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학장 인사말

117년의 역사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1905년 이재학과에서 상업학을 가르친 것을 시작으로 국내 경영학 교육을 선도해 왔습니다. ‘The First & The Best’로서 우리 경영대학은 고려대학교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단과대학이라는 자부심이 강합니다. 1910년 상업학과로 그리고 1922년 상과로 개칭하였고, 1955년 국내 최초로 ‘경영학과’를 설립했으며, 1963년에는 경영대학원을 국내 최초로 설립하는 등 우리나라에 서구 근대 경영학 교육을 도입한 선구자가 바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입니다. 또한 한국 대학 최초로 단과대학 독립 건물인 ‘경영본관’, 대학건축 역사상 최초로 전액 기부금으로 지어진 ‘LG-POSCO경영관’, 대학건축 기부 역사상 가장 많은 인원인 3천 6백여 명의 기부금으로 설립된 ‘현대자동차경영관’ 등 세계적 수준의 단과대학 건물을 건립하며 대학 건축사에도 큰 획을 그었습니다.

Business for Society – Inspiring Next Leaders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미션은 “Business for Society – Inspiring Next Leaders”입니다. 그리고, 우리 경영대학의 비전은 “World-Class Knowledge Hub in Business”입니다. 이러한 미션과 비전을 위하여, 우리 경영대학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 지식에 기반하여 각 영역에서 사회적 리더가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과 비전하에, 경영대학은 ‘국내 1위’라는 현재의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2030년까지 “Global Top 30, Asia No.1 수준의 존경받는 Business School 달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정진할 것입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경주하는 가운데, 고대인을 고대인답게 하는 영원한 가치인 “자유, 정의, 진리”, 그 어느 하나에만 치우치지 않고 고려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균형 있게 추구하고자 합니다. 즉 자유로운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시대적 환경 변화에 정의롭게 선도하는 리더로서, 지금까지 쌓아 왔고 앞으로도 새롭게 더 쌓을 학문적 진리가 더욱 빛나도록 힘쓰겠습니다. 그래서, 시대를 선도하는 역동적인 경영대학으로 발전하겠습니다.

경영대학은 경영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요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합니다. 물론, 오랜 역사와 유산을 지키는 전통 있는 대학의 모습도 잃지 않으면서, 날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야 합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21세기의 학문을 선도하기 위해 Open-Connected Platform인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 (CDTB)를 설립하여 학생, 교수, 기업의 전문가들이 서로 협업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관련 학위과정으로 ‘Business Analytics’를 대학원에 개설하여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또 다른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ESG센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이해 및 추구하고, 스타트업연구원을 통해 창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자유롭고 정의롭게 끊임없이 혁신하는 경영대학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대학의 경쟁자는 해외 유수의 경영대학 입니다.

경영학 분야에서 국내 1위의 명성은 점점 더 굳건하게 다지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영국의 ‘QS (Quacquarelli Symonds) 2022 세계대학평가’ 비즈니스 및 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세계 48위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경영전문대학원 Executive MBA는 영국 Financial Times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 100대 Executive MBA 순위’에서 세계 20위를 2021년에 기록하면서, 11년 연속 압도적인 국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한경비즈니스 300대 기업 인사담당자 평가에서 경영대학은 14년 연속 국내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2022년 공인회계사(CPA) 시험 최종합격자 배출 결과, 2위와 현격한 차이로, 7년 연속 최종합격자 수에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이미 세계 유수 경영대학들과 협동하며 경쟁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대학은 ‘1국가 1경영대학 인증’으로 세계적인 권위를 갖는 CEMS의 국내 유일의 회원교로서 MIM (Master in International Management) 학위과정을 통해서 CEMS의 글로벌 산학협동 네트워크에서 당당하게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앞으로 우리 경영대학은 세계 학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산업(IOT, 문화, 예술, e스포츠 등)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이러한 산업을 선도적으로 연구하며 교육하여 World-Class Knowledge in Business를 만들고 궁극적으로 그것의 Hub가 될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 김 상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