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연구원은 경영경제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무의 연구를 통하여 국내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58년 6월 16일 대학부설 연구소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되었다. 본 연구원은 경영경제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무의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설립취지에 따라 초기 국내 경영학 이론연구를 주도하였으며, 산학협동의 차원에서 경제 및 경영조사, 경영강좌, 교육훈련, 경영상담, 원가조사 등의 업무를 통해 경영현장에 지속적인 이론의 제공과 연구결과의 공유로 국내 기업경영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기업경영연구원은 향후 산하 8개 센터(경영학연구분석센터, 디지털이노베이션센터, 마케팅연구센터, 아시아경영연구센터, 재무금융센터, 초우량조직연구센터, 회계세무센터, LSOM연구센터)의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최신 연구 주제를 다루는 센터들을 신규 설립함으로써 전세계 경영학계에서 고려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생산된 최신의 지식을 실무에 전파하는 기업 교육 프로그램들을 확장함으로써 학계와 업계 사이의 가교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