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2016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가.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신청기간 : 2016년 9월 12일(월) ~ 10월 14일(금) 16:00     2) 신청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등록금납부기간 (학위청구등록금)     :10월 19일(수) ~ 10월 21일(금) 16:00     4) 심사료 : 인터넷심사신청 기간에 신청 후 심사료 납부기간에 심사료고지서를 출력하여 하나은행에 납부. * 고지서출력은 포털>학적/졸업>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심사료고지서출력에서 출력가능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에서 신청대상자가 아니라고 뜨는 경우 인터넷브라우저 모두 종료(창을 완전히 닫은 뒤)한 뒤 다시 로그인 해야 함)     5) 심사료 납부기간 : 2016년 10월 19일(수) ~ 10월21일(금)   소속대학 은행명 계좌번호 경영대학 하나 가상계좌     나.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1) 제출기간 : 10월 19일(수) ~ 10월20일(목)      : 아래의 논문 및 서류를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     ①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이 작성     ②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경영학과행정실에서 확인     ③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경영학과행정실에서 심사위원께 전달함     ④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후 출력     ⑤ 심사신청서 및 심사결과보고서의 첫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모두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하면 경영학과행정실에서는 안내문 또는 심사용논문과 함께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심사결과보고서 부분을 전달함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1. 지도교수 각 1부 2. 경영학과행정실 2부 1. 지도교수 각 1부 2. 경영학과행정실 4부 假製本 논문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심사신청서 및 제출승인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심사신청서   인터넷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1.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2.지도교수, 동일학과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1.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2.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심사료지급 관련 심사결과보고서 청구학위, 학과, 학번, 지도교수, 전공, 성명, 논문제목을 기록 심사위원장이 작성 첨 부 물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후보지(비자연계) 게재증명서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료 일 반 150,000원 500,000원 가상계좌 납부 학연산 200,000원 600,000원     다.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등 제출 : 12.9(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기재하여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함.   라.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6. 12. 26.(월) ~ 2017. 1. 6(금)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마. (도서관)완제본논문 사본, (경영학과행정실)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제출 : 2017. 1. 5(목) 〜 6(금)   바. 유의사항   1)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 지의「학사안내 >학칙 및 제규정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7장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 참조. (판형은 4・6배판임)   2)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반환이 불가능함.   3) 논문제목 변경      : 완제본논문과 ‘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시 심사결과보고서’ 의 제목을 수정하고 심사위원장이 날인하여야 함.   4) 완제본 논문제출       ①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② 경영학과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속지 복사본’을 제출.   5) 제출기한 엄수      :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16. 1. 6(금)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속지 복사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2016.9 대학원장 2016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A. Important Dates and Related Notices - Apply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online and submit the required documents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within the document submission period. 1) Online Application Period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 September 12, 2016 (Monday) ~ October 14, 2016 (Friday) 4:00 PM   2) Application Method: Portal Login > Registration and Graduation > Evaluation for Thesis > Evaluation of Thesis (Masters and Doctoral)   3) Registration Period : October 19, 2016 (Wednesday) ~ October 21, 2016 (Friday) 4:00 PM   4) Examination Fees: After applying, print out your bill and pay the examination fee at KEB Hana Bank during the payment period. ※ Departments of the College of Medicine, College of Health Science, and at Sejong campus must pay through the designated account instead of the virtual account number, and the name of the depositor should be the name of the student followed by the last three digits of their student number.     College Bank Account Number College of Medicine KEB Hana Bank 576-910003-93105 College of Health Science KEB Hana Bank 576-910011-67205 Sejong Campus KEB Hana Bank 670-910018-45805 5) Examination Fee Payment Period : October 19, 2016 (Wednesday) ~ October 21, 2016 (Friday) 4:00 PM   B. Submission of Application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1) Submission Period: October 19, 2016 (Wednesday) ~ October 20, 2016 (Thursday) 4:00 PM  2) Submission Documents: Submit the dissertation and following documents to the administrationofficeofthecorrespondingdepartment .   Category Master’s Program Doctoral Program Notes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1. One copy for academic advisor 2. Two copies for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1. One copy for academic advisor 2. Four copies for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Temporarily-bound dissertation Documents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Request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and Approval for Submission of Dissertation Print out after applying online     Request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Print out after applying online   Approval for Submission of Dissertation   1. Recommendation from academic advisor 2. Signature and seal from academic advisor, a professor from the same department,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Separate form Recommendation from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1. Recommendation from academic advisor 2. Signature and seal from academic advisor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Separate f Point of Contact of the external member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Accurately record the personal information, name of bank (account number), and other pertinent information