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는 1994년부터 국내대학에서는 유일하게 매년 세계 각국의 기업에 학생들을 파견하여 국제경영감각을 고취해 오고 있습니다.
 
국제경영현장실습 프로그램의 목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생들을 해외생산 또는 영업현장에 보내어 국제 기업 환경과 해외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감각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종전의 단순한 현지방문 또는 견학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국제산학협동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과 기업간의 긴밀한 협조와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경영현장을 직접 경험케 하고 동시에 학점(BUSS462 국제경영현장실습 3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과목입니다.
교육목표 주요 프로그램 내용 부여과제
국제경영현장업무경험 현지생산 또는 영업현장에서 4~8주간 실습요원으로 근무 - 일일업무일지작성
- 현지 담당상사의 평가
- 귀국 후 보고서 등 과제 제출
외국어능력 향상 현지관리자, 종업원 및 고객과의 접촉, 업무미팅 경험  
현지기업환경 이해 현지국 사전교육 및 국내본사 방문  
세계화감각 및 진취성고취 현지인과의 사회 생활 및 현지 문화체험  
현지적응능력 향상 - 4~8주간 현지적응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 기업 측면에서의 효과

인력의 국제화
참여기업 측면에서는 무엇보다도 예비 국제경영자들에게 국제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경영 인력의 국제화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21세기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우수인력 유치기회
미래의 우수인력에 대한 기업의 홍보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졸업을 앞둔 상위등급의 우수한 학생인 점을 감안해 볼 때 기업 측에서는 이러한 학생에 대해서 조기 유치의 기회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개선 자료활용
실습기간동안 젊은 대학생의 시각에서 나오는 아이디어와 제안사항들은 실질적으로 실무측면에서의 업무개선이나 사업개발에 적지 않은 참고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국제경영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후원함으로써 기업의 다양한 홍보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실행되었던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은 그 동안 KBS TV, 매일경제TV, 일간지, 잡지인터뷰 등 수 많은 언론매체에서 기사화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 측면에서의 효과
· 미래 국제경영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배양
· 교과과정 중에 배운 경영학이론의 실무적용 및 현장이해의 증진.
· 현장에 대한 체험과 관찰을 통하여 참여 학생들의 시야와 안목을 높임으로써 진취적이고 창의력 있는 인재를 양성함.
· 영어 및 현지 언어의 중요성을 실감케 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외국어능력을 향상코자하는 노력을 적극 경주케 함.
· 취업하기 이전에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접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장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가 어떠한 것인가를 학생들 스스로 자각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장생활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