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설립목적

본 연구 그룹은 인간이 생성하는 구매, 소통, 위치, 검색 관련 대용량 데이터와 사물 인터넷과 관련하여 기계가 생성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하여 마케팅 및 경영 관련 주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동 알고리즘, 통합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이에 기반이 되는 근본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연구진

1) 연구그룹장: 이장혁 교수 http://biz.korea.ac.kr/professor/janglee

2) 참여연구위원: Anindya Ghose 교수 (NYU&KUBS) http://people.stern.nyu.edu/aghose/

 

III. 주요활동

1) 전문 인력 양성

  • Marketing engineering 등 정량분석 방법론을 포함한 과목에 Big data 및 IoT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연구그룹 참여 기업 전문가 특강 및 관련 사례를 개발 하여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는 실용적인 강의 내용을 구성 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현업에서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함.

2) 연구

  • 참여 기업에서 제시한 주제를 중심으로 단,장기에 걸친 연구를 진행하고 Marketing Science Institute report, ISMS MSI practice prize, Research at Google 과 같은 세계적으로 저명 산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이를 위하여 석, 박사, 및 박사 후 연구원을 채용하여 team 연구를 지향함.

3) 지식 공유

  • 참여 기업을 중심으로 연 3-4차례 포럼을 개최하여 기업 관련 업무 담당자 간 수평적인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고 ESCP IoT chair(참여 기업: Valeo, Schneider Electric, Societe Generale), L'Oreal IoT lab 등 해외 유수 관련 기관과도 협력하여 산학 협력 범위를 국제적인 수준으로 확장 시킴. 연구, 공동 과제 등 다양한 형태로 생성되는 결과물은 연구그룹 Web page를 중심으로 Slideshare, Youtube 등을 통하여 확산 시킴.

4) 자문

  • 참여 기업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주제에 대하여 전략적,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자문을 제공하여 현업 업무 효율을 높이고 효과적인 연구 주제를 도출함.