Related to examination fee payment Dissertation Examination Report Record the degree, department, student number, academic advisor, major, name, and the title of the dissertation Written by the examination committee chairperson Supplements   A certificate of publication (a copy) from one of the journals listed in the Science Citation Index (SCI) or in publications of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as well as expanded publications (excluding science majors) (applicable to students admitted beginning fall semester, 2009)   Confirmation of Compliance with Research Ethics for Degree Dissertation (Prescribed Form) Examination Fee General 150,000 KRW 500,000 KRW Payment  through virtual account (with the exceptions of the College of Medicine, College of Health Science, and Sejong Campus) Academy-Research-Industry 200,000 KRW 600,000 KRW ① Recommendation from an examination committee member and the list of examination committee members must be written by the academic advisor. ② Confirmation from the person in charge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request form must be verified at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③ One copy of the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needs to be delivered directly to the academic advisor. The remaining copies will be delivered to the committee members by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④The request form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printed from the portal and all the attached documents must be submitted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The department administration office will send the submitted documents from students (Forms D-7, D-10, D-13, and D-16 for doctoral students, T-6-and T-7 for master’s students) and/or copies of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and dissertation examination report form to the examination committee chairperson and committee members.   C. Submission of the Result and Evaluation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due December 9 (Friday) - After the final dissertation examination,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chairperson will complete the report, including the result and evaluation of the examination and submit it to the academic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D. (Library Homepage) Online Uploading of the Dissertation: December 26, 2016 (Monday) ~ January 6, 2017(Friday) On the library homepage (http://library.korea.ac.kr), go to User Service > Submit Thesis > http://library.korea.ac.kr >User Service > Submit Thesis.   E. Submission of Complete Bound Copies of the Dissertation to the Library and Submission of a copy of the title and signature pages of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January 5, 2017(Thursday) ~ January 6, 2017(Friday)   F. Important Notices 1) Writing Guide for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Refer to Chapter 4 Section 2,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in the Constitution of the Graduate School – Detailed Enforcement Regulations for the Graduate School (Bound dissertations should be 4 x 6). 2) A submitted request form for a dissertation examination and examination fees are not returnable. 3) Changing the title of the dissertation: The title of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should match the title recorded in the final report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In case the title of the dissertation has been changed, the title should also be changed in the final report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and approved by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chairperson. 4) Submission of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① Upload the dissertation on the library homepage (http://library.korea.ac.kr) under User Service > Submit Thesis, print out the confirmation sheet and get it stamped after submitting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to the designated library. ② Submit the confirmation sheet and a copy of the title and signature pages of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5) Observance of the Submission Dates: Examination documents and complete bound versions of dissertations submitted after the submission dates shall not be registered, and such dissertations shall be marked fail if a dissertation submission confirmation sheet of dissertation submission and a copy of the title and signature pages of the complete bound version of the dissertation have not been submitted by Friday, January 6, 2017.    Septermber 2016   Dean of the Graduate School
2016.09.20
3,389
MS PhD
# 3073
NEW [일반대학원]수료연구생의 등록
1. 수료연구생 가.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료연구생 제도에 따라 2015학년도 1학기부터 모든 수료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만 “수료연구생”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음. 나. 수료연구생에게는 학교시설(도서관 포함) 이용 및 각종 연구활동의 참여기회를 보장하며,      등록기간이 끝나면 등록한 수료생은 학적상태가 “수료연구”로 바뀜.   2.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가. 대상자 : 수료생 나. 납부방법 : 포털 > 등록/장학 > 등록금고지서 출력 다. 등록기간     - 정규등록기간 : 2016년 8월 23일(화) ~ 8월 30일(화) 16:00     - 최종등록기간 : 2016년 9월 19일(월) ~ 9월 21일(수) 16:00   3. 학위청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7%) 가. 수료생이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는 학기에는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인터넷심사신청을 하여야만      등록금고지서가 7%로 출력 됨.  단, 2%의 등록금을 우선 납부한 학생은 2차 등록기간에 5%의      차액된 고지서를 확인후 납부하기 바람. 나. 납부방법 :  가상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 등록금 고지서 링크(추후공지) 다.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16년 9월 12일(월) ~  10월 14일(금) 16:00 라. 등록기간 : 2016년 10월 19일(수) ~ 10월 21일(금) 16:00 (7% 또는 5% 차액납부자) 마. 인터넷논문심사 신청방법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4. 2014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심사 신청 > 수업료 0원 > 하나은행에 직접방문하여 “0원등록”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가 아닌 경우     - 계열별수업료의 2%   ※ 단, 학위청구등록금을 선납하고 2015년 이전에 논문심사를 받았으나 불합격하고 재심사를 받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다시 납부하여야 함. ※ 납부된 수료연구등록금은 수료연구생 대상 연구장려장학금 지원사업(우수논문상 지원, 학술회의 발표 지원, 영문논문교정료 지원, 우수논문게재료 지원 등)에 소중한 재원으로 활용됨.
