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wan] National Taiwan University 2018-2 나영서
2019.05.13
324
2303
China & Japan
1. 대만국립대학교(National Taiwan University) 소개
대만국립대학교는 대만의 수도 타이페이에 있는 대만의 국립대학교로서, 대만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4년제 종합대학입니다. 2019 QS World University Ranking에서는 7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고려대 86위). 대만국립대학교의 경영대(College of Management)에는 113명의 강사진들이 재직중이며, 이중 대다수가  Stanford, Yale,  MIT, University of Chicago, Penn, Northwest와 같은 명성 높은 대학에서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대만국립대학교 캠퍼스는 1.6km2로, 고려대학교 캠퍼스의 두배이고, 서울국립대학교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2. 수강신청 및 수업
수강신청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학부생이 들을 수 있는 수업과, master(석사) 이상의 학생이 들을 수 있는 강의로 나뉘어있습니다. 따라서 신청시 학부생에게 열려있는 강의가 맞는지 확인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대만국립대학교의 수강신청 역시 고려대학교 수강신청과 마친가지로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 첫 수강신청에서 원하는 과목을 다 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Green Card제도가 있으니 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Green Card제도란,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최대한 듣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개강 첫 주에 수강을 원하는 강의에 출석하여 교수님께서 나누어주시는 초록색 쪽지를 받아오셔서 쪽지에 적힌 수강신청 코드를 입력하여 수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대만국립대학교는 교수의 재량으로 증원을 하는 것이 자유롭기 때문에, Green Card만 받으신다면 수강을 원하는 강의는 대부분 어렵지 않게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특별히 교환 신청 과정에서 중국어  휴어학점수를 인정받지 않는 한, 영강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수진의 영어 실력은 아주 출중하므로 걱정하시 않으셔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영대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와 발표가 주가 됩니다. 대만대의 수업은 고려대의 수업들보다 훨씬 더 창의력을 요구합니다. 팀플도 고려대만큼이나 많지만, 제가 정말 인상 깊었던 점은 대만국립대학교에서의 팀플은 무임승차도, 무능력자도 없는 아주 생산적이고 재미있었다는 점입니다. 대만국립대학교 경영학과의 교환학생은 70퍼센트 이상이 유럽에서 온 학생들로,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팀플에 아주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평가는 교수님의 평가 이외에 peer evaluation과 class evaluation이 포함되므로, 내용만큼이나 발표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도 대만국립대학교에서 발표를 수없이 하며 영어능력 뿐만 아니라 청중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법, 그리고 저의 아이디어를 마케팅하는 법을 터득했습니다.

교환 신청 절차 때 부터 대만대에서 중국어 강의 수강신청을 받습니다. 중국어를 배우고싶다면 적극 권장 드립니다.  주 2회 3시간씩 (저녁 6시~9시), 혹은 주 3회 2시간씩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레벨테스트가 개강 전에 진행되는데, 초급자라면 시험만 보러 가고 문제는 풀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동으로 초급반으로 배정되며, 아주 훌륭한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가르쳐주실겁니다. 제가 중국어를 오래 배웠는데, 대만은 전반적으로 중국보다 외국인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기술이나 수준이 아주 높습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만 하신다면 중국어 입문자도 초급(신 HSK기준 2급)은 뗄 수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대만대의 중국어수업에서는 한국과 같이 번체자 형태의 한자를 가르칩니다. 선생님께 부탁드리면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과제제출이나 시험은 간체자도 사용 가능합니다.


3. 기숙사 신청절차
기숙사 신청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교환 신청 절차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따로 복잡한 절차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2인실과 1인실 중 고르도록 되어있으며 신청하는 학생들은 100% 입사 가능합니다. 대만국립대학교는 국립대이므로 기숙사비가 1인실 기준 한달에 30만원 중반대로 고려대학교보다 저렴합니다. 깨끗하고 조용한 환경이므로 기숙사에 사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입사 날에는 기숙사 프론트에 제시해야 할 서류가 꽤 있습니다. 기숙사에는 프린터가 없으므로 한국에서 출국 전에 잘 준비해 가시거나, 부득이하게 챙기지 못했을 경우 기숙사 앞 7/11에서 출력해가시기 바랍니다. 유에스비가 없이도 이메일을 통해 7/11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입사 첫주에 까르프 (대형 마트)에서 기숙사 바로 앞에 생필품과 매트리스, 이불 등을 파는 부스를 설치합니다. 기숙사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은 이곳에서 편리하게 사실 수 있습니다.
대만국립대학교 기숙사는 입사시 방에 기숙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물품들이 잘 배치되어있는 체크하게 합니다. 퇴사시 이 물건들이 모두 제자리에, 온전한 상태로 있어야하며 그 기준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더러워지거나 손상이 있다면 퇴사시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하므로 입사시 비치되어있는 물건들이 양호한 상태인지 각별히 주의하여 확인하시고, 사용하실 때에도 소중히 다루시기 바랍니다. 학기가 끝나고 퇴실할 때는 입사 때의 깨끗한 상태로 학생분이 직접 청소하셔야 퇴실 가능합니다.
 
