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사말

문형구 기업경영연구원장
1958년 국내 최초의 경영경제연구소로 출발한 기업경영연구원이 설립 6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초창기 국내에서 유일무이한 경영경제연구소로서 정부 및 공기업의 정책 수립과 민간기업의 경영자문 등을 활발히 수행하였고, 국내 최초로 기업 임직원 대상 교육(Executive Education)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본 연구원은 이후 각 분야의 싱크탱크와 교육기관들이 다수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발전 방향을 부단히 찾아왔습니다.

100여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최고의 교수진과 LG-POSCO경영관, 현대자동차경영관, 스타트업연구원 등 쾌적하고 최첨단의 시설을 보유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자원을 바탕으로, 본 연구원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첫째, 국내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임직원 대상 교육 기관(Innovator in Executive Education)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려고 합니다. 특색 없는 교육 프로그램의 숫자를 늘리기 보다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뛰어난 강의 능력을 가진 교수진이 쾌적한 시설에서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위탁한 기업에 최고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소수 정예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입니다.

둘째, 연구 실적 기준으로 국내 1위, 세계 100대 경영대학에 랭크된 본교 교수진의 우수한 연구 성과들을 실무에 전파하고, 실무의 니즈를 연구자에게 전달하는 가교(Bridge between Academia and Practice)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다양한 형식의 만남의 장을 개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박 찬 수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