2016.09.20
3,046
MS PhD
# 3072
NEW 2016학년도 학년도 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공고 Notice of Comprehensive Exam for the Fall Semester of 2016
2016학년도 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공고    1. 응시구분(종합시험 대체, 면제 제도는 폐지됨)      가. 필기시험 : 석사과정은 전공과목 3과목 이상, 박사 및 석ㆍ박사통합과정은 전공과목 4과목 이상으로 전공 내규에 따름      나. 구술시험 : 전공에서 지정한 내용으로 시행함      유의사항 1) 전공별 종합시험 실시 방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전공 내규를 참조하여야 함                    2) 필기시험 면제일지라도 인터넷 종합시험 신청을 해야 함  2. 응시 신청 자격     가. 석사과정 : 18학점 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나. 박사과정 : 27학점 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다. 석ㆍ박사 통합과정 : 45학점이상 취득하고,평균평점 3.0이상인 재학생 - 취득학점은 전공 교과목 학점임(연구지도, 선수 및 지도교수지정과목 제외함) - 외국어시험 합격여부에 상관없이 종합시험은 응시 가능함 - 지도교수지정(선수)과목 미이수자에 대해 종합시험 응시를 제한하는 학과는 반드시 지도교수지정(선수)과목 이수여부를 확인한 후 응시할 것.   3. 응시 신청 가. 기 간 : 9월 19일(월) ~ 20일(화) 나. 장 소 : 인터넷 신청 / 각 학과 행정실 다. 신청방법 : 'KUPID 포털 인터넷 신청' 을 기본으로 하는데, 기간중 인터넷 신청후 프린트하여 지도교수 확인을 받아서 행정실에 서류를 제출함 ※ 인터넷 신청의 경우, 저장후 다시 한번 신청 내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KUPID > 각종시험 신청/확인 > 종합시험 신청 > 종합시험 신청과목 - 본인이 신청한 과목이 빠짐없이 신청되었는지 확인해야 함. ※ 응시신청서의 기재사항을 빠짐없이 기재하여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 제출해야함.  4. 필기∙구술시험 기간 및 장소 필기시험 기간 및 장소: 10월 8일(토) 9:00 ~ 17:00(장소: 추후 공지) 구술시험 기간 및 장소: 10월 4일(화) ~ 10월 11일(화) 중 각 전공별 지정 시간과 장소에서 실시   5. 합격자 발표 10월 17(월) 오후 2시(예정),  개인포탈시스템에서 확인   2016. 9. 대 학 원 장 Notice of Comprehensive Exam for the Fall Semester of 2016       1. Types of Exam (Substitutes for or Exemptions from Comprehensive Exam is abolished)   A. Written Test : Three and more subjects for those who are in the Master’s degree program, and four and more subjects for the Doctoral degree program as well as the Integrated Master and Ph.D. degree program   B. Oral Test : The test will be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internal regulations of each major.      ※ More details on exams of each major need to be referred to revised plan for comprehensive exam, or be asked to the area chair.     2. Exam Qualification   A. Master’s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18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B. Doctoral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27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C. Integrated Master and Ph.D. degree program: Those who acquired 45 or more credits, and received 3.0 or higher GPA    ※ Only major subjects are counted as necessary credits. (Research Guidance, prerequisite or advisor designated courses are not counted)    ※ Regardless of language exam result, students can take the comprehensive exam.    ※ Major can limit students from taking comprehensive exam when those students should finish prerequisite or advisor designated courses. Students studying in the major need to check the requirements before applying for the comprehensive exam.     3. Application Form Issue and Submission   A. Period: September 19(Mon.) ~20(Tue.)   