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현대자동차경영관

현대자동차경영관

현대자동차경영관

아시아 중심 경영학 시대의 도래를 표방, 새로운 21세기형 경영학적 사고관의 제시를 전제로 인문, 문화 복합의 경영관이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 건물로 2013년 9월에 준공되었다.

경영본관과 LG-POSCO경영관에 이은 고대 경영의 세번째 건물인 현대자동차경영관은 첨단학습 및 강의시스템을 마련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인 것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첨단친환경공법의 도입을 통해 대학 건축물 시공사의 새로운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상 5층, 지하 4층의 15,470㎡ 규모의 건물 내부에는 28개의 교수연구실과 각종 첨단 시스템을 갖춘 16개의 강의실, 학생들의 원활한 학습을 위한 51개의 그룹 스터디룸이 위치한다. 특히 그룹 스터디룸의 경우 ID카드 전산 예약시스템을 도입해 고대 경영대생이라면 예약 시스템을 이용하여 누구든 자유롭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밖에도 편의를 극대화 한 라운지 시설이 층마다 설치되어 있으며, 오픈시어터 등 문화 시설도 곳곳에 자리한다. 현대자동차경영관은 모금 운동이 시작된 2009년 12월경부터 준공 직전인 2013년 9월까지 3,600명이 넘는 인원이 후원에 참여해 건립비용 전액을 마련했다.

현대자동차경영관 건립의 마무리를 책임진 이두희 학장은 “건립까지 많은 분들의 정성과 노력이 이어졌다”며 “앞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이 세계50위, 아시아 3위 비전을 달성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경영관 층별안내
지하 3층 강의실/그룹스터디룸/락커룸/이상일·이동섭홀/정보시스템실
지하 2층 강의실/그룹스터디룸/김대중라운지/락커룸
지하 1층 KCC라운지/그룹스터디룸/제자사랑라운지
지상 1층 남촌라운지/로비/학우 Open theater
지상 2층 강의실/그룹스터디룸/락커룸
지상 3층 강의실/그룹스터디룸/남령홀/락커룸/황예식·조예행갤러리
지상 4층 강의실/그룹스터디룸/락커룸/장치평라운지
지상 5층 교수라운지/교수연구실/명예교수실

주요시설

  • 층별 라운지

    층별 라운지

    경영대학 학생들이 팀별 과제를 수행하고, 쉬는 시간과 공간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층별 라운지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경영관에는 △이상일·이동섭홀(B3) △학생라운지(B2, 2F) △KCC라운지(B1) △제자사랑라운지(B1) △남촌라운지(B2) △황예식·조예행갤러리(3F) △남영라운지(4F) 등 기부자와 기부 기업의 이름을 딴 라운지가 각 층별로 마련돼 있습니다.

  • 오픈시어터

    오픈시어터

    학생들이 문화적 소양을 겸비한 창의적인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을 곳곳에 만들었습니다. 오픈 시어터는 단순히 건물의 진입장소로만 쓰일 로비층을 학생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색다르게 변신시킨 시도로, 건물을 방문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문화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픈 씨어터는 지상 1층과 지하 1층을 잇는 수직동선이자 동시에 학생들이 모여 자유롭게 활용하는 공간입니다.

  • 그룹스터디룸

    그룹스터디룸

    변화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팀 구성원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과 업무 추진력입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소규모 토론을 위한 공간을 확대해 지하 1~3층과 지상2~4층에 걸쳐 총 6개 층에 그룹 스터디룸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매 층마다 구비된 라운지에서 학생들은 항상 서로 소통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 플로팅 플로어

    플로팅 플로어

    신경영관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구조물인 플로팅 플로어는 한계를 넘어서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고려대 경영대의 기상을 상징합니다. 3을을 지나 4층까지 이어지는 플로팅플로어는 공중에 떠있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 원형강의실

    원형강의실

    무엇보다 공부하기에 최적의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모든 강의실은 마치 국제회의 실 공간을 축소해 옮겨 놓은 것 같이 강단을 중심으로 반원형 모양의 책상 배열과 계단식 강의실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여주고 천장에 설치된 집음 장치는 교수의 선명한 음성을 전달합니다.

  • 락커룸

    락커룸

    현대자동차경영관은 학생들을 위한 자치공간을 가장 크게 염두해 두고 설계했습니다. 특히 지하 1층은 이례적으로 학생들을 위해 층 전체를 전용자치공간으로 제공합니다. 이 곳에는 라운지 비롯해 멀티미디어 라운지, 카페테리아, 오픈 씨어터 등이 있고, 예약만 하면 자신이 원하는 위치의 락커룸을 이용할 수 있는 1032개의 락커가 지상 2층부터 4층까지, 지하 2층부터 3층까지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 경영관 전경 1
도너스 월
현대 자동차 경영관 내부
현대 자동차 경영관 전경 2
현대 자동차 경영관 전경 3
현대자동차경영관 오픈시어터
이상일,이동섭 라운지
현대자동차경영관 제자사랑라운지
현대자동차경영관 강의실
야외마당 2
야외마당 1
현대자동차 경영관
현대자동차경영관 KCC 라운지
현대자동차경영관 스터디룸
2층 학생 라운지
남촌라운지
현대자동차경영관 스터디룸
현대자동차경영관 플로팅플로어
현대자동차경영관 오픈시어터
사물함
도너스 밴드
현대자동차경영관 스터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