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Executive MBA과정은 4학기 동안 4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전문경영학 석사(MBA)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2년 주말 과정입니다."
현재 CEO와 가까운 미래의 CEO를 지향하는 중역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고품격의 집중교육을 제공합니다.
 
Executive MBA 교과과정
과정 개관
  • 수학 연한: 2년(4학기제)
  • 정규수업 : 금요일 15:00-19:00(4시간) / 토요일 09:00-18:00(8시간)
  • 영어(선택) : 금요일 10:00-15:00(4시간)
교과운영
  • Module제 수업방식
    • 단기간 집중식의 강의 진행
    • 1학기 5-7 Module 운영
    • 1 Module(2주) 수업 후 1주 휴식 및 다음 수업 준비
교과운영 방식
수업운영
  • Hard Drive
    • 다양한 과제 부여, 엄격한 출결 확인 및 성적 평가
  •  Interactive
    • 사례발표, 시뮬레이션, 조별 프로젝트와 같은 다양하고 현장감있는 교육방법
  • Custom-made
    • 재학생 후원 기업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과목 개설
  • Independent Study
    • 교수와 1:1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
  • Special Lecture & Summer Class
    • 예술과 경영, 철학의 이해, 미술사, 와인, 글로벌 매너 등 현안 이슈에 대한 국내 외 저명인사 특강
표준 교과과정
오리엔테이션
Course 과목 개요
Off-campus Orientation 경영학입문1 E-MBA 전체 과정에 대한 소개, 팀 빌딩, 경영학 및 소양 특강, 고대문화 체험
On-campus Orientation 경영학입문2 회계학 기초 학습, 캠퍼스 생활 안내
1학기
Course 과목 개요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 조직 기능 통합, 조직 내 의사 결정 수행 등에 필요한 경영학의 종합 과정
Quantitative Approach to Business 계량분석 실증자료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기까지의 과정과 방법 논의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동론 시스템 접근법을 통하여 인간행동의 체계적 이해를 제공하고 조직의 제반문제를 규명·분석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 기업의 재무관리에 관한 기초적 문제를 소개. 자본의 조달과 운용에 따르는 관리문제를 종합적으로 공부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 회계원리를 기초로 다양한 회계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능력 배양
여름방학    
International Residency Program 해외현장세미나(미국) 미국 유명 대학 수강 및 현지 기업 방문
2학기
Course 과목 개요
Economics 경제학 미시경제와 거시경제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미시경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거시경제는 경기변동의 개념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 기업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자가 원가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학습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관리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 마케팅기법, 기업실무에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새로운 트렌드 및 경영관리 방법, 다국적 기업의 국제적 투자방법 및 효과, 합작사업 등을 학습
CEO Special Topic 1 CEO 특수논제 1 CEO에게 필요한 경영학적인 논제를 다루며 다양한 주제로 학습
겨울방학    
3학기
Course 과목 개요
Innovation & Corporate Venturing 혁신과 신규사업전략 혁신을 바탕으로 한 신규사업 추진전략에 대한 이론 및 방법론의 학습
Operations & Supply Chain Management 생산 및 공급사슬관리 의사결정시스템, Network Design, 정보시스템, 주문, 재고관리, 배송관리, 아웃소싱 전략 등을 이해
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 금융자산과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 수익률과 위험 간의 관계 규명, 분산투자, 자산배분, 투자성과 평가과정 등 논의
Consumer Marketing 소비자 마케팅 소비자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과 수단 습득 및 다양한 마케팅전략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심층적으로 학습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인적자원을 통해 기업조직의 목표와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춤
Independent Study 개별특수연구 개인적으로 관심있고 업무와 연관된 주제를 선택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
ELITE Project ELITE Project 재학생들이 제안한 후원 기업들의 현안을 선정하여 외부전문가와 함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
여름방학    
International Residency Program 해외현장세미나(유럽) 유럽 유명 대학 강의 수강 및 기업 방문
4학기
Course 과목 개요
e-Business & Emerging Technology e-Business와 신기술 e-비즈니스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이를 관리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기술적 기본 요소들을 학습
Business Negotiation 비즈니스 협상 효과적인 협상을 위한 준비과정, 체계적인 분석을 위한 framework, 협상의 기술, 윈윈솔루션 등을 학습
Business Ethics 기업윤리 기업 경영 환경에 있어서 사회 윤리적 요소를 고려한 의사 결정 능력을 배양
B2B Marketing & Channel Strategy B2B마케팅과 유통전략 BtoB 마케팅 및 유통경로 전략을 세우기 위한 개념과 분석 능력을 배양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and Valuation 기업가치평가 객관적인 재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기업의사결정을 다양한 사례에 접목함
CEO Special Topic 2 CEO 특수논제 2 CEO에게 필요한 경영학적인 논제를 다루며 다양한 주제로 학습
계절학기, 특강 등
예술과 경영, 철학의 이해, 미술사, 와인, 글로벌 매너 등
현안 이슈에 대한 국내 외 저명인사 특강
※ 이 외에 수요에 맞춘 다양한 과목들을 지속적으로 개발, 소개하고 있음
※ 세부 전공은 정하지 않으며, 관심있는 주제나 영역은 Independent Study를 통해 심층연구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