B. Place: Online application or academic affairs office of each major   C. Online application: KUPID > Registration&Graduation > Application/Verification for exams > Application for Comprehensive Exam   D. Students concerned shall fill out the application form for comprehensive exam(written/oral) and submit it.   ※ Applicants need to fill in all blanks in the form, and should get signature from advisor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before submission. 4. Time and Place of Written Test   The Oral Test will be conducted between October 4(Tue.) and October 11(Tue.). The exact time and place will be designated by each department. The Written Test will be conducted on October 8(Sat) 09:00~17:00. The location will be announced later.    5. Announcement of Successful Applicants Applicants who pass the comprehensive exam will be announced at PM 2:00 on October 17 (Mon.). The list will be posted on the bulletin board of the academic affairs office.   September 5, 2016 Dean of th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2016.09.12
3,841
MS PhD
# 3067
! 2016학년도 후기 대학원 한국어 시험(외국인 대상) 시행 안내
2016학년도 후기 대학원 외국어시험(한국어 및 제2외국어) 일정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다 음 -   1. 시험접수 및 응시료 납부 기간: 2016년 8월 1일(월) 09:00 ~ 8월 12일(금) 16:00   2. 접수방법: 본인의 포탈에서 신청(KUPID/학적졸업/외국어시험/신청/확인(대학원))   3. 응시료 및 납부방법 가. 응시료: 과목당 10,000원 나. 납부방법: 접수 후 무통장 입금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391-910010-71604, 예금주: 고려대학교 대학원수험료 ■ 입금자 표기방법: 성명과 학번 마지막 세 자리 표기할 것 (예: 홍길동123) ■ 입금자가 확인되지 않아 발생되는 문제는 본인 책임이니 유의해야 함. ■ 8월 12일(금) 16:00까지만 계좌이체가 가능하므로 시간엄수 바람.     4. 시험일시: 2016년 9월 3일(토) 9시 40분까지 입실 완료(시험시간: 10:00 ~ 11:20)   5. 시험장소: 우당교양관(고사장은 시험당일 우당교양관 현관 입구에 게시)   6. 시험과목 가. 석사과정 1) 독어, 불어, 중국어, 노어, 일어, 서반아어, 한문, 한국어(외국인은 반드시 한국어 응시) 중에서 1과목 2) 영어는 외국어교육센터에서 별도로 시행함.   나. 박사과정(석·박통합과정 포함) 1) 영어(필수: 외국어교육센터에서 별도로 시행) 2) 제2외국어(해당학과만 시행): 독어, 불어, 중국어, 노어, 일어, 서반아어, 한문, 한국어(외국인 에 한함) 중에서 1과목 선택함. 다. 공통사항 : 한문은 전공분야와 관련이 있는 학과의 응시자에 한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과목을 접수한 후 응시확인서를 출력하여 지도교수/학과주임의 확인을 받아 대학원행정실에 제출함.   7. 합격자 발표 : 2016년 9월 23일(금) 10:00 이후 (예정) 본인 KUPID (정보광장/외국어시험/합격자조회 또는 기합격내역조회) ※ 별도의 명단은 제시하지 않음.   8. 기타 가. 응시자 준비물 : 신분증 및 필기도구 나. 접수신청 후 응시료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접수신청을 무효로 함. 다. 사전 지참 가능, 단 수험생 간의 대여, 교환은 불가 (휴대폰, PDA, 전자사전, 수첩(전자기기 등) 일체 불허) 라. 시험은 주관식이며 한국어는 인문사회계 및 자연의학계로 분리 출제됨. 마. 한국어 및 한문과 서반아어를 제외한 기타과목은 문제유형 A와 B를 모두 응시하여야 함. 바. 본 공고는 한국어 및 제2외국어 시험에 대한 사항임.(영어는 외국어교육센터에서 별도로 공지)     2016년 7월 대 학 원 행 정 실
2016.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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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20
필독 2016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적변동 안내
