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연구센터에서는 기업들의 마케팅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산학협력연구와 마케팅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세미나,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있다.

1.
설립목적
 
기업들의 마케팅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산학협력연구와 마케팅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되었다. 교육의 목표는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이를 장기간 운영하는 것이며, 공개 모집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하고자 한다. 또한 마케팅 학계와 업계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도 계획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고려대학교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하고자 한다. 연중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 세미나를 비롯하여 마케팅 리더를 초청하여 특강을 함으로 살아 있는 학문을 지향하고 있다.

2. 
연구진
 
* 센터소장 : 김상용 교수
* 간사 : 오승민
김상용(서울대) 김재욱(고려대) 류강석(고려대) 박종원(고려대)
박찬수(서울대) 석관호(고려대) 유시진(서울대) 유원상(고려대)
윤성아
(California(Berkeley)대)
이두희(고려대) 이장혁(서울대) 이종호(고려대)
최진희(서울대) Tony C. Garrett(Otago대)    


3. 주요활동

1) 정기세미나 개최
  •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12시
  • 각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알 수 있는 자리
2) 국제심포지움 개최
  • 매년 마케팅전략, 소비자행동, 모델링 등 마케팅내 각 세부전공에 관련된 국제심포지움 개최
     
  • 2005년, 고대 100주년 및 경영학과 100주년을 기념해, 열리고 있는 마케팅 국제 심포지움은 그동안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마케팅 연구의 과거를 회고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토론의 터전을 마련해왔다.
    마케팅의 국제동향을 알 수 있고, 국내 학계와의 수준높은 교류의 장이 되어온 본 마케팅 심포지움은 여러가지면에서 그 필요성과 목적을 갖고 있는데, 우선, 본 마케팅 국제 심포지움을 통해 교내 학생들은 마케팅 관련 시야 확대와 연구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이 첫 번째 목적이 있다. 자칫 수업에만 매몰될 수 있는 학과과정중에 일년에 한번씩 타국의 유명대학 교수님들의 강연과 세미나를 통해 사고의 확장, 신선한 연구아이디어를 주입할 수 있는 값진 기회가 된다.
    국외 유수의 학교들에 소속된 연구인, 교수님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자리가 되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초청 형식으로 이루어진 심포지움을 통해 고려대학교 교수님들과의 끈끈한 인맥을 유지함은 물론, 향후 연구중심 학문발전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추구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 학생들의 연구기회의 확대도 포함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계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써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위상과 발전을 알릴 수 있는 더할 나위없는 기회가 된다. 진정한 아카데믹을 추구한다는 것에 동일한 목적을 가진 이들간에 교류는 그것 자체로 큰 홍보가 될 것이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세계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3) 유통전문가과정, 광고전문가과정, 브랜드 마케팅 전략고급과정등 분야별 대기업을 대상으로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