외부 숙소는 아파트 월세를 찾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제 친구 중 한명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찾은 아파트에서 룸메이트 세명과 shared room 형태로 월세를 내며 살았는데. 월세는 월60만원 정도로 대만 물가에 비해 매우 비쌌습니다.
 
4.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
대만국립대학교의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은 고려대만큼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필수로 참석해야하는 행사도 없고, 학기 초에 신청자에 한하여 가는 근교 여행 두 번을 빼면 이렇다할 활동이 없습니다. 학교에서 출국 전부터 맺어주는 버디도 버디 나름이기 때문에 버디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기를 기대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대만국립대학교 경영대의 exchange student assistant에게서 필요한 도움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관련사항이나 주변 병원까지 대만에서의 생활에 관한 전반적인 도움을 주시니 부담없이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5. 장학금 혜택
대만국립대학교에는 교환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이 없습니다.
 
6. 물가
언뜻 봐서는 대만의 물가가 한국과 다를바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만에서의 식비는 아끼려면 한국에서의 식비 반절로도 줄일 수 있습니다. 버블티가 비싸야 2000원이니 말 다 했지요. 학교 주변은 특히나 저렴합니다. 학교 바로 앞에 있는 수원 야시장에 가면 밤에도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필품 물가도 한국에 비해서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옷은 대학가의 옷집만큼 저렴하고, 대부분 동대문에서 떼어온 옷들이기 때문에 옷 쇼핑에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7. 치안
대만은 골목골목 가로등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곳이 많아 처음에는 무섭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한 대만은 서울보다 안전하며 사람들이 선하고 친절하니 큰 걱정 안 하셔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늦은 밤 혼자 어두운 골목을 돌아다닌다거나, 술에 취한 채로 거리를 활보하지 않는 이상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 대만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8. 비자 및 출국 전 준비사항
대만은 한국여권소지자가 비자 없이 최대 3개월 입국 가능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교환을 가신다면 꼭!!! 6개월짜리 visitor visa를 받아 가셔야 합니다. 대만국립대학교 교환학생들 중 몇몇 학생들은 이 비자를 신청하지 않아 학기 도중에 본국으로 돌아가서 비자를 받아와야만 했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지만, 한국 출국 전 대만의 visitor visa (6개월) 발급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대만국립대학교에서 요구하는 건강검진 증명서는 아주 간단하기 그지 없지만 한국 병원들은 통상적으로 실시하는 건강검진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진료를 거부합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정말 애를 많이 먹었는데요, 처음부터 큰 종합병원에 가시거나 (진료비가 몇십만원대로 비쌉니다), 집 근처에 있는 친절한 종합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9. 그 밖의 특별사항
대만에서 교환학기를 하기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대만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을 여행하기 좋은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학기 중에도 공강과 주말을 이용하여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라오스, 태국, 한국 등 수많은 동아시아 지역을 여행했습니다. 한국에서 가는 것 보다 훨씬 비행기값과 비행 시간이 적으므로 대만대학교로 교환을 가신다면 최대한 많이 돌아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만 내 여행지로는 담쉐이, 이란, 화롄, 타이루거, 양민산, Sun Moon Lake 등을 추천합니다.


대만은 전통적이기도 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나라입니다. 따라서 LGBT, 여성인권, 장애인 인권 등의 논의가 아주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특히 아시아에서 최초로 동성혼인이 합법화된 진보적인 나라입니다. 대만대학교에 교환을 오는 외국인 학생들도 대만의 이러한 진보적인 모습을 보고 오는 경우가 많아 대만대에서 만나는 외국인 교환학생들 중에 성소수자가 많습니다. 이점 유의하시어 무의식중에라도 실례가 되는 발언이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만의 지하철에서는 물, 껌과같은 음식물조차도 일절 섭취가 금지되어있습니다. 이것은 대만사람들이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룰이므로, 만약 음식물을 섭취 하신다면 현지인들이 직접 제지할 것입니다. 또한,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도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만은 아열대지방이므로 벌레들이 서식하기 좋은 곳 입니다. 한국과 자연환경이 다르므로 벌레가 많다고 해서 위생상태가 나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대만의 자연환경에서 생활하시려면, 벌레에 대한 인내심을 조금 기르시고 가셔야 합니다. 기숙사에는 벌레가 거의 없으니 기숙사에서 생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만은 자동차보다도 오토바이가 많은 나라입니다. 한국분들은 오토바이의 주행에 익숙하지 않기때문에 사고가 날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길을 걸으며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 양 귀에 이어폰을 꽂고 걷는 행위는 삼가하시고, 길을 잘 살피고 건너시기 바랍니다.  캠퍼스가 워낙에 크기때문에 교내에서 자전거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한 학기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전거 구매는 중고로 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적정 가격은 3만원 이하입니다. 중고 자전거 판매 장소는 오리엔테이션 때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2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