2016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적변동 안내   ※ 인터넷 신청가능 항목 : 휴학, 복학, 지도교수 변경, 석박통합과정 중도포기, 석박통합과정 수업연한단축   ※ 학적변동 신청 기간 : 2016년 8월 1일(월) ~25일(목) 16:00 (단, 신입생의 경우 첫학기 휴학은 불가하며, 기타 학적변동관련 서류는 9월 1일(목) ~ 9일(금) 오후 4시까지 신청서를 학과행정실에 제출)   I. 휴학 및 복학      1. 휴ㆍ복학 절차 및 종류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휴·복학 신청(대학원)     가. 일반휴학      - 석사2년, 박사(석ㆍ박사통합) 3년까지 가능하며,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연속하여 연장 가능      - 기 신청기간 종료 후 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다시 신청하여야 함      -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고자하는 하는 학기에는 반드시 복학신청하여야 함      - 수료생은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에서 제외되는 "출산" 및 "군입대"의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휴학할 필요가 없음   나. 군입대휴학      - 군입대휴학 학기는 학위청논문 제출연한에서 제외되며, 입영취소나 연기 등으로 군입대사유가      소멸될 경우에는 7일 이내에 신고하여 군입대휴학을 철회하여야 함      - 군입대휴학기간은 학위논문 제출연한에서 제외됨   다. 군제대복학 : 제대일로부터 1년 안에 복학하여야함(예시 참조)       (예시) 2016년 4월 30일 전역자는 2016년 8월과 2017년 2월 두번의 복학기회가 있음. 2017년 8월 복학하려 할 경우 전역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어 휴학경과 제적됨.        단, 2017년 2월까지 복학할 수 없을 경우 필히 2017년 2월에는 일반휴학(전역증 사본이 필요함)원이라도 제출하여야 함.  ※ 군필자 복학생은 예비군 전입신고를『 http://portal.korea.ac.kr / 정보생활 / 예비군 전입신고』에서 필히 신청   라. 출산휴학      - ‘출산증명서’나 ‘진단서’를 첨부하여 신청함      - 1명 출산 때마다 최고 1년까지 휴학이 가능하며, 휴학기간은 학위논문 제출연한에서 제외 됨     3. 구비서류     1) 군입대휴학 : (입대일 기재된) 입영통지서사본 또는 병적증명서 1부.(병무청 발송 E-mail 포함)     2) 군제대복학 : (제대일이 기재된) 전역증 사본 또는 병적증명서 1부.     3) 군입대휴학에서 바로 일반휴학 : (제대일이 기재된) 전역증 사본 또는 병적증명서 1부.     4) 출산휴학 : 출산 병원에서 발행하는 진단서 또는 출산증명서 1부.     II.석.박사통합과정     1. 석.박사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신청      1) 신청방법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수업년한 단축신청    2) 신청학기 : 단축범위는 2학기(1년) 또는 1학기로 함.      - 2학기 단축 - 6학기 초 학적변동 기간에 신청      - 1학기 단축 - 7학기 초 학적변동 기간에 신청   ※ 단, 6학기 또는 7학기(해당학기 성적확정 후 수료사정 시점)의 전체 평균평점이 4.0이상만 조기수료 및 졸업이 가능)     2.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원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신청       : 석.박사통합과정에 있는 학생이 통합과정의 수학을 포기하고 석사로 변경을 원하는 경우 신청 함.       (단, 이경우는 과정만 석사과정으로 변경되는 것이며 석사수료요건이 되더라도 통합과정을 포기함과 동시에 석사로 수료하는 것은 아님. 신청한 학기말에 성적확정 후 수료대상자를 선발 함)       III. 신입생 지도교수 신청  - 지도교수신청서 제출   :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날인을 받은 후 9월 1일(목)~9일(금)까지 학과행정실에 방문하여 제출     IV. 재학생 지도교수 변경     ◆ http://portal.korea.ac.kr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지도교수 변경신청     Ⅴ.자퇴 및 재입학 신청    - 자퇴원서, 재입학원서 제출(인터넷신청 불가)   :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날인을 받은 후 학과행정실에 방문하여 제출한다.     Ⅵ. 등록금 납부(재무부 공고 참조)       1. 정기 등록 기간 : 2016년 8월 23일(화) ~ 8월 30일(화) 16:00    ◆ [http://portal.korea.ac.kr → 등록/장학 → 등록 → 등록금고지서] 출력하여 지정은행에 납부.     2. 최종 등록 기간 : 2016년 9월 19일(월) ~ 21일(수) 16:00     Ⅶ. 복학예정자 수강신청(수강신청 공지사항 참고)       - 2016학년도 제2학기 복학예정자는 학적상태나 등록여부에 관계없이 재학생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 가능함. (단, 2016년 8월 25일까지 복학절차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 내용이 자동 삭제됨)       ▶ 기타 관련 양식은 「대학원홈페이지 > 학사 및 학과안내 > 제양식」에 올려져있습니다.
2016.07.28
3,014
MS PhD
# 3019
필독 수료연구생의 등록
1. 수료연구생 가.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료연구생 제도에 따라 2015학년도 1학기부터 모든 수료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만 “수료연구생”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음. 나. 수료연구생에게는 학교시설(도서관 포함) 이용 및 각종 연구활동의 참여기회를 보장하며,      등록기간이 끝나면 등록한 수료생은 학적상태가 “수료연구”로 바뀜.   2.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가. 대상자 : 수료생 나. 납부방법 : 포털 > 등록/장학 > 등록금고지서 출력 다. 등록기간     - 정규등록기간 : 2016년 8월 23일(화) ~ 8월 30일(화) 16:00     - 최종등록기간 : 2016년 9월 19일(월) ~ 9월 21일(수) 16:00   3. 학위청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7%) 가. 수료생이 학위청구논문심사를 받는 학기에는 등록을 하여야 하며, 인터넷심사신청을 하여야만      등록금고지서가 7%로 출력 됨.  단, 2%의 등록금을 우선 납부한 학생은 2차 등록기간에 5%의      차액된 고지서를 확인후 납부하기 바람. 나. 납부방법 :  가상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 등록금 고지서 링크(추후공지) 다.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16년 9월 12일(월) ~  10월 14일(금) 16:00 라. 등록기간 : 2016년 10월 19일(수) ~ 10월 21일(금) 16:00 (7% 또는 5% 차액납부자) 마. 인터넷논문심사 신청방법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4. 2014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심사 신청 > 수업료 0원 > 하나은행에 직접방문하여 “0원등록”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학기가 아닌 경우     - 계열별수업료의 2%   ※ 단, 학위청구등록금을 선납하고 2015년 이전에 논문심사를 받았으나 불합격하고 재심사를 받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다시 납부하여야 함.
2016.07.27
3,016
MS PhD
# 3018
NEW 2016학년도 2학기 대학원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연구/교육 조교 신청 안내
2016학년도 2학기 연구/교육 조교 선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신청기간 : 2016년 7월 13일 (수) ~ 2016년 7월 19일 (화) 16:00 까지 (기간 엄수)   2. 신청자격 : - 경영학과 및 국제경영학과 full-time으로 박사/석박사통합/석사 과정에 있는 재학생(휴학생 제외) - 직전학기 성적이 3.5 이상이거나 누적평균 3.5 이상인 자(F 포함) - 매 학기 최소 8학점(3과목) 이상을 취득한 자 ※ 신입생은 연구조교 신청 불가   3. 신청방법 : (1) 온라인으로 조교 신청서 작성(반드시 기간 안에 신청, 기간 외 신청은 무효 처리) - 신입생 :  신입생 신청 버튼 클릭하여 신청 - 재학생 :  재학생 신청 버튼 클릭하여 신청 (2) 조교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①~③은 첨부파일 참고)를 경영대학 행정실 담당자에게 제출 (현대자동차경영관 202호) ① 추천서 1부 ※ 신입생의 경우, 지도교수가 유승원 교수님(학과주임)으로 자동 배정되므로 교수님 성함만 기재한 후 서명은 경영대학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② 조교 서약서 1부 ③ 보안 서약서 1부 ④ 성적표 1부 ※ 신입생 및 신청 기간 기준 수료생은 제외 ⑤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1부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www.4insure.or.kr)에서 발급   4. 유의사항 - 온라인 신청과 구비서류 제출을 신청 기간 내에 모두 완료 - Full-time : 무직상태 or 무급 휴직상태 (증빙 서류 제출) - 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불가 - 제출 서류 미비 시 신청 취소 - 추천서의 학과주임 서명/날인은 경영대학 행정실에서 일괄처리(재학생은 추천서의 지도교수 서명/날인을 받아 제출) - 관련 문의사항은 첨부의 규정 참고 후, 담당자에게 문의 - 조교장학금은 사후지급 처리되므로, 정규 등록금 납부 기간에 맞춰 등록금 납부를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근무기간 2016년 8월 22일 (월) ~ 2017년 2월 17일 (금) ※ 경영대학 일정에 따라 근무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결과발표 2016년 8월 둘째or셋째 주 예정, 조교 선발 결과는 메일로 안내 ※ 선발 과정에서 연구/교육조교 선발자를 각각 나누어 발표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문의처 : 경영대학 행정실 전진아 3290-1365 / jajeon@korea.ac.kr
2016.07.12
4,120
MS PhD
# 3002
필독 일반대학원생 연구비 지급 규정(SK/IBRE 연구비, 국제학술대회)
[일반대학원생 국제학술대회 논문발표연구비 신청 안내]    1. 지원요건 - 재학생 및 수료연구재학생(등록생) - 국제학술대회 논문 발표 시 연 1회 지원 - 발표자라는 사실이 학회 프로그램에 표기되어 있어야 함 - 지원 대상이 되는 국제학술대회는 분야별로 정한 최우수 국제학술대회(첨부파일 참고)로 한정   2. 지원금액 - 지원 금액은 200만원 범위 내에서 실소요 경비 지원 - 항공료, 숙박비, 등록비로 한정 - 항공료와 숙박비 액수는 고려대학교 여비규정에서 정한 차장이하 직원 직급에 대한 액수를 원칙적으로 초과할 수 없음 - 신청인은 사전에 관련 서류들을 경영대학 행정실 일반대학원 담당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함 - 신청인은 귀국 후 제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하여야 함 ※ 유의사항 - 항공료 : In-Out 장소 동일 / 학회 기간 전후 1일씩만 인정 - 숙박비 : 국외여비 정액표에 따라 지원(국가 및 도시별 등급 구분의 1일 최대 숙박비 확인)                실제학회 기간 전후 1일씩만 인정    3. 제출서류   [사전제출서류] - 국제학술대회 논문발표연구비 신청서(첨부파일) 1부 - 발표논문 표지 및 초록 사본 1부 - 국제학회발표초청장 사본 또는 학술회의등록증 사본 1부 (발표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  ※ BK참여대학원생 : 국제학술대회 참여 확인서(첨부파일) 1부                               (확인서 결재란의 '담당교수(지도교수)' 서명 필수, 사업단장 서명은 행정실에서 처리함)   [사후제출서류] - 학회 브로셔 사본 1부 - 본인이 발표했음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1부 (본인 발표사항이 기재된 브로셔, 사진, 발표확인서 등) - 항공료 : 보딩패스 원본 1부, e-ticket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 보딩패스가 없을 경우, 출입국사실증명서(민원24에서 발급 가능)로 대체함 - 숙박비 : 숙박내역(이름, 기간)이 표시된 영수증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 등록비 : 등록내역(이름, 학회명)이 표시된 영수증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4. 결제방법 안내   [BK 참여대학원생] - 항공료, 등록비는 BK연구비 카드로만 결제(BK는 국고 재원으로 지원되므로 개인카드 사용이 불가) - BK 국고 재원은 BK연구비 카드로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일반대학원 장학 및 BK 담당자(직원 전진아:02-3290-1365/jajeon@korea.ac.kr)와 협의하여 항공료, 등록비를 결제함   [BK 비참여대학원생] - 모든 결제는 현금 사용이 원칙이며, 이 때 영수증은 소득공제용이 아닌   지출증빙용(고려대학교 사업자번호 : 209-82-00433)으로 요청하여 받아야 함 - 부득이하게 개인카드 사용 시 매출전표와 개인카드 사용사유서(첨부파일)를 필히 제출해야 함     5. 기타사항  * 개정일 이후 연구비 지급 관련 - 숙박비 : 학회기간 기준으로 10월 31일까지 기존 규정으로 처리함
2016.07.06
4,299
MS PhD
# 2994
필독 2016-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2016년 제 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       1.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Up-Load : 2016. 6. 27(월) ~ 2016. 7. 8(금)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학위논문 원문을 업로드 나.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검증완료 SMS/이메일 수신 후 논문제출 사이트에서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및 '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 다. 문의처 : Tel. 3290-2782, 2785, 2786, e-mail : libweb@korea.ac.kr ※ 제출 기간 중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므로 기일 엄수 요망.   2. [지정 도서관에] 완제본 논문 제출 : 2016. 7. 7(목) ~ 7. 8(금) 가. 양일간 지정 도서관에 완제본논문, 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제출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에 날인 받음. 나. 완제본논문 제출 지정 도서관 ① 인문사회계열 : 중앙도서관(신관) 2층 203호 (Tel. 02-3290-1471, 1474) ② 자연과학계열 : 과학도서관 4층 406호 (Tel. 02-3290-4227) ③ 보건과학/의학계열 : 의학도서관 2층 전자정보실 (Tel. 02-2286-1264) ④ 세종 전계열 : 학술정보원 2층 수서정리실 (Tel. 044-860-1803) 다. 제출권수 ① 석사 : 총 6부 (하드커버 6부 또는 하드커버 3부+소프트커버 3부) (단, 법학 8부, 의학 및 보건과학계열 4부) ② 박사 : 하드커버 6부 (단, 법학 8부, 의학 및 보건과학계열 4부) ※ 공통 : 심사위원 도장(싸인)이 포함된 인쇄본(복사본) 2부 이상 제출   3. [소속대학 소속학과행정실에] 완제본 논문 속지복사본 제출 : 2016. 7. 7(목) ~ 7. 8(금) 가. 소속대학 소속학과행정실에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표지면, 각1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도서관에 책자 제출 후 도서관 날인받음) 제출 ※ 완제본논문의 속지복사본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심사완료 검인면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 '완제본논문 원본'은 학생 본인이 보관함. 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을 엄수하기 바람.       2016. 6.     대 학 원 장
2016.06.14
3,126
MS PhD
# 2966
2016학년도 1학기 대학원 일반장학금 신청 안내
2016학년도 1학기 일반장학금 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고자 하오니 희망하는 학생들은 제출기한에 맞춰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신청자격 : 재학생으로서 학비조달이 어렵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    (재학생은 직전학기, 복학생은 휴학 직전학기 평균평점 3.5 이상인 학생 - F학점을 포함한 평균평점임)    ※ 성적우수장학금이 아니라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 교외장학금 중 이중수혜 불허 장학금 수혜학생은 신청 불가 - 조교장학금과는 이중수혜 가능                - 신입생, 학연산협동과정 및 수료생, 휴학생은 신청 불가 2. 장학금액 : 1,250,000원(1인당) 3. 제출서류 (1) 일반장학금 신청서 1부 (첨부파일 확인) (2) 장학금 신청 사유서 1부 (첨부파일 확인) (3) 2015년도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본인, 父, 母 각 1부씩(기혼자는 婦夫 각 1부씩) (4) 가족관계증명서 1부 (5) 성적증명서(원본) 1부 4. 제출기한 : 2016년 5월 27일(금) 오후 6시까지 / 경영본관 103호     ※ 신청기간 외에는 접수가 불가하오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 일반장학금 선정 결과는 이메일로 개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5. 기타 주의사항 - 일반장학금은 포털시스템에 등록된 개인 계좌번호로 입금되오니 계좌번호를 정확하게 확인 바랍니다.   신청서와 계좌번호가 상이할 경우, 포털에 등록된 계좌번호로 우선 처리됨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관련 과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는 민원24(www.minwon.go.kr)에 접속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서류 미비 시, 신청을 취소합니다.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02-3290-1365)
2016.05.25
3,381
MS PhD
# 2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